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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청각 및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 측정 플랫폼과 응용
Reaction Test Platform and Application by Auditory and Visual Stimulus for Language Learning Ability Improvement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1 no.1, 2010년, pp.77 - 84  

이혜란 (우송대 언어치료청각재활학부) ,  백승현 (명지대 전자공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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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국어나 외국어를 습득할 때 언어 처리의 '속도' 및 '정확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외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게 되며, 실제 이를 통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언어 학습 능력을 평가할 때 단순히 언어 처리의 정확도만이 아닌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습에 있어서도 이러한 처리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는 음성 및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속도 측정기 플랫폼'을 개발함으로써 효율적인 언어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 학습 향상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 글에서는 먼저 이 플랫폼의 구성 및 내용 그리고 온라인 컨텐츠 구성 등의 개발 과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이 플랫폼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10명의 성인에게 '청각', '시각' 그리고 '시청각'의 3 가지 자극 조건을 제시하고, 각 조건에서 5회 이상 자극에 반응을 보이도록 하였다. 그리고 1회와 5회 반응의 반응 속도 및 정확도를 측정하여 비교하여 보았다. 이러한 결과 이 플랫폼이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자극의 종류에 상관없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언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who have a language disorder, have difficulty in expressing their reaction about stimulus of sound and vision. So it is very hard to grasp that they recognize external stimulus or not. For solving these problem, we can check response time and make them to choose stimulus by giving stimul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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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원리를 적용하여 시청각 자극을 통한 언어 학습 후 반응속도 측정기로 반응의 정확도와 시간을 동시에 측정하여 학습의 효율성을 보다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기 및 플랫폼을 제안하고자 한다.
  • 반응시간과 반응의 정확도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음성 및 시각분야의 반응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나, 이를 구체적으로 온라인에서 보이는 측정 플랫폼으로 실제 구현한 경우는 드물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반응속도 측정 플랫폼 개발을 실시하였다 [6]. 그림 1은 언어 학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된 반응속도 측정의 Controller 보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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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였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확도와 속도를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가? 반응시간과 정확도는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속도가 중시 되는 과제에서는 오류의 빈도가 높아지는 속도-정확성 교환(Speed- accuracy Trade-off)이 나타난다. 따라서 얼마나 새로운 정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였는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확도와 속도를 개별이 아닌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본 연구에서, 시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 측정 플랫폼의 언어 학습과 인지능력 향상의 콘텐츠는 어떤 언어를 통해 만들었는가? 시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 측정 플랫폼의 언어 학습과 인지능력 향상의 Contents는 Visual basic, C-language 및 JAVA를 통하여 프로그램 하였다.
언어 학습 능력을 평가함에 있어 단순히 언어 처리의 정확도만이 아닌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모국어나 외국어를 습득할 때 언어 처리의 '속도' 및 '정확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언어발달이 지연되거나 외국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게 되며, 실제 이를 통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언어 학습 능력을 평가할 때 단순히 언어 처리의 정확도만이 아닌 '속도'와 '정확도'를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습에 있어서도 이러한 처리의 효율성을 향상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David H. Ramirez, "IPTV Security - Protecting High Value Digital Contents", John Wilery & Sons, pp.156-217, 2008 

  2. DiClemente, C. C.. "Changing addictive behaviors: A processes perspectiv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4), pp. 101-106. 1993 

  3. Rrochaska, J. O., DiClemente, C. C., and Norcross, J.C., "In search of how people changing: Applications to addictive behaviors", American Psychologist, 47(9), pp. 1102-1114, 1992 

  4. Deffenbacher, J. L; Dahlen E. R, Lynch R. S, Morris C. D, Gowensmith W. N , "An Application of Becks Cognitive Therapy to General Anger Reduction".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4 (6): pp. 689-697. December 2000 

  5. S.-H. Park & K.-S. Rhee, Program to Increase Language Comprehension and Expression for Children with the Language Disorders, Sage Pubns 

  6. D. Kwon, J. Lee, and T. Jeong, "Stimulus Tester and Stimulus Test Method for Analyzing the Response Time using Response Transfer Media in Education and Entertainment Fields", PTO Application No. 10-2008-0104944, 2008. 10.23. 

  7. Millard, A. R., and Westrbrook J. B., "Variables affecting stuttering therapy in school setting",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19, pp. 362-370, 1988 

  8. Neale, John M.; Davison, Gerald C., Abnormal psychology (8th ed.). New York: John Wiley & Sons. pp. 247?250. ISBN 0-471-31811-6.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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