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 측정 연구
A Study on the Assessment of Social Impact of Cultural Programs of the Children's Library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9 no.1, 2018년, pp.233 - 265  

강정아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 ,  노영희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내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를 측정하여 어린이도서관의 사회적 가치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5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적 영역의 표현력/창의력, 자존감, 즐거움/기쁨/행복과 사회적 영역의 문화예술태도와 문화예술경험변화 및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친구관계 증대, 지역커뮤니티 생성과 강화, 지역사회 소속감/공동체성, 지역사회참여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향상, 지역사회 공동체 유지 및 지역커뮤니티 생성과 강화, 지역애착과 지역 활동 참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자본으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social impact of the cultural programs of the children's libraries in Korea and further present the libraries'social value. To this end, we have conducted a survey on 511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assess the social impact of the children libraries'cultur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과적인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효과적인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은 어린이도서관 이용자들의 역량개발뿐만 아니라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향상시켜 또 다른 프로그램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순환을 가져온다. 또한 어린이와 부모 및 양육자의 발길을 어린이도서관으로 향하게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지역 사회 문화구축에 도움이 되어 어린이도서관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이란? 선행연구는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을 어린이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프로그램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 제공되는 문화서비스로 보았다. 이때의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에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포함하였다.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를 위해 초등학생 51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어린이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의 사회적 효과를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적 영역의 표현력/창의력, 자존감, 즐거움/기쁨/행복과 사회적 영역의 문화예술태도와 문화예술경험변화 및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친구관계 증대, 지역커뮤니티 생성과 강화, 지역사회 소속감/공동체성, 지역사회참여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향상, 지역사회 공동체 유지 및 지역커뮤니티 생성과 강화, 지역애착과 지역 활동 참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자본으로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Go, Gyeong-ja 2009. The Study on the Effect Analysi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to Emotional Change for Learners. Ph. D. diss., Graduate School of Chugye University for the Art. 

  2. Kim, gyeong-uk. 2006. Public art changes cities.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3. Kim, soyeong et al. 2012. 2012 Research on the effects of cultural arts education-Saturday Cultural School Operation Project. Seoul: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4. Kim, Eun Young. 2011. "The Impact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s for Qualitative Research - Jabareutte Arts Programme for Children of Low Income Families at the City of Ansan." Korean association of arts management, 19, 5-31. 

  5. Rha, Do-Sam, Sung-Man Baek, Ja-Won Kong. 2006. "Research of the Effect of Cultural Environment on Regional Value." The Seoul Institute Policy Task Research Report, 1-254. 

  6. Baek, lyeong. 2007. "Definition and Scope of Museum Education". The Journal of Museum Education, 1: 49-64. 

  7. 서울문화재단. 2010. 어린이 창의 Art-TREE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효과성분석연구. 서울: 동 재단. 

  8. Yang, hyewon, Seong-tae Lee. 2012. The Effects of the Art-Flower Seed School Project on Schools andLocal Communities. Seoul: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9. Im-yeongsik et al. 2012. 2011 The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the Cultural and Artistic Education : at the Correctional Institution and the Juvenile Training School. Seoul: Korea Arts &Culture Education. 

  10. Chi Young-Sook, Lee Tae-Jin. 2001. "A Study on Family leisure of the School age familie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9(2), 153-165. 

  11.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2011.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ultural Arts Education. Seoul: Korea Arts & Culture Education. 

  12. Anne Bamford. 2006. A Child's Rights to Quality Arts and Cultural Education. 

  13. Clawson & Coolbaugh. 2001. The Youth ARTS Development Project. 

  14. Creative City Network of Canada. Arts and positive change in community. 2005. http://www.creativecity.ca/database/files/library/arts_positive_change(1).pdf. 

  15. Freysinger V. J., 1994. "Leisure with children and parental satisfaction: Further evidence of a sex difference in the experience of adult roles and leisur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26(3). 

  16. Health Development Agency. 2000. Art for Health: A review of good practice in community-based arts projects and initiatives which impact on health and well-being. London: HAD. 

  17. Jermyn, H., 2001. The Arts and Social Exclusion: A review prepared for the Arts Council of England. The Arts Council of England: London, 2001a. 

  18. Katherine, H. & Mathilde, M., 2010. "Can arts projects improve young people's wellbeing? A social capital approach." Social Science & Medicine, 71. 

  19. Landary, C., Bianchini, F., Maguire, M., & Worpole, K.. 1993. The Social impact of the Arts A discussion Document. Stroud: Comedia. 

  20. Landry, C., Green, L., Matarasso, F., & Bianchini, F.. 1996. The Art of Regeneration: Urban renewal through cultural activity. Stroud: Comedia. 

  21. Lingayah, S., McGillivray, A., & Raynard, P.. 1996. Creative Accounting: Beyond the bottom line, The Social Impact of the Arts, Working Paper 2, New Economics Foundation. Stroud: Comedia. 

  22. Matarasso, F. & Chell, J.. 1998. Vital signs: Mapping community arts in Belfast. Stroud: Comedia. 

  23. McCarthy, K., Ondaatje, E., Zakaras, L., & Brokkes, A. 2004. Gifts of the Muse: Reforming the Debate about the Benefits of the Arts. Santa Monica: RAND Institute. 

  24. Reeves, M.. 2002. Measuring the economic and social impact of the arts: a review. London: Arts Council of England. 

  25. Scottish Government Social Research. 2011. Evaluation of big noise, Sistema Scotland. Scotland: The Scottish Government. 

  26. Tony, N., Katherine, C. & Jo, S., 2001. Do community-based arts projects result in social gains? A review of literature. Barnardo: London. http://www.barnardos.org.uk/resources 

  27. 筒井隆志. 2012. "文化.芸術?連施設の地域活性化?果?美術館を例として". ??プリズム, 104. 

  28. (株)三菱?合?究所. 2009. 豊かな??活動推進事業に?する評?指標の設定報告書. 平成20年度文部科?省政策評?に?する調査?究事業.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