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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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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스탬핑오스테나이트 변태 온도 이상에서 프레스 성형 후 급속히 냉각되는 고강도 부품을 제조하는 성형 방법이다. 매우 적은 양의 보론 성분을 가지고 있는 보론강은 핫 스탬핑에 사용되는 재료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열처리 조건에 따르는 기계적 성질과 에릭슨 커핑 시험에 의하여 성형성을 조사하는 것이다. 다양한 온도에서 다이��칭은 대기 시간을 달리하여 실시하였다. 1173 K-0s에서 ��칭 후 TWB는 1203 MPa의 인장 강도를 얻었다. 이것은 모재 인장강도(1,522 MPA)의 79 %이다. 금형 온도(298, 523, 673 K)에 따른 보론강 TWB의 성형성은 차이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성형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성형성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ot-stamping technique is a forming method used for manufacturing high-strength parts, in which a part is cooled rapidly after press forming above the austenite transformation temperature. Boron steel, which contains a very small amount of boron, is one of the materials used for hot stamping.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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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은 열처리 조건을 모식화한 것으로 1123 K, 1173 K, 1223K의 세 가지 조건에서 안정화하고, 7분간 열처리한 후, 물이 순환하는 냉각 장치 사이에서 냉각시키는 다이퀜칭 방법을 택하여 대기 시간을 달리하여 열처리 하였다. 다이퀜칭을 이용한 이유는 공정에서 핫스탬핑 후 즉시 금형 내에 냉각수를 흘리는 방법을 재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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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 스탬핑이란? 핫 스탬핑은 오스테나이트 변태 온도 이상에서 프레스 성형 후 급속히 냉각되는 고강도 부품을 제조하는 성형 방법이다. 매우 적은 양의 보론 성분을 가지고 있는 보론강은 핫 스탬핑에 사용되는 재료 중의 하나이다.
보론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제시된 방안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용접된 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에 열처리 온도를 달리하여, 다이퀜칭 조건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관찰하였고, 에릭슨 커핑 시험을 이용하여 고온 성형성을 평가하였다. 이를 통하여 보론강 TWB의 용접 특성 및 고온 성형 시 용접 건전성을 조사하였다.
TWB기술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이에 서로 다른 재질, 두께, 강도를 갖는 소재를 레이저 용접을 통하여 맞춤 블랭크로 제조하여 활용하는 TWB (Tailor welded blank) 기술과 핫스탬핑용 보론 강판을 이용한 열간 성형 기술을 접목하여 자동차 분야에 적용될 경우 자체 부품의 경량화 및 고안전성, 생산의 자동화 및 공정 수 감소의 효과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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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Altan, T., 2006, "Hot-Stamping Boron-Alloyed Steels for Automotive Prats, Part I : Process Methods and Uses", Stamping Journal, pp. 40-41. 

  2. Engels, H., Schalmin, O. and Muller - Bollenhagen, C., 2006, "Controlling and Monitoring of the Hot-Stamping Process of Boron-Alloyed Heat-Treated Steels,"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 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pp.135-150. 

  3. Lee, H. W., Kim, Y. H. and Lee, S. H., 2007, "Effect of Boron Contents on Weldability in High Strength Ste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1, pp. 772-778. 

  4. Lee, M. K., Kim, S. J. and Jeong, W. C., 2008, "Technology of Press Hardening for Manufacturing Ultra-high Strength Automobile Parts" Machine and Materials, pp. 83-86. 

  5. Troster, T. and Rostek, W., 2004. "Advanced Hot Forming," in proceedings from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New Development in Sheet Metal Forming Technology," Stuttgart, Germany, pp. 49-63. 

  6. Hovanski, Y., Santella, M. L. and Grant, G. J., 2007. "Friction stir spot welding of hot-stamped boron steel," Scripta Materialia, Vol. 57, pp. 873-876. 

  7. Maas, J., and Staudinger, W., 2008, "Tailored Blanks in Hot Stmping," ThyssenKrupp techforum, Issue 1, pp. 2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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