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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TWB 판넬의 기계적특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echanical Characteristics for Tailor Welded Blank Panel 원문보기

열처리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t treatment, v.23 no.4, 2010년, pp.183 - 190  

천창환 (호서대학교 국방과학기술학과) ,  한창석 (호서대학교 국방과학기술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methods to reduce the weight and the cost of the automobile body, among them, Tailor Welded Blank (TWB) is new welding method applied to body structure. It is necessary to evaluate mechanical properties of TWB structures or sheets for the application to automobile body parts. In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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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TWB공법은 기존의 제작 방식과 전혀 다른 새로운 제작 방법이므로 이 공법의 적용에 따른 여러 가지 기계적특성 평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TWB 판넬의 기초 물성 데이터 확보 및 TWB 판넬로 시험편을 제작하고 용접부의 강성 및 피로강도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예로서, 도어 인너 판넬(door inner panel)의 경우 기존 제조방법으로는 얇은 판재로 도어 인너 부품을 성형한 후 차체의 문을 고정시키는 부분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한 강도 보강부품을 추가로 사용하였지만, TWB공법을 적용하면 부품을 성형하기 전에 강도가 요구되는 부위를 미리 요구되는 강도만큼의 두터운 강판으로 용접하여 접합판재를 만든 후 성형함으로서 별도의 강도 보강부품이 필요 없게 된다. 따라서 TWB공법에 의한 제작 방법은 기존 방법에 비하여 1) 금형수, 공정 및 인건비의 절감, 2) 치수 정확도·높은 생산성·중량감소, 3) 판 두께와 재질의 최적화 가능, 4) 소재 형상의 자유도의 제고, 5) 차체의 안전성 증가 및 NVH개선 등과 같은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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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경량화 및 비용절감 등을 위해 대두되는 제작 방식은 무엇인가? 기존 접합부의 제작 방법은 두께가 일정한 판재를 성형하고 강성이나 강도가 필요한 부위에는 추가 적으로 보강재를 덧붙여서 사용하였다. 그러나, 차량의 경량화 및 비용절감 등을 위하여 TWB(Tailor Welded Blank, 용접판재성형)공법을 이용한 제작 방식이 대두되고 있다[3-6]. TWB공법은 두께 혹은 기계적 성질이 다른 두개 혹은 그 이상의 판재를 성형하기 전에 서로 용접한 후 한번에 성형하는 기술이다.
접합부의 제작 방법은? 이와 같은 접합부들 가운데 필라(pillar)와 로커(rocker), 필라와 루프레일(roof rail) 등이 만나는 부위의 피로강도와 강성은 차량 전체의 강성, 피로강도, 동특성, NVH, Ride & Handling 특성 및 충돌 성능 등에 큰 영향을 주므로 차량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1, 2]. 기존 접합부의 제작 방법은 두께가 일정한 판재를 성형하고 강성이나 강도가 필요한 부위에는 추가 적으로 보강재를 덧붙여서 사용하였다. 그러나, 차량의 경량화 및 비용절감 등을 위하여 TWB(Tailor Welded Blank, 용접판재성형)공법을 이용한 제작 방식이 대두되고 있다[3-6].
차체 구조물 접합부들 가운데 필라(pillar)와 로커(rocker), 필라와 루프레일(roof rail) 등이 만나는 부위의 피로 강도와 강성이 차량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는 이유는 무엇인가? 차량의 외형을 유지하고, 내외부적으로 작용하는 여러 종류의 하중을 지지하고 전달하는 차체 구조물은 수많은 접합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접합부들 가운데 필라(pillar)와 로커(rocker), 필라와 루프레일(roof rail) 등이 만나는 부위의 피로강도와 강성은 차량 전체의 강성, 피로강도, 동특성, NVH, Ride & Handling 특성 및 충돌 성능 등에 큰 영향을 주므로 차량 설계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1, 2]. 기존 접합부의 제작 방법은 두께가 일정한 판재를 성형하고 강성이나 강도가 필요한 부위에는 추가 적으로 보강재를 덧붙여서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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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B. Lee, J. R. Park and H. J. Yim : Inter. J. Auto. Tech., 3 (2002) 117. 

  2. M. G. Kim, K. C. Lee and B. J. Lee : Trans. Kor. Soc. Mech. Eng. A., 28 (2004) 1174. 

  3. K. S. Lee, D. J. Kim, Y. H. Hahn and Y. J. Song : J. Kor. Soc. Tech. Plastics, 15 (2004) 289. 

  4. K. Akihiro : J. Soc. Auto. Eng. Jpn., 59 (2005) 63. 

  5. V. V. Bhaskar, R. G. Narayanan and K. Narasimhan : AIP Conf. Proc., 712 (2004) 863. 

  6. R. G. Narayanan, V. V. Bhaskar and K. Narasimhan : AIP Conf. Proc., 712 (2004) 856. 

  7. 포스코 : 중점 국가 연구 개발사업, 자동차 경량화 재료개발 워크숍, (1999) 7. 

  8. 한국 공업 규격, "금속재료 인장 시험편", (KS B 0801 13B호 시험편) (1981). 

  9. 일본 공업 규격, "금속 평판의 평면 굽힘 피로 시험 방법", (JIS Z 2275 1호 시험편) (1978). 

  10. Y. Yamasaki, M. Yoshida, M. Kabasawa and O. One: 19th Biennial Congress IDDRA-Steel Metal in Forming Process, (1996) 4. 

  11. 한수식, 박기철 : "고강도강의 부품화 적용을 위한 신성형 기술" 중점국가연구개발사업, 자동차 경량화 재료 개발사업 1차년도 연구결과보고서, (1999) 36. 

  12. W. Prange and C. Schneider : J. Soc. Auto. Eng. Jpn., 46 (1992) 429. 

  13. P. Andy, F. Erick and V. D. John : J. Soc. Auto. Eng. Jpn., 50 (1996)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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