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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 가정과교사의 교사사회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Novice Home Economics Teacher Socializatio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99 - 114  

유난숙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교육심리 및 교육공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socialization of novice Home Economics(HE) teachers employing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four novice HE teachers from secondary school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inductively by NVivo, a kind of CAQDAS. The follow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임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제시되는가?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Lortie(2002)는‘가라앉느냐 아니면 헤엄치느냐 (sink-or-swim)’로 표현하였다. Veenman(1984)은 초임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으로 교실 훈육, 학생의 동기와 개인적 차이를 다루는 것, 학생 수행평가, 학부모와의 관계, 교실활동 조직, 불충분한 교수교재, 학생 개인 문제 다루기 등을 제시하였다.
교사사회화 과정에서의 초임교사 시기는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교사사회화 과정에서 초임교사 시기는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자기효능감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초기경험은 수업능력 개발과 같은 전문성 함양이나 장래 자신의 교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최희진, 2002;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7; 황숙희, 2003; Flores & Day, 2006) 때문에, 초임교사가 학교현장에 들어서기 전 뿐 아니라 교단에 들어서서 어떻게 적응하고 발달해 나가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초임교사의 교사 사회화과정은 본 연구를 통해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초임교사로서 경험하고 있는 교사 사회화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사교육 이전 단계에서 중고교시절의 가정교과와 가정과교사에 대한 인식이나 경험들이 연구참여자들의 교사사회화에 영향을 미친 것을 볼 때 관찰견습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사교육 단계에서 대학에서 받은 이론 중심의 교육은 현장에서 쉽게‘세척(washed-out)’된다고 했으며,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재연구 수업이나 가정과교사로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가정학철학 수업과 같은 교과교육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직 교사 단계에서는 교직에 들어서면서 많은 업무량, 수업에서의 어려움 등을 통해‘현실충격’을 경험하면서, 수업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수나 수업참관 등에 참가하고 있었으며, 보다 더 많은 소통을 위해 다른 가정과교사와의 네트워크를 갈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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