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9 no.2, 2010년, pp.134 - 14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ise a new method for examining the readabilities of textbooks and to compare the read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s. Third and sixth grade science textbooks were compared in terms of word, sentence, and paragraph in this study. In the word analy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독성 측정 방법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교과서가 학습자에게 알맞게 기술되었는지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이독성 측정 방법들이 개발되었다. Thorndike(1921)는 어휘의 빈도에 주목하여 단어 빈도표를 작성했고, Flesch(1948)는 이독성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100개 단어 당 포함된 음절의 수와 한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단어들의 평균 개수를 제시했으며, Dale & Chall(1948)은 전체 단어 중 단어 목록에 없는 생소한 단어가 차지하는 비율과 문장의 평균 길이를 이독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시했다. Fry(1977)는 교재에서 세 부분을 선택하고, 각 부분에서 10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그 속에 있는 문장과 음절의 수를 바탕으로 독해 등급을 예측했다. 또한, Taylor(1953)는 교재의 일부분에 빈 칸을 만든 뒤, 그 빈칸을 채우는 Cloze 검사를 실시하여 글이 독자들의 예상과 맞는 정도로 이독성을 측정했다. | |
이독성이란? | 학생들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학습하므로, 교과서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어떤 글이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쓰여졌는가를 이독성(readability)이라고 한다(차배근, 1988). Cooper(1952)는 교과서가 학생들이 읽기에 너무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고, LaBerge & Samuels(1974)는 학생들이 교과서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교과서에 사용된 말의 뜻을 해독하는데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한다고 지적했다. | |
교과서란? |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 수준에 맞게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조직하고 구체적으로 진술한 일종의 예시적 교수․학습자료이다. 그러나 교과서는 학교에서 사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므로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