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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0 no.1, 2010년, pp.1 - 13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valuation criteria for conversations about medication and to demonstrate conversational analysis with actual dialogues on medication as examples. Methods: This study was a secondary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using conversational analysis whi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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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현장에서 종종 발생되는 투약 관련 실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의료현장에서 종종 발생되는 투약 관련 실수는 의사처방 오류가 49%, 간호사의 투약 오류가 38%를 차지하며 오류 발생의 구체적인 원인은 대부분이 의료인과 환자의 의사소통의 문제라고 보고되고 있다(Benjamin, 2003). 그리고 의사소통으로 인한 투약 실수의 문제는 간호사의 업무 중심적 의사소통이 문제가 된다(Bennett, Harper-Femson, Tone, & Rajmohamed, 2006)는 지적이 있다. | |
간호사와 환자의 의사소통은 무엇을 위해 필수적인가? | 간호사와 환자의 의사소통은 환자의 특정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신체 간호 및 사회적-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정보를 교환하거나 타협하는 등의 모든 주요 간호행위에 필수적이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상호작용에 관한 문헌에서 계속 다루어져 왔다(Caris-Verhallen, Timmerman, & van Dulmen, 2004).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의 실제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Hwang, 2007). | |
간호사의 실제 의사소통은 어떠한가? | 의사소통 능력은 간호사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간호사의 실제 의사소통에 장애가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Hwang, 2007). 간호사들은 환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질문을 하고, 의학적 전문지식을 과장되게 노출시킨다든지, 환자의 이야기를 중단시키는 등의 양상으로 전문적 힘을 사용함으로써 환자 중심적 의사소통이 아니라 업무 중심적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많다(Kettunen, Poskiparta, & Gerlander, 2002)는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 관련 선행연구들은 자가보고 형식으로 수행되어 실제 대화 및 비언어적 행위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자료를 포착하지 못하며 심층면담을 통한 질적자료는 의사소통 경험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Yi, 2007) 간호사와 환자의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대화 참여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안내하는데 한계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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