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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일본 안경산업의의 경쟁력 비교
Competitiveness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Japan in the Spectacle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안광학회지 = Journal of Korean Ophthalmic Optics Society, v.15 no.1 = no.38, 2010년, pp.19 - 23  

임준형 (성화대학 관광경영과) ,  현승철 (성화대학 안경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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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고는 한국 안경산업의 대 일본 경쟁력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대 일본 안경산업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시장점유율지수, 무역특화지수, 시장비교우위지수를 이용하여 수출경쟁력 지수를 분석한다. 결과: 한국 안경산업의 대 일본 시장비교우위지수 결과를 보면 안경렌즈와 콘택트렌즈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또한 대 일본 무역특화지수 결과도 마찬가지로 안경렌즈와 콘택트렌즈가 수출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따라서 한국 안경산업의 대 일본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안경렌즈와 콘택트렌즈의 수출을 강화하면서 우리의 안경산업 이이지를 개선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이후에 다른 품목으로 수출을 확대해가는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s of this paper are to assess the competitiveness about the spectacles industry of Korea against Japan. Methods: We use export competitiveness indexes such as market share index, trade specialization index and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index to evaluate the competitiveness of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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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우리나라 안경산업의 수출경쟁력을 도출하여 안경 산업이 어느 수준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평가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따라 본고는 2000년부터 2009년 11월까지의 기간에 대해 시장점유율지수(Market Share Index: MSI), 무역특화지수 (Trade Specialization Index: TSI), 시장비교우위 (Market Comparative Advantage: MCA)지수를 이용하여 한국의 대 일본 또는 대 세계 수출경쟁력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II장에서는 한국의 대일본 안경산업의 수출경쟁력을 비교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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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한국무역협회(www.kita.net). 

  2. 임준형, "한국과 중국 가전산업의 경쟁력 비교", 산업경제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2(2):905-918(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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