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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기 로터시스템 소음진동 저감 혁신기술 연구
National Research Laboratory Progra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주진
참여연구자 황창전 , 김도형 , 한정호 , 정기훈 , 박훤 , 한창환 , 이정훈 , 김창주 , 김승호 , 김해동 , 김준호 , 이관중 , 이명규 , 김덕관 , 강희정 , 윤철용 , 홍단비 , 송근웅 , 기영중 , 김승범
보고서유형1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8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3607
과제고유번호 1350000714
사업명 국가지정연구실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회전익기.로터시스템.진동저감.소음저감.혁신기술.rotorcraft.rotor systems.vibration reduction.noise reduction.innovative tech..

초록

*구조 및 탄성 연성이 무힌지 로터 시스템의 공탄성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플렉셔 장착 각도 및 복합재료 적충각 변화로 구조 및 탄성 연성 효과 구현 - positive flap-lag 연성을 가지는 경우 lead-lag 감쇠 증대 - negative pitch-lag 연성은 collective 피치 각이 큰 경우 안정성을 크게 증대시킴 - positive pitch-lag 연성은 큰 collective 피치 각에서 안정성 저하시킴 * 무베어링 로터 허브용 복합재 유연보 초기 설계 및 구조동역학 해석 - 비틀림 유연성 확보를

Abstract

*Innovative technology for study - Low vibration and high safety hub systems - Passive tech:Optimization of composible flexbeam - Active tech.:Adoption of active damping smart atructure - Blades with low noise and vibration - Quasi-Active tech.:Tip Air Mass Injection/Suction(TAMI/S) - Active tech.:T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20
  • 제 1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21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21
  • 2. 단계별/당해년도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22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23
  • 1. 연구개발의 중요성...23
  • 2. 국내외 기술현황...27
  • 3. 현 기술 상태의 취약성...2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31
  • 제 1 절 일반...31
  • 제 2 절 수동 제어 기술...33
  • 1. 블레이드 형상 연구...33
  • 2. 회전익 끝단속도 연구...34
  • 3. 블레이드 배열 연구...34
  • 4. 하중(force) 제어 연구...34
  • 5. 복합재 최적화 설계...35
  • 6. 힌지체계 개선...35
  • 7. 기타...36
  • 제 3 절 능동 제어 기술...37
  • 1. 고조화 제어...37
  • 2. 스마트 스프링 시스템...37
  • 3. 능동적 뒷전 플랩...37
  • 4. 깃단 공기방출/흡입법...38
  • 5. 능동 감쇠 시스템...38
  • 6. 적용 블레이드 비틀림...39
  • 7. 기타...39
  • 제 4 절 맺음말...40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41
  • 제 1 절 복합재 무힌지 로터의 공탄성 안정성 특성...41
  • 1. 복합재 무힌지 로터 시스템...41
  • 2. 단면강성 계산 및 공탄성 해석...45
  • 3. 공탄성 안정성 실험...48
  • 4. 최적화된 플렉셔 실험용 무힌지 로터 허브 설계 및 제작...58
  • 제 2 절 무베어링 로터 허브 유연보에 대한 구조동역학 차라메트릭 연구...61
  • 1. 복합재 유연보 초기 형상 설계...61
  • 2. 복합재 유연보 장착 무베어링 모터 구조동역학 해석 모델...69
  • 3. 무베어링 로터 구조동역학 해석...89
  • 제 3 절 구조 감쇠 증대를 위한 기능성 재료 적용...101
  • 1. 압전재료를 이용한 진동 저감 기법...101
  • 2. 점탄성 재료를 이용한 감쇠 처리 기법...113
  • 3. 구속 감쇠 기법을 적용한 플렉셔 감쇠 해석 및 실험...118
  • 제 4 절 Tip Air Mass Injection/Suction 공력/소음 해석...127
  • 1. BVI의 특성 및 저감...127
  • 2. 수치 해석 방법...127
  • 3. 해석 결과 및 분석...135
  • 4. TAMI/S의 분석...144
  • 제 5 절 Trailing Edge Flap 방법의 2차원 모델 공력 소음 해석...145
  • 1. BVI의 특성 및 TEF(Trailing Edge Flap)방법...145
  • 2. 수치 해석 방법...146
  • 3. 해석 결과 및 분석...155
  • 4. 시험적 접근 방법...165
  • 제 4 장 개발목표 달성도 및 기여도...171
  • 제 1 절 개발목표 달성도...171
  • 제 2 절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172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 활용 계획...175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 활용 계획 및 가능성...175
  • 제 2 절 홈페이지를 활용한 공공기능 수행...177
  • 제 6 장 해외 과학 기술 정보...183
  • 제 1 절 관련 자료 데이터베이스...183
  • 제 2 절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186
  • 제 7 장 참고문헌...18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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