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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5 = no.261, 2010년, pp.61 - 72
조수현 (금정중학교) , 이경님 (동아대학교 아동가족학과.생활과학연구소)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children's self-esteem and emotion regulation strategy on emotion regula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493 5th and 6th grader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maternal authoritarian and permissive parenting directly affected children's 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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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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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서정, 2004에 따르면, 정서조절능력이란? | 정서조절능력이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감정표현이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감정표현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서적인 자극 상황에서 유연하게 전략적으로 대처하고 효율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이 포함된다(박서정, 2004). 아동이 부정적 정서나 감정을 적절하게 조절하지 못하면 불안정하고 부적응적인 특성을 보이나 이를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상황에 적합하게 긍정적인 정서를 유지하고 표출할 경우 기능적이고 적응적인 정서조절을 보이게 된다. | |
Shaffer, 1999은 자아존중감이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하였는가? | 먼저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관련된 정의적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의 심리적 안녕과 성공적인 적응 및 사회적 행동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Shaffer, 1999) 자아존중감의 개인차는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리라 가정 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들에 의하면 자아존중감은 아동의 적응적 정서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부적응적 정서조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이경님, 2009),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능동적 정서조절 양식을 사용하며(민경환, 김지현, 윤석빈, 장승민, 2000),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슬프거나 분노를 느끼는 등 부정적인 정서에 대하여 능동적이고 긍정적인 대처를 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Carver, Scheier, & Weintraub, 1989). | |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정서발달과 바람직한 학교적응과 사회적 관계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힌 선행연구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많은 연구들에 의해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정서발달과 바람직한 학교적응과 사회적 관계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 정서조절을 잘 하는 아동은 또래유능성이 높고 리더쉽이 있으며 자신이 속한 집단에 안정적인 소속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에도 잘 적응하며(박성연, 강지흔, 2005), 생활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유안진, 이점숙, 정현심, 2006). 반면 정서조절능력이 낮은 아동은 또래유능성이 떨어지며 충동적이고 공격성이 높고 우울등 내면화 행동문제를 표출하기도 하여(김미정, 2006; 한유진, 2006; 허정묵, 2005; Eisenberg, et al., 2001)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고 밝혀지고 있다(Rydell, Berlin, & Bohlin, 2003). 이처럼 정서조절능력이 아동의 바람직한 또래관계발달과 학교와 사회적 적응을 위한 선행요인이 되므로 아동의 정서조절능력에 관련된 중요한 요인을 밝히는 연구는 의의 있다고 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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