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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과 과제물 부정행위와 아동의 도덕성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heating Behavior in Children and Their Self-Reported Morality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7 = no.263, 2010년, pp.49 - 57  

허정경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육학부) ,  한국선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cheating behaviors and their self-reported orality. For this study, 883 children were selected from 7 elementary schools and from 7 middle school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ting students included 4th, 6th and 8th gra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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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시험과 과제물 부정행위와 도덕성이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중학교 2학년별로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시험과 과제물 부정행위가 아동의 도덕성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Wilson의 도덕성 이론을 평가도구로 하여 개인의 知· 情·意·行을 포괄한 도덕적인 모든 측면을 학업부정행위와 연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초·중등학생의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며, 주로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신연희, 2003; 오영희, 1999),특정 학년의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성차와 학년간의 비교 등(김상윤, 1989; 정철, 1996; 한준상, 1995)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시험과 과제물 부정행위와 도덕성이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중학교 2학년별로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시험과 과제물 부정행위가 아동의 도덕성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업부정행위를 시험과 과제물에 대한 부정행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선행연구의 학업부정행위는 주로 대학생에게서 이루어져 시험과 논문에 관한 부정행위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학업부정행위를 시험과 과제물로 구분하여 상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초·중등학생의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비하며, 주로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고(신연희, 2003; 오영희, 1999),특정 학년의 학업 부정행위에 대한 성차와 학년간의 비교 등(김상윤, 1989; 정철, 1996; 한준상, 1995)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7개권 교육청 관할 내에 있는 초등학교 7개교에서 각 4반과 중학교 7개교에서 각 2반을 선정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6학년, 중학교 2학년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특히, 지역별 차이를 고려하여 서울시에 소재하는 7개 교육청(북부, 성동, 성북, 강동, 강남, 강서, 중부)을 중심으로 각 지역에서 두 곳의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선정하여 학업 부정행위와 도덕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에 질문지 1200부를 배부하고 바로 수거 후, 응답이 누락된 317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4학년 266명, 6학년 290명, 중학교 2학년 327명, 총 883명을 연구대상(남자가 48.

가설 설정

  • 둘째, 아동의 도덕성은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학년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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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ushway와 Nash(1977)는 학업 부정행위에 대해 무엇이라고 했는가? 학업 부정행위에 대해 Bushway와 Nash(1977)는 시험 볼때 노트를 몰래 베끼기, 다른 친구의 답안지 베끼기, 표절 (plagiarizing)과 대작(ghostwriting)하기 그리고 다른 친구의 과제물 베끼기라고 했다. 그리고 Singhal과 Johnson(1983)은 학업 부정행위를‘부당하게 정보를 주거나, 얻거나, 제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학업부 정행위를 시험과 과제물로 구분하여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설정된 연구문제는? 첫째, 아동의 학업부정행위는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학년별,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의 도덕성은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학년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아동의 학업부정행위와 도덕성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도덕성이 시험 부정행위와 과제물 부정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학업 부정행위를 나타내는 유사한 용어로는? 이처럼, 학업 부정행위를 나타내는 유사한 용어로는 학생 부정행위(student cheating), 부정직성 행동(dishonesty behavior), 학업비행 (academic misconduct), 표절 (plagiarism), 사기(cozenage), 기만(fraudulence), 범죄행위 (crime behavior)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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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김상윤(1989).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서 단계별 특성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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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박찬주(1990). 한국인의 도덕 판단과 행동선택에 관한 DIT적용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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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Wilson, J.(1973). A preface to morality. London: Macmil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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