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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검색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n Multimedia Information Needs and Searching Behavior amo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6 no.3, 2012년, pp.251 - 270  

정은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전공)

초록

일상생활에서 멀티미디어 검색은 중요한 검색활동이며, 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검색행태는 그 특성상 텍스트 기반의 정보요구와 검색행태와는 달리 고유한 특성을 지닌다. 본 연구는 서울시내 남녀 대학생 20명의 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검색행태에 관하여 탐색적 고찰을 제시하였다. 대학생의 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이에 따른 검색과정이 녹화 및 녹취되었으며, 사후심층면담도 함께 이루어졌다. 이러한 데이터의 분석결과는 멀티미디어 검색원, 정보요구, 적합성 판단 근거, 검색저해요인으로 구분하여 제시되었다. 검색원의 특징으로는 국내포털사이트와 구글이 주로 사용되었으나,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의 개별 멀티미디어의 특성을 반영한 검색원이 규명되었다. 멀티미디어 정보요구는 특정한 정보요구가 보편적인 정보요구에 비해 많이 추구되었으나 개별 멀티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보편적 정보요구의 비중은 다르게 나타났다. 멀티미디어 적합성 판단 기준과 검색저해요인은 개별 멀티미디어에 따라 상당히 다양하게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통합적 멀티미디어의 검색 환경에서 개별 멀티미디어 정보요구와 특성이 반영된 검색환경 구현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media needs and searching have become important in everyday life, especially in a younger generation. The characteristics of multimedia needs and searching behaviors are distinctive compared to textual information needs and searching behaviors in a wide variety of ways. By interviewing and ob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미디어 이용자가 겪는 정보요구와 검색결과 사이에 상당한 간극의 배경은 어떠한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는가? 이러한 간극의 배경은 본질적으로 두 가지로 이해될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텍스트 기반의 정보객체와 다른 멀티미디어가 지니는 고유한 특성에서 기인한다. 멀티미디어 객체는 텍스트 정보객체와 달리 언어적인 요소이외에 시각적 음성적 미디어가 복합적으로 융합되어 있다. 그러나 웹검색 엔진을 비롯하여 실제적인 멀티미디어 정보검색 환경은 텍스트 정보검색과 유사하게 키워드와 색인어의 언어 적인 표현을 매개로 검색을 지원한다. 또한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 개별 멀티미디어의 고유한 특성과 이에 따른 독특한 정보요구와 검색행태가 존재하나, 이 역시 현행 멀티미디어 검색환경에서는 차별적으로 반영하여 구현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St. Jean, Rieh, Kim, & Yang의 연구 결과에서 전체 검색에서 멀티미디어의 검색 비율은 어느 정도로 나타났는가? 일상생활에서의 정보검색은 텍스트 기반의 정보검색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검색의 중요성이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의 검색은 인터넷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넷세대로 지칭되는 젊은 세대의 정보검색에 있어서 그 비중이 높은데, 최근 연구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전체 검색 중에서약 2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t. Jean, Rieh, Kim, & Yang 2012).
멀티미디어 이용자들은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 검색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가? Jean, Rieh, Kim, & Yang 2012). 그러나 멀티미디어 이용자들은 방대한 양의 멀티미디어를 검색하면서, 정보요구와 검색결과 사이에 상당한 간극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간극의 배경은 본질적으로 두 가지로 이해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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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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