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1, 2010년, pp.5 - 28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library service user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fter interviewing twelve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searcher coded the data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s a result of the entire coding process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보추구행태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져온 연구방법들은 무엇인가? | 정보추구행태와 관련한 연구들은 다양한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진행되어져왔다. 그중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져온 연구방법들은 1) 사례연구, 2) 실험방법, 3) 설문조사법, 4) 인터뷰방법, 5) 비개입적연구(unobtrusive approaches), 그리고 6) 메타 분석 등이 있다.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된 보편적 연구방법이 아닌 근거이론(grounded theory)방법론을 근간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
소비자의 정보추구행태와 관련된 연구는 주로 어떤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는가? | 소비자의 정보추구행태와 관련한 연구는 주로 경영학, 그중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다. 마케팅 분야에서의 정보추구행태 연구는 주로 심리학이나 경영학 분야에서 연구되어져 왔던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개념의 응용을 통한 연구에 치중되어있다. | |
본 논문에서 근거이론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의 연구결과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형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열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 본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와의 인터뷰자료를 근거이론방법론을 기초로 분석하여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상의 특성을 파악하고자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모델에 따르면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열 가지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이용자의 환경, 의미 있는 주변인, 정보제공, 정보원의 인지, 개인의 과거경험, 기억, 정보수집, 요구를 발생시키는 사건 혹은 환경의 발생, 정보이용, 만족 혹은 불만족의 경험. |
신경림, 조명옥, 양진향. 2008.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Kyung-Lim Shin, Myung-Ok Cho, & Jin-Hyang Yang. 2008. Jiljeokyeongubangbeopron. Seoul: Ehwa Women's University Press.)
이정학. 2009. 서비스마케팅. 서울: 대왕사. (Jung-Hak Lee. 2009. Service Marketing. Seoul: Daewang Publications.)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2005.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Heung-Sik Cho, Sun-Uk Jung, Jin-Sook Kim, & Ji-Sung Kwan. 2005. Jiljeokyeongubangbeopron. Seoul: Hakjisa.)
Belkin, N.J., Oddy, R.N., & Brooks, H.M. 1982. "Ask for Information Retrieval: Part I. Background and Theory." Journal of Documentation, 38(2): 61-71.
Brady, Michael. K., & Cronin J. J.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 34-49.
Case, Donald. 2002. Looking for Information: A Survey of Research on Information Seeking, Needs, and Behavior. San Diego: Academic Press.
Creswell, John W. 2002. Educational Research. New Jersey: Merrill Prentice Hall.
Cunningham, Lawrence F., Gerlach, James, & Harper, Michael D. 2005. "Perceived risk and e-banking services: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onsumer." Journal of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10(2): 165-178.
Dervin, Brenda. 1986. "Information Needs and Uses."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1: 3-33.
Elliott, Michael. T. 1994. "An Investigation of Consumer External Information Search for Professional Services." Th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4(2): 8-22.
Foster, Allen. 2004. "A Nonlinear Model of Information-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3): 228-237.
Kuhlthau, Carol. 1993. "A Principle of Uncertainty for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 Documentation, 49(4): 339-355.
Mitchell, V-W., & Greatorex, M. 1993. "Risk Perception and Reduction in the Purchase of Consumer Services." The Services Industries Journal, 13(4): 179-200.
Murray, Keith B., & Schlacter, John L. 1990. "The Impact of Services versus Goods on Consumers' Assessment of Perceived Risk and Variabil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51-65.
Murray, Keith B. "A Test of Services Marketing Theory: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ctivities." Journal of Marketing, 55: 10-25.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 Berry, Leonard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Strauss, Anselm, & Corbin, Juliet.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Inc.
Wilson, T. D. 1981. "On User Studies and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Documentation, 37(1): 3-15.
Wilson, T. D. 1999. "Models i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Documentation, 55(3): 249-270.
Zeithaml, Valarie. A., & Bitner, Mary Jo. 2003. Services Marketing. New York: McGraw-Hill Higher Educati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