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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 연구
A Study on the Read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34 - 143  

고한중 (전주교육대학교) ,  송정미 (전주교육대학교) ,  강석진 (전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se a new method for examining the readabilities of textbooks and to compare the read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Third and sixth grade science textbooks were compared in terms of word, sentence, and paragraph in this study. In the word analy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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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국내에서 제안된 기존의 이독성 측정법(심재홍, 1991) 역시 한자어와 지시어의 비율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과학 교과서의 분석에 사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이독성 측정 기준을 고안했다.
  • 또한,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판단하기 위한 적절한 기준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의 이 독성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비교했다.
  •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측정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 교과서가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게 기술되어 있는지 조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과 6학년 과학 교과서의 이독성을 어휘 수준, 문장 수준, 단락 수준의 세 가지 수준에서 비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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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독성 측정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과서가 학습자에게 알맞게 기술되었는지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이독성 측정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Thorndike(1921)는 어휘의 빈도에 주목하여 단어 빈도표를 작성했고, Flesch(1948)는 이독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100개 단어 당 포함된 음절의 수와 한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단어들의 평균 개수를 제시했으며, Dale & Chall(1948)은 전체 단어 중 단어 목록에 없는 생소한 단어가 차지하는 비율과 문장의 평균 길이를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했다. Fry(1977)는 교재에서 세 부분을 선택하고, 각 부분에서 10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그 속에 있는 문장과 음절의 수를 바탕으로 독해 등급을 예측했다. 또한, Taylor(1953)는 교재의 일부분에 빈 칸을 만든 뒤, 그 빈칸을 채우는 Cloze 검사를 실시하여 글이 독자들의 예상과 맞는 정도로 이독성을 측정했다.
이독성이란? 학생들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습하므로, 교과서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어떤 글이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쓰여졌는가를 이독성(readability)이라고 한다(차배근, 1988). Cooper(1952)는 교과서가 학생들이 읽기에 너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고, LaBerge & Samuels(1974)는 학생들이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교과서에 사용된 말의 뜻을 해독하는데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지적했다.
교과서란?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조직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한 일종의 예시적 교수․학습자료이다. 그러나 교과서는 학교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므로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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