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판매의 주의를 끄는 일은 제일 먼저 시각을 통해 이루어지고 따라서 포장의 외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포장은 모든 시각적인 면, 즉 색채,로고, 문안, 특징적인 모양 및 기타 표현(디자인)의 특색을 모두 표현한다. 포장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러한 태도에 관한 가장 강력한 첫인상을 느끼게 한다. 본 논문은 상품을 지각하고 인지하는데 있어서 시지각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사항, 특히 소비자구매행동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실제 구매환경에 있어서의 소비자행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최초로 인지되거나 가장 크게 인지되는 자극체는 무엇이며 어떠한 요소들인지, 그러한 요소들은 어떠한 우선순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차후 디자인을 제작할 때에 참고할만한 지침이 되고자 하였다.
상품판매의 주의를 끄는 일은 제일 먼저 시각을 통해 이루어지고 따라서 포장의 외관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포장은 모든 시각적인 면, 즉 색채,로고, 문안, 특징적인 모양 및 기타 표현(디자인)의 특색을 모두 표현한다. 포장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이러한 태도에 관한 가장 강력한 첫인상을 느끼게 한다. 본 논문은 상품을 지각하고 인지하는데 있어서 시지각 현상에 대한 객관적인 사항, 특히 소비자구매행동에 따른 이론적 배경과 실제 구매환경에 있어서의 소비자행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최초로 인지되거나 가장 크게 인지되는 자극체는 무엇이며 어떠한 요소들인지, 그러한 요소들은 어떠한 우선순위를 갖고 있는지를 분석하여 차후 디자인을 제작할 때에 참고할만한 지침이 되고자 하였다.
The visual activity comes first in the commodities marketing, which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external appearance of package. Package expresses all the visual characters including colors, logos, phrases, and specific features and other design qualities. Package gives the first impression of t...
The visual activity comes first in the commodities marketing, which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external appearance of package. Package expresses all the visual characters including colors, logos, phrases, and specific features and other design qualities. Package gives the first impression of these features strongly to the viewers. I surveyed and analyzed the objective factors of visual phenomena in seeing and recognizing goods. Especially I tried to deal with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purchase behavior of consumers. I also tried to find out what the first and largest stimuli are when consumers buy goods. In addition to this, I analyzed the priority order of those elements to give reference to others who would design package.
The visual activity comes first in the commodities marketing, which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external appearance of package. Package expresses all the visual characters including colors, logos, phrases, and specific features and other design qualities. Package gives the first impression of these features strongly to the viewers. I surveyed and analyzed the objective factors of visual phenomena in seeing and recognizing goods. Especially I tried to deal with the theoretical background and purchase behavior of consumers. I also tried to find out what the first and largest stimuli are when consumers buy goods. In addition to this, I analyzed the priority order of those elements to give reference to others who would design pack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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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조사의 목적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포장디자인의 요소들을 전략적으로 조사분석하여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서 최초로 인지되거나 가장 크게 인지되는 자극체는 무엇이며 어떠한 요소들인지, 그러한 요소들은 각각 어떤 분야들이 있는지를 분석하여 시각적 차별화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이다.
가설 설정
세째, 각각의 아이템을 진열대에 제품의 종류별 특성에 따라 위치를 선정해야 한다.
제안 방법
전국 5대 도시에서 주부들이 실제 구매를 하고 있는 백화점, 대형 할인매장, 대형 슈퍼마켓을 직접 방문하여 소비자가 매장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고 쉽게 접하기 쉬운 상품군으로 서 식품군 중 실생활에서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만두류, 우유류, 레토르트류, 커피류, 비스킷류 둥 총 5개 품목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지금까지의 이론적 연구와 더불어 소비자 구매 행동에 따른 시각적 인지 전 심리 영향조사에 의해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디자인 요소의 시지각적 차별화에 대한 전략적 방안으로서 지각효과의 극대화를 위하여 다음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 디자인 요소별 종합평가에서는 눈에 띄는 가장 큰 이유가 색상으로 나타났다.
•요소별 종합평가와 항목별 평가를 통틀어 가장 중요하게 나타난 것은 색상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감각적 단서에 근거하여 주의를 집중하기 때문에 자동적이고 비자발적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요소를 상품이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색채는 인지 순간 다른 어떤 요소보다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구매를 이끌어내는 무엇보다 강력한 요소였다.
•항목별 평가를 보면 색상 중에서는 명시성에 의해서 인지가 빠르게 되고 앞면 디자인과 포장 입체 형태는 독특성에 의해서, 레이아웃은 산뜻한 정렬로 인해서, 로고타입과 브랜드마크는 명시성에 의해서, 사잔/그림은 식감에 의해서, 전체이미지는 신선감에 의해서 빠르게 인지가 된다는 분석을 얻을 수 있었다.
네째, 위치가 정해지면 구매의 포인트가 되는 포장 면이 잘 보이는 개별 전시형이나 전체 전시형으로 진열한다. 잘 보이게, 집기 편하게, 선택하기 쉽게, 이 3가지를 유의해야 할 것이다.
디자인 요소별 평가 중 종합평가 부분을 보면, 눈에 띄는 가장 큰 이유는 색상으로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매함에 있어 일차적으로 상품을 빠르게 인지하게 해주는 이 시각적 이미지 중에서도 색상이라는 것이다.
이것을 가능케 한 요인은 색상 중에서도 명시 성으로 나타났으며, 색상 외에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사잔/그림 >로고타입 > 전체 이미지 순으로 나타났는데, 무엇보다 사진과 그림이 주는 식감에 의해서도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품목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항목별 평가에서는 색상 중에서는 명시성이, 사잔/그림에서는 식감이, 로고타입은 명시성과 크기가, 전체 이미지는 신선감, 고급감이 세부적으로 눈에 띄는 요소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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