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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플라스변환 사례를 통한 수학교육철학(數學敎育哲學) 모색 시론
An Essay on Philosophy of Mathematics-Education with an Episode 원문보기

한국수학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v.23 no.2, 2010년, pp.59 - 74  

오채환 (경기대학교 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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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철학' 이라는 이름은,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이론전반의 검토를 포함하되, 주로 교육적 입각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논의전개 양태를 두루 지칭한다. 따라서 이 같은 수학교육철학은, 새로운 고유의 수학철학 정립을 궁구하기보다는, 교육에 최적인 수학철학 이론의 모색 내지는 요청을 우선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논의와 성격을 달리한다. 본 소고는 그 중에서도 단초적 시론으로서, 대학교 이공계열 필수과목인 초급미분방정식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 사례의 소개 및 그것을 통한 내용이해의 효율성과 수학철학 유형의 정성적관계 (qualitative relation) 를 사변적으로 일별해 보는 것으로 제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considering of philosophy of mathematics can be optional to theoretical mathematicians, that of philosophy of mathematics-education is supposed to be indispensible to mathematics-educators. So it is natural for mathematics-educators to ask what kind of philosophy might be more desirable for 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철학은 무엇을 지칭하는가? '수학교육철학' 이라는 이름은,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이론전반의 검토를 포함하되, 주로 교육적 입각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논의전개 양태를 두루 지칭한다. 따라서 이 같은 수학교육철학은, 새로운 고유의 수학철학 정립을 궁구하기보다는, 교육에 최적인 수학철학 이론의 모색 내지는 요청을 우선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논의와 성격을 달리한다.
수학을 교육하는 입장에서 수학 철학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관점을 수학을 교육하는 입장으로 돌리면 상황은 사뭇 다르다. 순전히 학문적 탐구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전해야 하는 개별학문 교육은 교육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속성상 그에 상응하는 각별한 교육철학적 검토가 요망되며, 특히 추상적 내용을 다루는 수학교육의 경우 기존 수학철학의 검토로부터 바람직한 수학교육철학을 모색하는 노력은 외면의 여지가 좁아 당위에 가깝다([4], p410).
수학교육철학이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논의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수학교육철학' 이라는 이름은,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이론전반의 검토를 포함하되, 주로 교육적 입각점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논의전개 양태를 두루 지칭한다. 따라서 이 같은 수학교육철학은, 새로운 고유의 수학철학 정립을 궁구하기보다는, 교육에 최적인 수학철학 이론의 모색 내지는 요청을 우선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원론적인 수학철학 논의와 성격을 달리한다. 본 소고는 그 중에서도 단초적 시론으로서, 대학교 이공계열 필수과목인 초급미분방정식 교육과정에 나타난 한 사례의 소개 및 그것을 통한 내용이해의 효율성과 수학철학 유형의 정성적관계 (qualitative relation) 를 사변적으로 일별해 보는 것으로 제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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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창균, 20세기 수학의 패러다임 - 20세기 전.후반 수리철학을 중심으로?, 한국수학사학회지 9(1996), No. 2, 22-29. 

  2. 박창균, 수학의 플라톤주의와 사회구성주의, 한국수학사학회지 15(2002), No. 2, 69-76. 

  3. 박우석, 잃어버린 과학을 찾아서, 담론사, 1997. 

  4. Hersh, Reuben (허민 옮김), 도대체 수학이란 무엇인가?, 경문사, 2003. 

  5. Saunders Mac Lane (이상구.오채환 외 옮김), 수학, 형식과 기능, 청음사, 2001. 

  6. Philip Kitcher, The Nature of Mathematical Knowledge, Oxford University Press. 1984. 

  7. Penelope Maddy, Naturalism in Mathematics, Clarendon Press, Oxford, 1997. 

  8. Stewart Shapiro, Philosophy of Mathematics-Structure & Ont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9. Stewart Shapiro, Thinking about Mathematics,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0. Dana Scott ed., "comments on foundations of set theory" in Axiomatic Set Theory, 9-15, Providence: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1971. 

  11. http://ocw.mit.edu/OcwWeb/Mathematics/18-03Spring-2006/CourseHome/index.html. 

  12. Philip M. Morse & Herman Feshbach, Methods of Theoretical Physics Part I, McGraw-Hill Book Company,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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