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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A Study to Facilitate Public Children's Library Operations and Servic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4 no.1, 2010년, pp.199 - 215  

장윤금 (숙명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서비스 실태 그리고 현재 공공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한계점 및 어린이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있는 공공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관장 및 사서와의 심층면담 및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기법을 사용하였으며 면담도구는 도서관 운영방법, 도서관의 비전, 어린이 사서의 자격 및 역할, 어린이서비스 실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공공어린이도서관은 기본적인 운영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을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운영기관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한 운영 실태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어린이사서의 전문성 강화와 어린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key elements to facilitate public children's library services by investigating the current status and limitations in services. For thi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observations and in-depth interviews with library directors and children's librarians in public childr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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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심층면담과 같은 질적연구방법을 수행한 목적은 이전까지 도서관의 어린이서 비스 관련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설문지조사방법이나 외국의 도서관 사례분석방법 등의 범주화되고 표준화된 설문이나 실태조사의 한계점을 넘어서 도서관 내부 운영자에게 자유롭게 면담을 실시함으로써 어린이도서관서비스 현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함이었다. 면담장소는 도서관 현장에서 진행함으로써 연구자가 직접 현장상황이나 서비스에 대한 참여관찰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도서관서비스의 현 실태와 공공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한계점 그리고 도서관 어린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도서관서비스의 현 실태와 공공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며 어린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에 대한 최근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문화체육관광부의 ‘국가도서관통계자료’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을 조사함으로써 어린이도서관서비스의 현 실태와 공공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며 어린이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개선되어야 할 요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심층 면담이나 참여관찰과 같은 질적연구방법을 이용함으로써 범주화되고 표준화된 설문이나 실태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다음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 요인을 제안한다.
  • 특히 심층면담이나 참여관찰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이전까지 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관련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설문지조사방법이나 외국의 도서관 사례분석방법 등의 범주화되고 표준화된 설문이나 실태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즉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전문 인력수, 어린이장서 수, 프로그램 수 등의 양적인 척도가 아닌 도서관의 운영방법, 도서관의 비전, 어린이사서의 자격 및 역할, 어린이서비스 실태 등과 같은 도서관 운영 현황을 도서관 내부적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서울시에 있는 공공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관장 및 사서와의 심층면담 및 참여관찰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특히 심층면담이나 참여관찰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이전까지 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관련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었던 설문지조사방법이나 외국의 도서관 사례분석방법 등의 범주화되고 표준화된 설문이나 실태조사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즉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전문 인력수, 어린이장서 수, 프로그램 수 등의 양적인 척도가 아닌 도서관의 운영방법, 도서관의 비전, 어린이사서의 자격 및 역할, 어린이서비스 실태 등과 같은 도서관 운영 현황을 도서관 내부적 관점에서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심층면담을 위한 연구대상 도서관은 공공어린이도서관 운영현황 조사 자료를 기초로 서울시 소재 공공어린이도서관으로 선정하였다. 서울시를 조사대상 지역으로 선정한 이유는 서울시 소재 공공어린이도서관의 경우 9개 도서관 중 8개 도서관이 다양한 기관에 의해 위탁운영이 되고 있다는 점과 교육청이 직영 운영을 하는 도서관이 포함되어 있어서 다양한 도서관 운영현황조사가 가능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결정이 되었다. 서울시 소재 총 9개 공공어린이도서관 중 본 연구의 심층면담 조사를 위한 도서관은 우선 장서수가 2만권 이상이 되는 규모의 도서관을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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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몇 개인가? 1.)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총 699개관이며 이러한 공공도서관은 공공일반 642개관과 공공어린이 57개관을 합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우리나라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시작은 1979년 5월 4일 ‘세계 어린이의 해’를 기념하여 설립된 서울특별시립어린이도서관을 필두로 현재까지 전국에 총 57개 공공어린이도서관이 개관되었다.
어린이도서관서비스의 5가지 법칙은 무엇인가? ① 도서관은 모든 어린이의 독서 흥미와 정보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② 어린이사서는 정보요구자인 어린이가 필요로 하는 책이나 정보를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어린이사서는 어린이에게 책, 정보, 정보기술 그리고 아이디어를 접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④ 어린이사서는 어린이에게 모든 미디어를 망라하는 정보문해의 기회를 증진시켜야 한다. ⑤ 어린이사서는 전통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사상과 능력을 겸비해야 한다.
우리나라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시작은 언제 되었나? )에 의하면 현재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은 총 699개관이며 이러한 공공도서관은 공공일반 642개관과 공공어린이 57개관을 합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우리나라 ‘공공어린이도서관’의 시작은 1979년 5월 4일 ‘세계 어린이의 해’를 기념하여 설립된 서울특별시립어린이도서관을 필두로 현재까지 전국에 총 57개 공공어린이도서관이 개관되었다. 이러한 ‘공공어린이도서관’은 일반 공공도서관 내에 설치된 어린이 열람실과는 달리, 도서관법 2조(개정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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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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