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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층 맞대기용접의 쉘 요소 기반 변형해석법 개발
Development of Distortion Analysis Method for Multi-pass Butt-welding Based on Shell Element 원문보기

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8 no.1, 2010년, pp.54 - 59  

하윤석 (삼성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용접연구) ,  양진혁 (삼성중공업 산업기술연구소 용접연구)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 Blocks are assembled by welding, and among them, welding between large blocks (Pre-erection stage) is used as feature of butt. In this process, local material has a experience of thermal cycle and become finally shrunk. As for inconsistency of shrunk weldments and adjacent regions, ship struc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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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구속 시편상태에서는 두변형도가 동일하고, 구속상태라고 하더라도 강의 탄성계수가 매우 큰 관계로 유한요소해석의 변형값은 유사 하게 도출된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상변태 및 재료 하드닝을 반영하여 정밀하게 계산되고 있는 고유변형도4)5)를 바탕으로 하며 입력하중을 스칼라로 받아 내적 수축에 의한 응력장의 도출도 가능한 변형도 직접 경계 법(SDB Method)2)를 사용하여, 제시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 본 연구의 주안점은 같은 단면기하를 가진 용접부라도 패스 수에 의해 다른 변형을 보이는 것을 쉘요소를 사용한 유한요소해석으로 모사해내는 것이다. 수축량은 다층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기 때문에 결국 본 연구의 핵심은 식 (7)을 검증받는 것에 있다.
  • 이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이 해석을 통해 정량 적인 부분을 얼마나 만족시키는지도 확인하기 위하여 새로운 실험이 기획되었다. 변형량 수치가 나오는 과정은 해석법 자체의 정도 및 용접재의 불균질성 등 정도를 절대비교하기에 어려운 요인이 많다.

가설 설정

  • 각 패스가 만들어내는 HAZ의 면적은 무시된다. 그러나 비드의 덧살(reinforcement)은 고려한다.
  • 이종 판두께의 결합은 두꺼운 쪽이 챔퍼링(chamfering)되었다고 가정하여 얇은 쪽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 패스별 층간온도 차이가 유발하는 내부의 잔류응력에 기인한 변형차는 무시한다.
  • 변형량 수치가 나오는 과정은 해석법 자체의 정도 및 용접재의 불균질성 등 정도를 절대비교하기에 어려운 요인이 많다. 하지만 많은 수의 패스에서 변형량이 매우 커지고 있는 것을 정성적 평가에서 확인한 바, 50패스에 육박하는 후판에서는 외부 노이즈들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아질 것이라고 가정하고, 실험과 해석을 병행하였다. 준비된 시편(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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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간 용접은 어떤 용접이 사용되는가? 선박 건조시 내업의 용접 형태의 특징이 필릿(fillet) 이라고 한다면, 블록간 용접이 이루어지는 외업에 대하 여는 맞대기(butt) 용접이 특징이다. 용접이라는 작업이 항상 열변형을 수반하기 때문에 비교적 작은 크기로 모델링이 가능한 내업 생산품에 대하여는 정도제어의 방법으로 열변형 해석이 수행되어 왔다.
맞대기 용접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열변형 해석시 쉽고도 신속한 모델링에 대한 인프라가 갖추어지면, 이제 용접부를 구성하는 절점에 어떠한 방식으로 입열 후의 수축을 모사할 것인지에 대한 경계 조건을 연구하여야 한다. 그런데 외업에 적용되는 맞대기 용접의 경우 특수한 소수의 사례를 빼면 판이 얇은 경우라고 하더라도 최소 3패스 이상의 다층으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두께라도 용접자세에 따라 표준작업시 패스 수는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일 수 있고 그 차이는 변형의 차이를 만든다는 것이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다.
쉘요소를 이용하여 맞대기를 해석하는 방법론은 어떤 값만이 도출되는가? 특히 그러한 변형량 변화의 특징은 용접선에 수직한 방향으로의 굽힘변형에서 가장 크게 발현된다는 것이 경험적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 쉘요소를 이용하여 맞대기를 해석하는 방법론은 비드의 단면 기하정보만을 이용하므로 패스 수에 대한 반영을 해주지 못하고 있다. 이 경우 대략적인 평균 변형량을 도출하는 것이 아니라, 무의미하 게도 전 비드영역을 1패스로 용접하는 것으로 가정된 상황에서의 변형량이 도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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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unggoo Park, Heeyoung Heo, Yunsok Ha, Taewon Jang, Kyeonghee Han, Sangheon Lee, Songsoo Moon and T.K. Narayan : Development of Automatic Computer-Aided Engineering System for Weld Distortion Analysis in Ship Production, 10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Houston, Texas, United states of America, ${\copyright}$ C2007 American Bureau of Shipping 

  2. Yunsok Ha, Sihoon Cho and Taewon Jang : Development of Welding Distortion Analysis Method Using Residual Strain as Boundary Condition, Materials Sience Forum, 580-582 (2008), 649-654 

  3. Changdoo Jang, Seungil Seo and Daewun Ko :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Deformations of Plates Due to Line Heating Using a Simplified Thermal Elasto-Plastic Analysis, Journal of Ship research, 13-1 (1997), 22-27 

  4. Yunsok Ha and Changdoo Jang : An Improved Inherent Strain Analysis for Plate Bending by Line Heating Considering Phase Transformation of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Offshore and Polar Engineering, 17-2 (2007), 139-144 

  5. Yunsok Ha, Changdoo Jang, Jongtae Kim and Hyungsuk Mun : Analysis of Post-Weld Deformation at the Heat-Affected Zone Using External Forces Based on the Inherent Str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recision Engineering and Manufacturing, 8-4 (2007), 56-62 

  6. Koichi Masubuchi : Analysis of Welded Structures, Pergamon Press, 1980, 245 

  7. Yongsuk Seo and Sangmin Han : Fatigue Strength Assessment and Improvement of Butt Welding Bead,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 of korea (2005), 192-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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