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loom의 개정된 교육목표 분류에 따른 화학II 단원 평가 문항 분석
Analysis of the End-of-Chapter Questions in Chemistry II according to Revised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3, 2010년, pp.329 - 337  

서영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김형수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채희권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과학 교사들에게 교과서에 실린 문항에 대한 관심을 높일 뿐 아니라 교과서 문항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고등학교 화학II 교과서 8종의 단원 평가 문항을 블룸의 개정된 교육목표 분류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블룸의 인지 영역에 따른 분류에서는 '이해(44.7%)'에 해당하는 문항이 가장 많았고, '적용(29.9%)', '지식(15.6%)', '분석(9.5%)' 순이었으며 이러한 결과는 일반화학 교재의 단원 평가 문항 분석 결과인 '적용', '분석', '이해' 순으로 되어 있는 것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평가'에 해당하는 문항은 전체 화학II 교과서에서 단 한 문제도 발견되지 않았으며 '종합(0.3%)'에 해당하는 문항도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한편 '적용'에 해당하는 문항의 대부분이 특정한 계산을 요하는 '양적인 수행'이었으며 '이해' 및 '양적인 수행'에 해당하는 문항의 비율은 분석된 총 문항의 70%에 이르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end-of-chapter questions in 8 types of chemistry II textbooks for science teachers according to revised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ot only to raise interests of questions in textbooks but also acquire a basic material for using questions in textbooks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 분류틀을 참고하여 각 문항을 13가지로 분류하고 코드화하였다. 다음으로 각 분류 영역을 정의한 후, 실제 분석에서 화학II 교과서 문항들을 어떻게 분석하였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로써 각 분류 영역의 대표적 문항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 위에서 제시한 Talanquer의 화학 문항 분류틀에 근거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류표의 상위 영역인 Bloom의 인지영역으로 제시하는 것은 새로운 분석을 한 것은 아니지만 Bloom의 인지영역 분류가 교육계에 널리 알려져 있고, 다양한 범주로 분류될 수 있는 문항들에 대해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의미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5 이를 따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의 인지적 영역 부분을 좀 더 세분화 시킨 개정된 틀을 활용하여 Talanquer가 일반화학 문항 분석 시 구체적 예로 제시한 문항들을 참고하여 제 7차 교육과정 화학II 교과서의 단원 평가 문항이 어떤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새로 개발될 교과서의 단원별 문항 개발 및 선정에 참고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목표의 분류틀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7차 교육과정에서 심화선택과목으로 분류되어 이과 학생들의 대학 교육에서의 전공 및 진로선택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 화학 Ⅱ 교과서 8종의 단원 평가 문항을 분석했으며, 개별 문항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사고력의 수준을 알기 위해 Bloom의 개정된 교육목표 분류틀을 사용했다.8 교육목표의 분류틀은 교수의 결과로써 학생들이 학습하기를 의도하고 기대되는 것의 진술들을 분류하기 위한 틀로 이러한 분류는 실제 수업에서 교수 목표를 적절하고 포괄적으로 선정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하는 학습 결과의 종류를 정의하는데 유용하다.18 그러나 이를 과학 교과서 각 개별 문항에 적용했을 때, 그 기준이 추상적이어서 분류가 구체화되지 않는 한계가 있었으며, 일반적으로 교육목표 분류에서 Bloom의 교육 목표 분류는 과학뿐만 아니라 모든 교과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과학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못한 점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었다.
학생들의 수준보다 더 낮은 수준의 문항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10 또한, 학습에 있어 일차적인 교과서 문항의 역할은 학생의 집중력을 높이고 학생의 이해를 돕는 것이다. 하지만, 문항의 수준에 대한 연구에서 학생들의 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문항은 교과 내용에 대해 학생들의 주의를 확장시킬 수 있으나, 학생들의 수준보다 더 낮은 수준의 문항은 학생들이 질문에 국한된 정보에만 너무 과도한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단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9,11 또한, 과학교육에서 계산 위주의 낮은 인지 수준을 묻는 문항에서 높은 인지 수준의 문항을 학생들에게 제시하는 방향으로의 전환의 필요성이 주장되고 있다.
‘양적인 수행’ 유형의 비중이 매우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소위 계산문제라 볼 수 있는 ‘양적인 수행’ 유형의 비중이 매우 높았다. 이러한 이유 중의 하나로 화학 Ⅱ 교육과정 해설서의 각 중단원에 대한 3개 정도씩 들어 있는 학습목표 총 23개중 15개에서 양적인 계산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해설서상의 이러한 학습목표에 대한 성취도를 간단히 측정하기 위해 교과서 문항의 대부분이 보다 높은 인지 수준을 요구하는 유형의 문제보다는 단순히 기계적으로 계산하는 유형의 문항을 많이 출제함으로써 학생들이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못하며, 단순 계산을 통해 암기하는 식의 기계적 학습으로 유도될 가능성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Tulip, D.; Cook, A. Res. Sci. Educ. 1992, 22, 91. 

  2. Chiappetta, E. L. J. Res. Sci. Teach. 1993, 30, 787. 

  3. Gilbert, J. K.; Treagust, D., Eds.; Multiple Representations in Chemical Education; Springer: Milton Keyes, U. K., 2009. 

  4. Nam, M. J.; Chae, H. K. J. Korean Chem. Soc. 2008, 52, 

  5. Seo, Y. J.; Chae, H. K. J. Korean Chem. Soc. 2009, 

  6. Talanquer, V.; Davila, K. J. Chem. Edu. 2010, 87, 97. 

  7. Dimopoulos, K.; Koulaidis, V.; Sklaveniti, S. Res. Sci. Educ. 

  8. Schwartz, A. T. Int. J. Sci. Educ. 2006, 28, 977. 

  9. Krathwohl, D. R. Theory Into Practice 2002, 41, 212. 

  10. Holliday, W. G. J. Res. Sci. Teach. 1981, 18, 283. 

  11. Yang, I. H.; Na, J. C.; Lim, S. M.; Lim, J. K.; Choi, H. D. Elem. Sci. Edu. 2008, 27, 221. 

  12. Leonard, W. H. J. Res. Sci. Teach. 1987, 24, 27. 

  13. Zoller, U. Int. J. Sci. Educ. 2002, 24(2), 185. 

  14. Hong, M. Y.; Jeon, K. M.; Lee, Y. R.; Yi, B. H. J. Kor. Assoc. Res. Sci. Edu. 2002, 22, 378. 

  15. Won, H. Y.; Choe, S. U.; Jung, H. O. J. Kor. Earth Sci. Soc. 

  16. Lee, K. Y.; Kim, C, J. J. Kor. Earth Sci. Soc. 2005, 26, 511. 

  17. Kim, S. D.; Lee, Y. S.; Choi, S. B. J. Kor. Earth Sci. Soc. 2005, 

  18. Kim, H. P.; Kim, P. W. J. Kor. Tech. Edu. Assoc. 2001, 1, 87. 

  19. Miller, M. D.; Linn, R. L.; Gronlund, N. E. Measurement and Assessment in Teaching; Pearson Education, Inc.: New Jersey, U. S. A., 2009. 

  20. Song, H. B. et al, Chemistry II; Hyungseul Inc.: Seoul, Korea, 

  21. Yun, Y. et al, Chemistry II; Kyohaksa Inc.: Seoul, Korea, 

  22. Yeo, S. I. et al, Chemistry II; Jihaksa Inc.: Seoul, Korea, 2008. 

  23. Lee, D. H. et al, Chemistry II; Daehan Textbook Co.: Seoul, Korea, 2007. 

  24. Yeo, D. S. et al, Chemistry II; Cheongmungak Inc.: Seoul, Korea, 2008. 

  25. Kin, H. J. et al, Chemistry II; Chunjae Edu. Co.: Seoul, Korea, 

  26. Woo, K. H. et al, Chemistry II; Jungangkyoyuk Research Center Inc.: Seoul, Korea, 2007. 

  27. Ministry of Education, Curriculum Guideline Book for Highschool Science; Daehan Printing & Publishing: Seoul, 1997. 

  28. Lee, Y. H. An Analysis of Items in the 7th Science Textbooks- 

  29. Hyun, H. J. The Analysis of Cognitive Demand Level of Assessment Questions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1;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