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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회서비스 품질 요소로서 제공인력의 근무특성 :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을 중심으로
Job Characteristics of Care Workers in Elderly Care Voucher Service as a Quality Element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3 no.3, 2010년, pp.101 - 121  

최은영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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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최근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강조되고 있는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접근과 관련하여 노인돌보미 바우처사업 종사자의 근무특성을 살펴보았다. 한국에서 그 동안 수행된 대부분의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연구들이 이용자 측 요소에 집중되었던 반면, 본 연구는 2007년부터 시행된 4대 전자바우처 서비스의 하나로서 재가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에 종사하는 일선 돌봄노동자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공급인력 측 요소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특히 재가서비스 환경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이용자-종사자 간 관계적 특성을 조명하고자 하였다. 돌봄 제공자 요소를 서비스 품질요소의 하나로 주목하고 이용자의 주거지에서 서비스를 수행하는 돌보미의 근무특성을 살펴본 최초의 실증적 연구로서, 서비스 수행인력 그 중에서도 일선 돌봄노동자에게 적절한 근무여건과 분명한 업무영역을 설정해 주는 것이 서비스 품질향상에서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사회서비스관리센터(2008)가 실시한 223개 서비스 제공기관 현황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재가 돌봄서비스 품질 구성요인 중 과정과 구조 요소를 독립변수로 하고 돌보미의 인권침해 경험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준계약서를 비롯하여 각종 문서를 철저히 기록 및 관리하는 행정역량을 갖추고, 월 1회이상 수퍼비젼을 주는 기관에 소속한 도우미는 인권침해 경험 확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서비스 품질관리에서 이용자권리와 더불어 종사자 안전과 권리보호가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job characteristics of care workers in elderly care voucher service emphasizing a social service quality management approach. The study sample was composed of randomly-selected 233 centers which dispatched care staffs to clients' home. Descriptive analys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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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재가노인서비스 영역 중 하나인 노인돌보미의 돌봄노동 특성을 분석하되, 단순한 근무특성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쟁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관계적 노동이자 감정 노동의 특성을 지니는 돌봄노동의 문제를 좀 더 포괄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 연구는 그 동안 사회서비스의 품질향상 논의가 서비스 이용자를 보호하고 그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만 치우쳐 온 한계를 극복하고, 서비스 수행인력 그 중에서도 일선 돌봄노동자에게 적절한 근무여건과 준전문가로서의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서비스 품질향상에서 간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것을 부각시키고, 재가서비스 환경에서 관계적 노동을 수행하는 돌봄노동자의 근무특성을 조명함으로써 통합적인 사회서비스 품질관리체계의 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에 대한 보장성과 접근성보다는 이용자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의 정책가치 변화도 반영하고 있다. 바우처 방식 자체를 둘러싼 논쟁(최은영, 2006)은 본 논문의 범위 밖에 있으므로, 본 고에서는 바우처 방식의 개념과 노인돌보미 바우처 사업의 개요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바우처란 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장점을 조합한 급여방식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구조화된 교환가치를 갖는 종이증서 혹은 전자증서 형식을 띤다.
  • 첫째는 김은정·최은영·정소연의 연구(2008)에서 실시한 지역현장 방문 및 인터뷰, 서울(5인), 대구(2인), 광주(2인), 전주(1인) 지역의 노인돌보미바우처 사업 담당 중간관리자와 돌보미 인력 및 시설장이 참석한 실무자 간담회, 전문가3)FGI 결과 등 질적자료이다. 이러한 자료를 종합하여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용자-돌보미 관계의 특성을 살펴본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재가노인서비스 영역 중 하나인 노인돌보미의 돌봄노동 특성을 분석하되, 단순한 근무특성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속에서 나타나는 쟁점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관계적 노동이자 감정 노동의 특성을 지니는 돌봄노동의 문제를 좀 더 포괄적으로 조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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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자 지원방식에서 이용자 지원방식으로 바뀌는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특히 강조해야 할 점은, 최근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일어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인 재정지원방식 및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접근과 관련되어 있다. 요즈음 공급자 지원방식에서 이용자 지원방식으로 바뀌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데 바우처사업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변화는 서비스에 대한 보장성과 접근성보다는 이용자의 선택권과 자율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의 정책가치 변화도 반영하고 있다.
최근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일어난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무엇인가? 특히 강조해야 할 점은, 최근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일어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인 재정지원방식 및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접근과 관련되어 있다. 요즈음 공급자 지원방식에서 이용자 지원방식으로 바뀌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데 바우처사업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바우처의 예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바우처란 현금급여와 현물급여의 장점을 조합한 급여방식으로, 제한된 범위 내에서 구조화된 교환가치를 갖는 종이증서 혹은 전자증서 형식을 띤다. 식료품을 교환할 수 있는 식품증서, 훈련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교육훈련증서 등이 그 예이다. 바우처 프로그램이 갖는 잠재적인 장점은 결국, 사용자가 얻는 총 만족도(복지)의 증가로 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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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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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European Commission (2007) Social Protection in EU: Social Services of General Interest Feedback Report to the 2006 Questionnaire of the Social Protection Committ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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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Kittay, E. F. (1999) Love's Labor: Essays in Women, Equality, and Dependency Routledge: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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