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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 사무공간 활용을 위한 브랜드확장 전략 -스타벅스를 중심으로-
Brand extension strategies for Efficient utilization on office space -A Study on Brand extension of Starbuck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299 - 304  

박정훈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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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들이 가장 선호적인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를 대상으로 효율적 사무공간 서비스를 통하여 브랜드 확장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직장인의 업무 중 원거리로 출장이 잦으면 일반적인 호텔에서 지내는 것보다 업무를 보기 편리한 사무 최적화한 공간이 더욱 효율적이다. 회의실, 프레젠테이션 공간, 사무용품 등을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개인적인 업무를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취침 공간을 마련하여 원하는 만큼 머무를 수 있는 스타벅스 커피 브랜드 확장으로서 새로운 개념의 '커피스텔(coffeestel)'을 제안한다. 본 연구를 통해 공유 서비스, 공유 공간 등 효율적인 사무 공간 활용 방법을 전달하고자 하며, 하나의 브랜드가 패션 브랜드 외에 다양한 브랜드로 확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Extension is a leading marketing strategy that makes use of brand assets, and it aims to see the success of a new product of a brand by utilizing the level of consumers' brand awareness, loyalty, resemblance, and image. However, the review of previous studies revealed that there were case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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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타벅스 브랜드가 다른 카테고리의 분야로 확장하도록 제안하는 논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스타 벅스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주 고객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스타벅스의 장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롭게 런칭할 브랜드에 고객에게 알맞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확장에 관련하여 커피 브랜 드인 스타벅스가 효율적인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전략법을 제안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한 조사결과 스타벅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이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4].
  • 본 연구는 스타벅스 브랜드가 다른 카테고리의 분야로 확장하도록 제안하는 논문이다. 따라서 새로운 스타 벅스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주 고객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스타벅스 브랜드의 확장을 통해서 주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효율적인 사무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스타벅스 커피 브랜드가 고객들을 위한 사무실 공간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브랜드 확장 전략 방법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결과 스타벅스의 브랜드 이미지는 이용객들에게 긍정적이었으며, 스타 벅스가 제공하는 사무실 공간이 생긴다면 사용하겠냐는 답변에 대부분 응답자가 사용하겠다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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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휴란 무엇인가? 최근 유휴공간을 사용한 효율적인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업체가 많아졌다. 유휴(遊놀:유 休쉴:휴)는 '쓰지 아니 하고 놀림'이란 뜻을 의미하지만, 사용하는 사람이 없어 놀고 있는 공간을 말한다[1]. 최근엔 이러한 유휴공간을 재생시키는 경향이다.
스타벅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주 연령층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기업의 브랜드 확장에 관련하여 커피 브랜 드인 스타벅스가 효율적인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전략법을 제안하는 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한 조사결과 스타벅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대부분이 20~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4]. 스타벅스의 입지가 점점 넓어졌기 때문에 연령대의 범위는 폭넓게 50대까지 나타났지만, 이용객의 대부분이 직장인으로 조사되었다.
유휴공간이 최근에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최근엔 이러한 유휴공간을 재생시키는 경향이다. 폐교의 운동장을 아이들을 위한 농장으로 탈바꿈하거나, 서울시내 활용도가 저조한 공간을 시민 참여형 활성화 공간인 ‘시민 누리 공간’으로 만들어 도서 및 문화공간으로 재탄생되고 있다[2]. 또한, 이러한 공간은 기업이 자신의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팝업 스토어로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은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마케팅 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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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H. KIM. (2011), A Study on art residency program of arts spaces through unused and misused space,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Seoul. 

  2. S. H. KANG. (2011), A Study on the Determining of the Food Package Design by Brand Extention, (pp.310), Seoul : Brand Design study. 

  3. H. L. LEE. (2016). The Starbucks. VISUALDIVE (Online).http://www.visualdive.com 

  4. M. K. PARK, (2014. May). A Study on Body Illustration Using the Background Story of the Starbucks Logo.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5(4), 130-132. 

  5. S. H. SONG.. (2014). The Logo of Starbucks, ONGRAPHICS(Online). https://blog.naver.com/o 

  6. S. H. PARK. (2016). The Impact of Learning Costs about Line Extension Switching on Purchase Intention of Extension Product:The Moderation Role of Brand attachment and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Rist. Dankook University, Seoul 

  7. H. G. KIM. (2013). Starbucks Service, SOHO(Online). https://blog.naver.com/online0928 

  8. S. B. LEE. (2011. June). The Effect of Corporate Image on the Service Quality, Fitness of Extension Brand and Attitude : Focus on Food Service Corporate. Hotel management study, 20(1), 72-76. 

  9. S. Y. PAEK. (2012. May). A Study of Brand Image for Starbucks : A Qualitative Approach among Taiwanese and Korean Consumer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Association, 42(4), 13-16. 

  10. J. W. CHOI, (2014). Study of Brand Personality Sources of Starbucks - Focused on Cultural Difference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Journal of Hotel Managment, 2014(12), 5-7. 

  11. W. S. KIM. (2002). A Case Study Marketing Strategy for Service Quality Improvement of Specialty Starbucks Coffeeshop/A Case Study.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1), 3-22. 

  12. M. K. KIM & B. T. BYOUNG. (2008. JUNE). A Social influence Model based on Starbucks Networks.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35(2), 101-103. 

  13. G. G. KIM. (2011. Aug). A Study on the Hotel's Brand Extension - Brand Concepts & Thinking Style. 觀光硏究, 26(4), 18-20. 

  14. N. R. KIM. (2012). The effect of brand concept and brand attachment on evaluating brand line extensions and parent brand, Ph.D. Hanyang University, Seoul. 

  15. H. S. LEE. (2000). A study on life style and customer's evaluation of brand extensions, Ph.D, Yeonse University,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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