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원문보기


김경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콜버그는 20여 년 동안 인지 발달과정과 도덕적 판단을 관련지어 조사연구 해 온 사람이다. 그는 도덕성을 함양하기 위한 도덕교육을 열렬히 지지한 사람으로 도덕성이란 인지적 사고 구조이며, 이의 핵심적 요소로 도덕 판단을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도덕 판단 수준의 상승을 자극하여 도덕적 행동의 수준들을 발달시키는 것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콜버그는 이러한 도덕 판단의 상승을 위한 교육방법으로, 딜레마 제시를 통한 정당화 토의와 역할 채택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의 효과는 여러 연구에서 입증했다. 그는 학교에서 도덕성의 문제를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도덕성 판단 단계에 맞게 소집단을 형성하여 도덕성 문제 및 도덕적 가치 갈등에 대하여 토의을 하게 함으로써 도덕성발달이 하위단계에서 다음 상위단계로 이행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어린이는 자신의 현재 도덕성 단계보다 한 단계 상위단계까지는 이해할 수 있으며, 보다 상위단계의 판단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까지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경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i, 5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7582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