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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계통 신뢰도 강화를 위한 저주파계전기의 적정 부하차단 방안
Load Shedding Schemes of Under Frequency Relay to Improve Reliability in Power Systems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59 no.7, 2010년, pp.1214 - 1220  

김규호 (한경대 전기공학과) ,  송경빈 (숭실대 전기공학부) ,  김일동 (두원공과대학) ,  양정재 (한국전력거래소) ,  조범섭 (한국전력거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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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oposes an efficient under frequency relay load shedding scheme for the korea power system which is more than two times than the system size and its capacity of the power system 10 years ago. The proposed method is keeping the power system stability and supports for the operating system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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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저주파수 부하차단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하고,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UFR 부하차단방식과 새로운 UFR 부하차단 방식을 비교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저주파부하차단방식에 대한 문제점과 계통규모 및 용량이 2배 이상 커진 계통에 적합한 적정 부하차단방식을 제안함으로써 전력수급 불안정 및 외란 발생 등에 의하여 계통 주파수 저하시 주파수를 조속히 회복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특히, 최대상정고장, 최대과부하율, 최대유지주파수, 최대차단부하 및 최종 회복주파수 등을 계산함으로써 단계별 저주파수 차단 적정치와 차단량을 결정하였다.
  • 0Hz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치 선정 기준은 최저주파수의 경우, 주파수 저하에 의한 발전기 2차 탈락(울진 N/P #1,2 Gen 57.7Hz에서 RCP 트립)을 방지하기 위한 기준이다. 또한, 주파수 저하 시 발전소 터빈 블레이드 운전가능시간을 고려하여 최대상정 고장 시 59.
  • 우리나라의 UFR(under frequency relay)에 의한 부하차단방식은 1985년 3월 이후, 고리 #3 Gen 계통 병입시 검토하여 계통출력의 47%를 적정차단 부하량으로 결정하여 시행하였고, 1992년 말 이후, 계통출력의 증가 및 다수 대용량 발전기의 계통 병입 등 주파수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계통조건이 변동됨에 따라 재검토 후 최적의 UFR 차단 방식을 적용하며 계통전원 탈락시 계통주파수의 조기 회복으로 계통안정 운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고 있다. 현재의 적용하고 있는 부하차단 방식은 최저주파수를 57.8Hz, 최종 회복 주파수를 59.0Hz, 단 특정율의 발전력 탈락 시 58.8 - 59.0Hz로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치 선정 기준은 최저주파수의 경우, 주파수 저하에 의한 발전기 2차 탈락(울진 N/P #1,2 Gen 57.

가설 설정

  • ■ 765kV 선로와 345kV 선로의 단계적인 상정고장을 검토한다. 다음의 계통도를 참고하면 신서산-신안성 765kV 선로고장 후 단계적인(Cascading) 상정고장으로 아산-화성 345kV 선로 탈락 사고 발생을 가정한다.
  • 최대수요시 복합발전은 수도권에서 운전될 것이기 때문에 보령C/C (1,800MW)와 평택C/C(480MW)를 제외한 최대용량은 12,400MW 이다. 최대용량의 90%로 운전한다고 가정하면 최대상정고장과 관련된 발전탈락량은 2,400*90%= 11,160MW로 가정할 수 있다. 2007년 최대부하 62,285MW에 대하여 약 17.
  • 최종회복 주파수는 부하차단이 시작되는 주파수 보다 커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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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력계통에서 안정적인 전력의 공급을 유지하면서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력계통은 큰 외란으로 발전기의 탈락, 송전선로의 상정사고, 대규모 부하의 탈락 등이 있으며, 이러한 외란에 대한 적절한 비상대책을 수립하여 계통의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전력계통에서 안정적인 전력의 공급을 유지하면서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측 가능한 모든 시스템조건에서 모든 부하에 대한 발전력과 송전망의 용량이 충분하여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어떠한 상정사고에 대해서도 높은 수준의 신뢰도를 제공할 수 있지만 예측할 수 없는 운전 조건의 변화, 사고, 유지보수를 위한 정전, 시스템의 분리에 의한 발전력의 부족에 의한 수급 불안정은 피할 수 없다.
전력계통은 큰 외란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전력계통은 큰 외란으로 발전기의 탈락, 송전선로의 상정사고, 대규모 부하의 탈락 등이 있으며, 이러한 외란에 대한 적절한 비상대책을 수립하여 계통의 높은 신뢰도를 유지하여야 한다. 전력계통에서 안정적인 전력의 공급을 유지하면서 신뢰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예측 가능한 모든 시스템조건에서 모든 부하에 대한 발전력과 송전망의 용량이 충분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저주파수 부하차단 프로그램의 현황을 조사하고,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UFR 부하차단방식과 새로운 UFR 부하차단 방식을 비교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는? 발전력탈락에 의한 부하차단의 결과 대부분의 경우 최저주파수는 기존의 UFR 부하차단방식보다 높게 유지되었으며, 최종회복주파수 및 회복시간은 overshoot 없이 정상치에 더 접근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UFR 부하차단 방식이 기존의 UFR 부하차단 방식 보다 효과적이고 안정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존방식에서 차단 부하량이 37%(후비보호제외)나 확보되어 있으므로 새로운 방식의 33%(후비보호제외)를 제외한 나머지 4%를 비차단 부하로 해제하지 않고 이 부하(4%)를 57.9Hz에서 차단할 수 있도록 1단계를 더 추가하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주파수를 안정되게 회복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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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전력거래소, "저주파계전기에 의한 적정 부하차단 방식에 관한 연구", 2008 

  2. 제 3 차 전력수급 기본계회(산업자원부 고시, 2006. 12) 

  3. GE 보고서, "Load Shedding, Load Restoration and Generator Protection Using Solid-state and Electromechanical Underfrequency Relays", GET-6449 

  4. 호주 저주파 부하차단 보고서, "NEMMCO Operating Procedure" 

  5. WECC 저주파 부하차단 보고서, "WECC-ONF-Report", July, 2005 

  6. 한국전력공사, "전력계통운용자료집", 1996 계통운용처 pp.170 

  7. 정봉상, 전영환, 김일동, 양정재, "우리나라 계통의 주파수응답특성에 의한 발전기정수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 논문지, 제58권, 제4호, pp.688-69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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