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3 = no.259, 2010년, pp.99 - 114
유난숙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 교육심리 및 교육공학)
This study explored the socialization of novice Home Economics(HE) teachers employing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Data was collected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four novice HE teachers from secondary schools.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inductively by NVivo, a kind of CAQDAS. The follow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임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들이 제시되는가? | 초임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Lortie(2002)는‘가라앉느냐 아니면 헤엄치느냐 (sink-or-swim)’로 표현하였다. Veenman(1984)은 초임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움으로 교실 훈육, 학생의 동기와 개인적 차이를 다루는 것, 학생 수행평가, 학부모와의 관계, 교실활동 조직, 불충분한 교수교재, 학생 개인 문제 다루기 등을 제시하였다. | |
교사사회화 과정에서의 초임교사 시기는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 교사사회화 과정에서 초임교사 시기는 교사로서의 정체성과 자기효능감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초기경험은 수업능력 개발과 같은 전문성 함양이나 장래 자신의 교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기(최희진, 2002;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2007; 황숙희, 2003; Flores & Day, 2006) 때문에, 초임교사가 학교현장에 들어서기 전 뿐 아니라 교단에 들어서서 어떻게 적응하고 발달해 나가는지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 |
초임교사의 교사 사회화과정은 본 연구를 통해 어떻게 정리할 수 있는가? | 본 연구의 참여자들이 초임교사로서 경험하고 있는 교사 사회화과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사교육 이전 단계에서 중고교시절의 가정교과와 가정과교사에 대한 인식이나 경험들이 연구참여자들의 교사사회화에 영향을 미친 것을 볼 때 관찰견습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교사교육 단계에서 대학에서 받은 이론 중심의 교육은 현장에서 쉽게‘세척(washed-out)’된다고 했으며, 교육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재연구 수업이나 가정과교사로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가정학철학 수업과 같은 교과교육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직 교사 단계에서는 교직에 들어서면서 많은 업무량, 수업에서의 어려움 등을 통해‘현실충격’을 경험하면서, 수업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다양한 연수나 수업참관 등에 참가하고 있었으며, 보다 더 많은 소통을 위해 다른 가정과교사와의 네트워크를 갈망하고 있었다. |
강신복(2000).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 사회화 연구. 서울대학교 사대논총 제61집. 85-101.
권미숙(2004).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초기 6개월간의 교직 적응 과정 연구: 내러티브적 접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기순임(1997).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가정과교육에 대한 견해와 역할수행 및 전문성 수행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강옥(2007). 신규교사의 교직적응력 향상을 위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민정(2001). 가정과 예비교사 교육에서의 웹 기반 문제중심 학습 과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성교(2007). 사범대 가정교육과 교사교육의 TQM 구성요소 평가: 재학생과 가정과교사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김순주(1999). 중학교 가정과교사의 직무분석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예나(2007). 중등 초임교사의 교내 장학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항아(1994). 우리나라 가정학의 당면 문제점과 그 역사적 철학적 배경요인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해경(2008). 중학교 여자 체육교사의 교직사회화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남윤진(2007). 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과관련 자기장학에 대한 인식과 수행 실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명희(1995). 신교육체제 수립에 따른 가정과 교사 양성제도의 개선방향.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7(2), 125-130.
박미정(2006). 가정과교육의 미래 발전 전략 탐색: 정체성과 임파워먼트 및 비전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기철, 강신복(2004). 체육전공 중등교원자격소지 초등교사의 교직 적응 분석.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1(1), 79-96.
신붕섭(2005). 미국에서 초임교사 멘토링의 실제와 시사점. 교육행정학연구, 23(4), 103-128.
양지선(2008). 가정과 예비교사의 전문자질 교육요구와 교육적 준비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재용(1996).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체육 경험과 체육 수업에 관한 믿음과 가치.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3(1), 109-121.
이춘식, 최유현, 유태명(2001). 실과(기술.가정)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 연구(I).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연구보고 RRC 2001-2.
이효진(1996). 초등학교 초임 체육지도교사의 교직사회화 연구. 한국 스포츠 교육학회지, 3(2), 29-38.
장명희(2003). 중등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수 능력에 대한 인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조규상(2008). 중학교 초임 여자 체육교사의 교직적응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 학지사.
최미선(2001). 중등학교 가정교과 직무연수 실태 조사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상근(1992). 한국 초.중등 교사의 교직사회화 과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최희진(2002). 중학교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사회화.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7). 초등 초임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자료 개발 및 지원 방안 연구. 연구보고 RRI 2007-4-1.
황숙희(2003). 중등 가정과 초임교사의 교과지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Arnett, S. E., & Freeburg, B. W. (2008).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Pre-Service Teachers: Impact Of An Early Field Experience.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6(1), 48-46.
Blase, J. J. (1986). Socialization as humanization: One side of becoming a teacher, University of Georgia Sociology of Education, 59, 100-113.
Bull, N., & Cummings, M.(2002). Taking step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ors in Connecticut: A model for change.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0(2), 30-36.
Feiman-Nemser, S.(1983). Learning to teach. In L. Shulman and G. Sykes (Eds.), Handbook of teaching and policy (pp. 150-170). New York: Longman.
Flores, M. A., & Day, C.(2006). Contexts which shape and reshape new teachers'identities: A multiperspective stud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2(2), 219-232.
Hoy, W., & Woolfolk, A.(1990). Socialization of student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7(2), 279-300.
Hultgren, F. H.(1989). Being called by the stories of student teacher : dialogical partners in the journey of teaching. In F. H. Hultgren, & D. L. Coomer, (Eds.), Alternative modes of inquiry in Home Economics Research (pp. 117-139). Peoria, IL: Glencoe Publishing Company.
Jensen, J. W., Rowley, M., & Skidmore, J.(2003).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teachers: The best resource for recruitive new teacher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1(1), 56-65.
Jonson, K. F.(2008). Being an effective mentor. 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Katz, L. G.(2005). The developmental stages of teachers. Champaign, IL: Clearinghouse on Early Education and Parenting,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Champaign. Retrieved September 23, 2009, from http://ceep.crc.uiuc.edu/pubs/katz-devstages.html.
Klemme, D.(2008). New Directions In Teacher Preparation Program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6(1), 61-67.
Korthagen, F. A. J.(2001, April). Linking practice and theory: the pedagogy of realistic teacher educ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eattle. Retrieved on December 28, 2009 from http://citeseerx.ist.psu.edu/viewdoc/download?doi10.1.1.92.1562&reprep1&typepdf.
Kvaska, C., & Lichty, M. E.(2004). Up close and personal: Weekly reflective journaling reveals perceptions of FCS student teacher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2(2), 53-66.
Lacey, C.(1977). The Socialization of teachers. London: Methen.
Lanier, J., & Little, J.(1986).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 527-569). New York: Macmillan.
Lawson, H. A.(1983). Toward a model of teacher socialization in physical education: The subjective warrant, recruitment, and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2(3), 3-16.
Lee, J. Y.(1993). The socialization of beginning physical education teachers. Doctoral Dissertation. Eugene. OR: University of Oregon.
Lortie, D.(2002). School teacher - A Sociological study (2nd ed.).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Olson, K., & Montgomery, B.(2000). Expectations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undergraduate intern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18(2), 15-23.
Orr, B., Thompson, C., & Thomson, D. E.(1999). Preservice teachers perceived success of classroom management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17(1), 38-49.
Pickard, M.(2004). Action research: Holding up the mirror to examine FCS teacher preparation.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2(2), 12-24.
Roehrig, A. D., Pressley, M., & Talotta, D. A.(2002). Stories of Begging Teachers - First-Year Challenges and Beyond. Notre Dame, IN: University of Notre Dame.
Schempp, P. G., & Graber, K. C.(1992). Teacher socialization from a dialectical perspective: Pretraining through induc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11, 329-348.
Sicota, D., & Alexander, K. L.(2004). Creating meaningful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new FACS teachers through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22(2), 47-52.
Stephens, J.(1967). The processes of schooling.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Tabachnick, B. R., Zeichner, K. M., Densmore, K., & Hudak, G.(1983, April). The development of teacher perspectiv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Travers, R. D.(1999). Teacher recruitment: Turning the tide. Journal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17(2), 39-45.
Van Maanen, J.(1977). Organizational careers: some new perspectives. New York: Wiley.
Veenman, S.(1984).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4(2), 143-178.
Williams, J., & Williamson, K. M.(1996). University support for novice teachers: successes, struggles and limitations. Education, 116(3).
Wright, B., & Tuska, S.(1967). The childhood romance theory of teacher development. School Review, 25, 123-154.
Zeichner, K. M., & Gore, J.(1990). Teacher socialization of chapter 9. In W. R. Houst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Macmillan. Retrieved on September 23, 2009 from ncrtl.msu.edu/http/ipapers/html/pdf/ip897.pdf.
Zeichner, K. M., & Tabachnick, B. R.(1981). Are the effects of university teacher education "washed out" by school experience?.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2(3), 7-11.
Zeichner, K. M., & Tabachnick, B. R.(1983, April). Teacher perspectives in the face of institutional pres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Montrea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