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8 no.7 = no.263, 2010년, pp.49 - 57
허정경 (서울디지털대학교 교육학부) , 한국선 (경기대학교 사회교육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cheating behaviors and their self-reported orality. For this study, 883 children were selected from 7 elementary schools and from 7 middle school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ting students included 4th, 6th and 8th grad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Bushway와 Nash(1977)는 학업 부정행위에 대해 무엇이라고 했는가? | 학업 부정행위에 대해 Bushway와 Nash(1977)는 시험 볼때 노트를 몰래 베끼기, 다른 친구의 답안지 베끼기, 표절 (plagiarizing)과 대작(ghostwriting)하기 그리고 다른 친구의 과제물 베끼기라고 했다. 그리고 Singhal과 Johnson(1983)은 학업 부정행위를‘부당하게 정보를 주거나, 얻거나, 제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 |
학업부 정행위를 시험과 과제물로 구분하여 상세히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의 설정된 연구문제는? | 첫째, 아동의 학업부정행위는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학년별,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는가? 둘째, 아동의 도덕성은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학년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셋째, 아동의 학업부정행위와 도덕성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그리고 아동의 도덕성이 시험 부정행위와 과제물 부정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
학업 부정행위를 나타내는 유사한 용어로는? | 이처럼, 학업 부정행위를 나타내는 유사한 용어로는 학생 부정행위(student cheating), 부정직성 행동(dishonesty behavior), 학업비행 (academic misconduct), 표절 (plagiarism), 사기(cozenage), 기만(fraudulence), 범죄행위 (crime behavior)등이 있다. |
김상윤(1989).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서 단계별 특성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 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남궁달화(2005). 도덕성 진단검사와 도덕교육. 미간행
박찬주(1990). 한국인의 도덕 판단과 행동선택에 관한 DIT적용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송현저(1994). 시험부정행위와 성(性), 내.외적 성공기대, 반사회성과의 관계.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연희(2003). 중학생의 학업성적과 자기효능감이 학업 부정행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영희(1999). 성별.학년.학교에 따른 대학생들의 학업 부정행위 차이 비교. 교육학연구, 37, 105-125.
우남희, 한국선(2005). 한국 아동의 학업부정행위에 관한 연구. 생활과학 연구, 10, 174-186.
정 철(1996). 초등학교 학생의 시험부정행위에 대한 방법과 이유 분석.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차우규(1997). 초.중학교 학생들의 도덕의식 및 도덕문제에 관한 조사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한준상(1995). 학교 스트레스(시험제도의 개혁).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Anderman, E. M.(1998). Motivation and cheating during early adolesce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0(1), 84-93.
Antion, D. L., & Michael, W. B.(1983). Short-term predictive validity of demographic, affective, personal, and cognitive variables in relation to two criterion measures of cheating behavior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3, 467-482.
Black, D. B.(1962). The falsification of reported examination marks in a senior university education course, Journal of Educational Sociology, 35, 346-354.
Bunn, D. N., Caudill, S. B., & Gropper, D. M.(1992). Crime in the classroom: An economic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 cheating behavior. Journal of Economic Education, 11, 197-207.
Bushway, A., & Nash, W. R.(1977). School cheating behavior.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7(4), 623-632.
Evans, E. D., & Craig, D.(1990). Adolescent cognition for academic cheating as a function of grade level and achievement statu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5, 325-345.
Evans, E. D., Craig, D., & Mietzel, G.(1993). Adolescents' cognitions and attributions for academic cheating: A cross-national study. The Journal of Psychology, 127(6), 585-602.
Franklyn-stokes, A., & Newstead, S. E.(1995). Undergraduate cheating: who does what and why? Studies in Higher Education, 20(2), 159-172.
Gehring, D., Nuss, E. M., & Pavela, G.(1986). Issues and perspectives on academic integrity. Columbus, OH. National Association of Student Personnel Administrators.
Gomez, D. S.(2001). Putting the shame back in student cheating. The Education digest, 67(4), 15-21.
Hartshorne, H., & May, M. A.(1928). Studies in the nature of character. N, Y.: Macmillan.
Kibler, W. L.(1993a). Academic dishonesty: A student development dilemma. NASPA Journal, 30, 4-12.
Kibler, W. L.(1993b). A framework for addressing academic dishonesty from a student development perspective. NASPA Journal, 31(1), 21-44.
Kibler, W. L., Nuss, E. M., Paterson, B. G., & Pavela, G.(1988). Academic integrity and student development: Legion issues, policy perspectives. Asheville, N.C.: College Administration Publications.
Kohlberg, L.(1984). The psychology of moral development. San Francisco: Harper & Row.
Lickona, T.(1976). Moral development and behavior: Theory, research and social issues. N.Y.: Halt, Reinhart and Winston.
McLaughlin, R. D., & Ross, S. M.(1989). Student cheating in high school: A case of moral reasoning vs 'fuzzy' logic. High School Journal, 72(3), 419-424.
Peters, R. S.(1971). Ethics and education. London; Allen and Unwin.
Schab, F.(1991). Schooling without learning: Thirty years of cheating in high school. Adolescence, 26, 839-847.
Singhal, A. C., & Johnson, P.(1983). How to halt student dishonesty. College Student Journal, 17(1), 13-19.
White, W. F., Zielonka, A. W., & Gaier, E. L.(1967). Personality correlates of cheating among college women under stress of independent opportunistic behavior.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61, 68-70.
Wilson, J.(1973). A preface to morality. London: Macmilla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