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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비행하는 UH-60A 헬리콥터 전기체 형상에 대한 유동 해석
Numerical Flow Simulation of a UH-60A Full Rotorcraft Configuration in Forward Fligh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6, 2010년, pp.519 - 529  

이희동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권오준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강희정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로터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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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주로터, 동체, 그리고 꼬리로터를 포함한 UH-60A 전기체 형상에 대한 비정상 유동 해석을 수행하였다. 개발된 로터해석용 유동 해석코드를 이용하여 고속 전진 비행 및 저속 전진비행 조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코드의 검증을 위해 주로터에서의 비정상 공력 하중을 비행시험 및 타 연구자들의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주로터만 존재하는 형상, 주로터와 동체만 존재하는 형상, 그리고 꼬리로터만 존재하는 형상에 대한 해석 결과를 전기체 형상에 대한 해석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헬리콥터 각 컴포넌트 간의 공기력 간섭현상을 분석하였다. 동체는 주로터에서 발생하는 내리흐름 분포를 변화시킴으로써 주로터의 수직력 분포를 변화시키는 요인이 됨을 확인하였으며, 주로터 끝단으로부터 발생한 와류와 꼬리로터 블레이드가 충돌함에 따라 강한 간섭현상이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study, unsteady calculations have been performed to simulate flows around a UH-60A full configuration including main rotor, fuselage, and tail rotor. A flow solver developed for helicopter aerodynamic analysis was used for the simulation of the complete helicopter in high-speed and 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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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전진비행하는 헬리콥터 전기체 형상에 대한 비정상 비점성 유동해석 결과를 제시한다. 동체 및 꼬리로터를 포함하는 UH-60A 전기체 형상에 대해 고속 및 저속 전진비행에서의 유동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해석결과를 비행시험 결과 및 타연구자들의 계산 결과와 비교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사용한 로터해석용 유동코드의 정확도를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주로터-동체-꼬리로터의 상대운동을 모사하기 위해 격자계 이동이 독립적이고 유연한 비정렬 중첩격자기법[11]을 적용하였다. 로터 블레이드는 구조변형이 없는 강체로 가정하여 계산하였으며, 존재하는 실험 결과와의 공력데이터 비교를 위해 주로터 트림을 수행하였다. 계산은 전진면에서 충격파가 발생하는 고속 전진비행 조건과 BVI 현상이 발생하는 저속비행조건에 대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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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연구에서 사용한 상대운동을 모사할 수 있는 비정렬 중첩격자기법은 어떤 격자계로 구성되는가? 계산은 주로터 뿐만 아니라 동체 및 꼬리로터를 포함하는 전기체 형상에 대해 수행되었으며, 각 컴포넌트에 대해 독립적인 격자계를 생성하고 이를 중첩시킴으로써 상대운동을 모사할 수 있는 비정렬 중첩격자기법을 사용하였다. 각 격자계는 동체와 전체 유동장을 포함하는 주격자계, 주로터 블레이드에 대한 네 개의 부격자계, 그리고 꼬리로터를 포함하는 부격자계로 구성된다. 전체 격자계는 1,790,435개의 격자점과 9,694,372개의 사면체 격자요소를 가지도록 생성되었으며, 각 격자계에 대한 격자점 수와 사면체 요소 수를 표 3에 나타내었다.
전진비행하는 헬리콥터 주로터 주위에서는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전진비행하는 헬리콥터 주로터 주위에서는 방위각에 따른 국부 자유류의 변화 및 강한 끝단와류의 영향으로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 유동 현상이 발생한다. 방위각에 따른 국부 자유류의 변화에 의해 비대칭적인 공력하중이 전진면과 후퇴면에서 발생하며, 전진면에서는 국부 마하수의 증가에 따른 충격파가 발생하고 후퇴면에서는 유동박리에 따른 동실속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대칭적인 공력하중과 회전운동에 따른 원심력으로 인해 주로터 블레이드는 어떤 운동을 하게 되는가? 방위각에 따른 국부 자유류의 변화에 의해 비대칭적인 공력하중이 전진면과 후퇴면에서 발생하며, 전진면에서는 국부 마하수의 증가에 따른 충격파가 발생하고 후퇴면에서는 유동박리에 따른 동실속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대칭적인 공력하중과 회전운동에 따른 원심력으로 인해 주로터 블레이드는 복잡한 플랩핑/리드-래그/피칭 운동을 하게 된다. 또한 블레이드 끝단 영역에서의 집중된 공력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끝단 와류는 로터면 주위에 머물면서 뒤이은 블레이드와 상호간섭(BVI, blade-vortex interaction) 하게 되고, 이는 진동 및 소음의 주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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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ishman, J. G., "Principles of Helicopter Aerodynamics",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New York, 2006. 

  2. Yang, Z., Sanka, L. N., Smith, M. J., and Bauchau, O., "Recent Improvements to a Hybrid Method for Rotors in Forward Flight", Journal of Aircraft, V. 39, N. 5, 2002, pp. 804-812. 

  3. Postdam, M., Yeo, H., and Johnson, W., "Rotor Airloads Prediction Using Loose Aerodynamic/Structural Coupling", American Helicopter Society 60th Annual Forum, Baltimore, MD, June, 2004. 

  4. Datta, A., Sitaraman, J., Chopra, I., and Baeder, J. D., "CFD/CSD Prediction of Rotor Vibratory Loads in High-Speed Flight", Journal of Aricraft, V. 43, N. 6, 2006, pp. 1698-1709. 

  5. Ananthan, S., Baeder, J. D., and Sitaraman, J., Hahn, S., Iaccarino, G., "Hybrid Unsteady Simulation of Helicopters : HUSH", AIAA Paper 2008-7339, 2008. 

  6. Nam, H. J, Park, Y. M., and Kwon, O. J., "Simulation of Unsteady Rotor-Fuselage Interaction Using Unstructured Adaptive Meshes", Journal of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 51, N. 2, 2006, pp. 141-149. 

  7. You, J. Y., Jung, M. S., and Kwon, O. J., "Numerical Simulation of Rotor-Airframe Interactin Using a Parallel Unstructured Chimera Technique", Heli Japan 2006, 2006. 

  8. Yang, C., Aoyama, T., Kondo, N., and Saito, S., "Aerodynamic/Acoustic Analysis for Main Rotor and Tail Rotor of Helicopter", Transactions of the Jap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 51, N. 171, 2008, pp. 28-36. 

  9. Dietz, M., Kessler, M., and Kramer, E., "Trimmed Simulation of a Complete Helicopter Configuration Using Fluid-Structure Coupling", High Performance Computing in Science and Engineering '07, Transactions of the High Performance Computing Center, Stuttgart, 2007, pp. 487-501. 

  10. Jung, M. S, Kang, H. J., and Kwon, O. J., "Assessment of an Unstructured Mesh Viscous Flow Solver for Rotor 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Forum on Rotorcraft Multidisciplinary Technology, AHS Specialist's Conference, 2007. 

  11. Jung, M. S. and Kwon, O. J., "A Parallel Unstructured Hybrid Overset Mesh Technology for Unsteady Viscous Flow Simul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rallel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2007. 

  12. Kufeld, R. M., Balough, D. L., Cross, J. L., Studebaker, K. F., Jennison, C. D., and Bousman, W. G., "Flight Testing the UH-60A Airloads Aircraft",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0th Annual Forum, 1994. 

  13. Bousman, W. G. and R. M. Kufeld, "UH-60A Airloads Catalog", NASA TM-2005-212827, 2005. 

  14. Bousman, W. G., "UH-60 Airloads Program Tutorial", Americal Helicopter Society 65th Annual Forum, 2009. 

  15. Yeo, H., Bousman, W. G., and Johnson, W., "Performance Analysis of a Utility Helicopter with Standard and Advanced Rotors", American Helicopter Society Aerodynamics, Acoustics, and Test and Evaluation Technical Specialist Meeting, San Francisco, January, 2002. 

  16. Bousman, W. G.,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SC1095 and SC1094R8 Airfoils", NASA TP-2003-212265, 2003. 

  17. Howlett, J. J., "UH-60A Black Hawk Engineering Simulation Program : Volume 1-Mathematical Model", NASA CR-166309,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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