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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7 no.2, 2010년, pp.23 - 30
김승제 (광운대 건축학과) , 강태웅 (단국대 건축학과) , 소갑수 (한양대 건축학부) , 윤용집 (단국대 건축학과) , 김종헌 (배재대 건축학부)
At present, the necessity of new design guidelines, evaluation and operation system for school facilities are on the rise according to re-edition of school curriculum in Korea. Moreover, it is necessary to procedure of the design, an institutional device and an ex post facto evaluation system for s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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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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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공공건축의 몇 퍼센트가 DQI를 사용한 절차를 통하여 설계 및 시공을 하는가? | 현재 영국 공공건축의 70% 이상이 DQI를 사용한 절차를 통하여 설계 및 시공을 하고 있으며 향후 모든 공공 건축물을 대상으로 이 도구의 사용자 및 적용범위가 점차 확대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이 도구를 사용하여 설계되고 시공된 프로젝트만이 영국 국가에서 수여하는 각종 건축상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
DQI는 어떠한 소통도구인가? | 최근 영국에서는 CIC(Construction Industry Council)의 주도아래 공공건축의 모든 과정에 적용되며 전문가와 비전문가로 구성되어 건축설계 참여주체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도구개발을 목표로 1999년 착수되어 2003년 온/오프라인에서 사용가능한 도구인 DQI1) 를 선보였다. 이는 사용 주체와 건축가 간의 의견 조율을 통해 구체적인 요구사항의 도출, 건축물의 최종 및 사후 건물평가 등 프로젝트 전 과정에서 적용 가능한 소통도구라고 할 수 있다. | |
DQI의 종류는 무엇으로 구별되는가? | DQI는 공공건축용과 학교용(DQIfS)으로 구별되며 현재 의료용(NHS-EAED)과 군공공주거용(DEEP)으로도 변형 되어 사용되고 있다. |
CABE, "Being involved in school design : a guide for school communities, local authorities, funders and design and construction teams", 2004
CAVE, "Being involved in school design", 2004
David M. Gann et. al., "Design Quality Indicator as a tool for thinking: Building Research & Information", Vol.31 No.5, 2003
김승제 외 1인, 교육시설 BTL 민간투자사업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
www.dqi.org.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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