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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건축 기획단계에서의 DQI 적용 워크숍 사례 -영국 세인트 메리 막달렌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Report on the Briefing Workshop for Design Quality Indicators(DQI for Schools) held at St. Mary Magdalen Junior School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5, 2010년, pp.25 - 30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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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디자인 발전 단계에서도 DQI를 사용하여 초기 요구사항들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찾아가는 프로세스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DQI를 적용한 공공건축물이 지향하는 디자인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교건축의 품질을 개선시킨 좋은 사례로 판단되어 소개한다.
  • 본 글은 영국 메리 막달렌 학교의 기존건물을 철거하고 새로운 학교건물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기획단계에서의 워크숍 내용을 요약한 글이다. 이 워크숍에서는 여러 참여 주체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공동의 합의점(consensus)을 도출하였다.
  • 프로젝트는 기존 부지내에 학생을 수용하고 지역주민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새로운 학교시설로 개축하는 공사로서 공사 중에도 학교는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워크숍의 목적은 본 프로젝트의 기획단계에서 건물 설계의 모든 관점에 대하여 디자인 지표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기본방향을 정하는 데 있다. 이러한 워크숍은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 단계까지 계속되며, 기획단계의 워크숍에서 결정된 디자인의 주요 목적과 우선순위는 설계와 시공과정에서 계속 평가되고 점검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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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근성은 어떤 지표인가? 접근성은 모든 사람들이 용이하게 접근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지표이며, 대중교통 접근성 및 주차공간, 장애인 및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접근용이성 등 12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 표는 워크숍에서 이 항목과 관련하여 논의된 의견들을 참여 주체별(사용(요구)자3), 학생, 공급자(디자인))로 요약한 것이다.
공간 항목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공간 항목은 규모 및 면적의 적정성, 동선의 배치 등과 관련된 지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 표는 워크숍에서 관찰되었던 내용들이다.
건물 구조, 재료, 마감처리, 시설 및 설비, 인테리어 등이 얼마나 잘 시공되고 또 얼마나 잘 운영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건물 성능 항목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건물 성능은 건물이 - 즉 건물 구조, 재료, 마감처리, 시설 및 설비, 인테리어 등이 얼마나 잘 시공되고 또 얼마나 잘 운영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이 부문에는 성능(performance), 기술(engineering), 시공(construction)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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