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근거이론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도서관서비스 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 제안
Library Service User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Model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1, 2010년, pp.5 - 28  

이성신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와의 인터뷰자료를 근거이론방법론을 기초로 분석하여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상의 특성을 파악하고자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모델에 따르면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열 가지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이용자의 환경, 의미 있는 주변인, 정보제공, 정보원의 인지, 개인의 과거경험, 기억, 정보수집, 요구를 발생시키는 사건 혹은 환경의 발생, 정보이용, 만족 혹은 불만족의 경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library service users'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fter interviewing twelve undergraduate students, the researcher coded the data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methodology. As a result of the entire coding proces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추구행태에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져온 연구방법들은 무엇인가? 정보추구행태와 관련한 연구들은 다양한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진행되어져왔다. 그중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져온 연구방법들은 1) 사례연구, 2) 실험방법, 3) 설문조사법, 4) 인터뷰방법, 5) 비개입적연구(unobtrusive approaches), 그리고 6) 메타 분석 등이 있다. 본 논문은 위에서 언급된 보편적 연구방법이 아닌 근거이론(grounded theory)방법론을 근간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정보추구행태와 관련된 연구는 주로 어떤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는가? 소비자의 정보추구행태와 관련한 연구는 주로 경영학, 그중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다. 마케팅 분야에서의 정보추구행태 연구는 주로 심리학이나 경영학 분야에서 연구되어져 왔던 정보처리(Information Processing) 개념의 응용을 통한 연구에 치중되어있다.
본 논문에서 근거이론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의 연구결과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형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열가지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와의 인터뷰자료를 근거이론방법론을 기초로 분석하여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상의 특성을 파악하고자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모델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모델에 따르면 도서관 서비스이용자의 정보추구행태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다음의 열 가지 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이용자의 환경, 의미 있는 주변인, 정보제공, 정보원의 인지, 개인의 과거경험, 기억, 정보수집, 요구를 발생시키는 사건 혹은 환경의 발생, 정보이용, 만족 혹은 불만족의 경험.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사공복희. 2003. 정보추구행태모형의 비교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1): 93-119. (Bok-Hee Sakong. 2003. "A Comparative Study on Models of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 93-119.) 

  2. 신경림, 조명옥, 양진향. 2008.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Kyung-Lim Shin, Myung-Ok Cho, & Jin-Hyang Yang. 2008. Jiljeokyeongubangbeopron. Seoul: Ehwa Women's University Press.) 

  3. 이정학. 2009. 서비스마케팅. 서울: 대왕사. (Jung-Hak Lee. 2009. Service Marketing. Seoul: Daewang Publications.) 

  4. 정진식. 2000. 이용자의 정보추구행동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3): 193-212. (Jin-Sik Chung. 2000. "A Study on Information-Seeking Behavior of Us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17(3): 193-212.) 

  5. 조흥식, 정선욱, 김진숙, 권지성 공역. 2005. 질적연구방법론. 서울: 학지사. (Heung-Sik Cho, Sun-Uk Jung, Jin-Sook Kim, & Ji-Sung Kwan. 2005. Jiljeokyeongubangbeopron. Seoul: Hakjisa.) 

  6. Belkin, N.J., Oddy, R.N., & Brooks, H.M. 1982. "Ask for Information Retrieval: Part I. Background and Theory." Journal of Documentation, 38(2): 61-71. 

  7. Brady, Michael. K., & Cronin J. J. 2001. "Some New Thoughts on Conceptualizing Perceived Service Quality: A Hierarchical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65: 34-49. 

  8. Case, Donald. 2002. Looking for Information: A Survey of Research on Information Seeking, Needs, and Behavior. San Diego: Academic Press. 

  9. Creswell, John W. 2002. Educational Research. New Jersey: Merrill Prentice Hall. 

  10. Cunningham, Lawrence F., Gerlach, James, & Harper, Michael D. 2005. "Perceived risk and e-banking services: An analysis from the perspective of the consumer." Journal of Financial Services Marketing, 10(2): 165-178. 

  11. Dervin, Brenda. 1986. "Information Needs and Uses." Annual Review of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1: 3-33. 

  12. Elliott, Michael. T. 1994. "An Investigation of Consumer External Information Search for Professional Services." Th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4(2): 8-22. 

  13. Foster, Allen. 2004. "A Nonlinear Model of Information-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5(3): 228-237. 

  14. Kuhlthau, Carol. 1993. "A Principle of Uncertainty for Information Seeking." Journal of Documentation, 49(4): 339-355. 

  15. Kuhlthau, Carol. 1991. "Inside the Search Process: Information Seeking from the User's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2(5): 361-371. 

  16. Mitchell, V-W., & Greatorex, M. 1993. "Risk Perception and Reduction in the Purchase of Consumer Services." The Services Industries Journal, 13(4): 179-200. 

  17. Murray, Keith B., & Schlacter, John L. 1990. "The Impact of Services versus Goods on Consumers' Assessment of Perceived Risk and Variabilit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18(1): 51-65. 

  18. Murray, Keith B. "A Test of Services Marketing Theory: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ctivities." Journal of Marketing, 55: 10-25. 

  19. Parasuraman, A., Zeithaml, Valarie A., & Berry, Leonard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20. Strauss, Anselm, & Corbin, Juliet. 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Inc. 

  21. Wilson, T. D. 1981. "On User Studies and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Documentation, 37(1): 3-15. 

  22. Wilson, T. D. 1999. "Models in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Journal of Documentation, 55(3): 249-270. 

  23. Zeithaml, Valarie. A., & Bitner, Mary Jo. 2003. Services Marketing. New York: McGraw-Hill Higher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