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완급행운전패턴 다양화를 통한 서울도시철도 9호선 운행다이아 개선 연구
Study of Improving the Operation Diagram of Seoul Metro Line 9 by Diversifying Train Patter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1 = no.56, 2010년, pp.125 - 130  

한석인 (현대로템(주) E&M영업) ,  이동근 (현대로템(주) E&M기술영업팀)

초록

정부는 수도권 집중화로 인해 야기되는 각종 사회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지역의 개발을 통한 서울 집중화를 분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수도권의 구먹구구식 철도개발은 주변지역에서 서울중심으로의 접근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로 완행, 급행열차가 혼용 운행하는 서울9호선 운영계획을 통하여 "주변지역으로부터 서울도심으로의 접근성 향상"과 "다양한 열차 패턴 서비스" 등과 같은 승객서비스질 향상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vernment makes an effort to disperse the centralization of Seoul through the its surroundings development for relieving the various social problems caused by the capital region concentration. But, the planless rail system development in the capital region have made it difficult to approach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 상기에서 조사된 역별 승하차 수요 및 완급 행 차량별 승객이용현황을 바탕으로 서울시 9호선에 적합하고 승객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완급행 운행다이아를 제시하고자 한다.
  • 현재 개통다이아도 이러한 승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다소 미흡한 면이 있기에 상기 조사내용을 토대로 다양한 승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완급행 계획을 검토하였다. 우선, Table 2를 바탕으로 아래의 그래프를 도출하였으며, 최대 승객수요가 발생하는 역이 가양(907), 노량진(917), 신논현(925)의 3개역임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건설교통부 (2006), "제3자 수도권 정비계획(2006-2020)." 

  2. 교통개발연구원 (2004), "수도권 교통체계 개편 장기구상 연구." 

  3. 박정수, 한우진 (2008), "영엽 및 운전 중심의 서울 지하철 9호선 개선 방안 연구," 한국철도회회 논문집, 제 11 권, 제 5호, pp. 482- 488. 

  4. 후지타 다카요시 (2001), "일본 도시철도 급행운전에 관한 비교 연구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