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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 해결을 통한 위험관리의 가능성과 한계: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중심으로
The Possibility and Limit of Risk Management through Technological Fix: A Case Study into the Platform Screen Door (PSD) 원문보기

科學技術學硏究 = Journal of science & technology studies, v.10 no.2 = no.20, 2010년, pp.77 - 105  

강윤재 (가톨릭대학교, 고려대학교 과학기술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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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하철 위험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스크린도어를 대상으로 "기술적 해결"(technological fix)의 가능성과 한계를 검토하고 있다. 지하철 위험은 그 유형에 따라 모두 다섯 종류―"전철운행 사고", "역사 내 사고", "승강장 사고", "지하의 공간적 위험", "범죄 및 테러의 위험"―로 분류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궤도와 역사의 접촉면에 위치한 승강장에서 발생하는 승강장 사고이다. 스크린도어는 승강장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적 수단으로 여겨진다. 여기에는 사고를 기술적 수단을 통해 해결하려는 기술적 해결의 이데올로기가 강하게 작용한다. 신설되는 역이 아니라 기존 역의 승강장에 스크린도어를 설치하는 것이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기 힘든 경우라는 사실이 이를 잘 보여준다. 스크린도어는 현실적 수단으로서 가시적 효과를 낳았지만 예상치 못한 비가시적 위험을 가중시킨 측면도 없지 않다. 승강장 내부, 특히 출퇴근 환승역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스크린도어는 승객의 탈출로를 차단하는 "통곡의 벽"으로 돌변할 수 있다. 기술적 해결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의존은 금물이며, 그 한계에 대한 성찰이 요구되는 이유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ssay aims to look into the possibility and limit of a technological fix with the PSD (platform screen door), which was proposed as the solution of subway risk problems. Subway risk problems may be classified into five categories-on-rail accidents, in-station accidents, platform accidents, sp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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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기술적 해결이 강력한 유인 요소로 작용하는 경우를 대상으로 삼아 가장 그럴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도 기술적 해결에 대한 성찰이 중요함을 보이고자 했기 때문이다. 이런 조건을 만족하는 사례 중에서, 이 글에서는 지하철사고에 대한 위험관리의 방안으로 적극 추진되고 있는 스크린도어(PSD, platform screen door)를 대상으로 삼고자 한다. 스크린도어는 그 기술적 속성상 첨단기술(high-tech)이라기보다는 재래기술(low-tech)에 가깝고,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기술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 첫 번째로 화재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듯, 지하철 화재사고는 인명 피해의 규모에서 가장 심각한 위험이다.

가설 설정

  • Sarewitz and Nelson(2008)은 백신의 긍정적 효과와 읽고 쓰는 능력의 부정적 효과를 예를 들어 기술적 해결을 위한 세 가지 규칙을 제시하고 있다. 1) 기술은 문제-해결의 연쇄에서 인과적 관계를 구체화해야 한다, 2) 기술적 해결의 효과는 명확한 기준을 통해 평가될 수 있어야 한다, 3) 이미 존재하는 표준화된 기술적 핵심의 개량에 초점을 맞출 때 연구개발(R&D)은 사회문제의 해결에 결정적 기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규칙들이다. 이러한 규칙에 따르면 스크린도어는 매우 훌륭한 기술적 해결이다.
  • 그리고 나머지 점에서도 일정하게 효과가 나타난 바 있다.22) 한국 사회의 특수성은 스크린도어에 대한 기대효과를 더욱 증폭시킨다. 승강장에서 사고는 주로 자살과 추락에 의한 것인데, 이는 주로 높은 자살률과 음주문화에 따른 것이다.
  • 앞에서 살펴봤듯, (특히, 대심도의 지하철의 경우) 승강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는 지상의 출입구보다는 선로를 통한 탈출이 권장되는데, 이 때 스크린도어는 탈출로를 가로막는 불필요한 잉여적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30) 열차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조차도 출입문의 개방에 더해 스크린도어를 또 한 번 열어야 하기 때문에 안전의 측면에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실제 위기상황에서는 스크린도어의 개방 자체가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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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강장 사고가 지하철 위험에서 인명 피해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인 이유는 무엇인가? (3) “승강장 사고”는 지하철 위험에서 인명 피해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이다. 승강장은 궤도와 역사의 접촉면(interface)으로, 평상시에 승객들이 집중적으로 이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시스템으로서 지하철은 어떤 요소를 핵심축으로 삼고 있는가? 지하철은 철도의 하부 시스템으로 현대도시의 지하공간이라는 특수한 공간적 조건 속에서 운용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핵심적 대중교통수단으로서 기술-사회시스템이자 현대사회의 핵심 인프라이다. 시스템으로서 지하철은 크게 궤도적 요소와 역사적(驛舍的) 요소를 핵심축으로 삼고 있다. 가령, 전철과 기지창, 운전 및 정비요원, 종합열차제어시스템(TTC: total traffic control), 열차통신망 등은 궤도적 요소인 반면, 에스컬레이터와 환기시설, 역무원 등은 역사적 요소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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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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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국토해양부 (2008), 2008년도 철도안전종합 시행계획, 국토해양부. 

  3. 박민서 외 (2008), SWOT 분석을 통한 스크린도어 설치에 대한 연구: 수도권 전철을 중심으로,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 1547-1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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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전재식 외 (2009), 스크린도어 설치에 의한 지하철역 승강장의 공기질 변화, 한국대기환경학회 2009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3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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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Van Loon, J. (2002), Risk and Technological Culture: Towards a Sociology of Virulence, London: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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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Weinberg, A. (1967), Reflections on Big Science, The MIT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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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경향신문 (1997. 9. 23), 서울 지하철역 환기구 잘못설계 '오염 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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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동아일보 (1997. 6. 26), 선진국 지하철: '차문화'를 바꾸자. 

  32. 문화일보 (2003. 12 .27), '전철 추락사' 닷새에 한 명꼴-수도권 올 67명 사망 중 자살이 54명. 

  33. 문화일보 (2005. 11. 11), 안전은 기본...공기정화.소음방지까지...스크린도어 효과만점. 

  34. 서울신문 (2003. 2. 20), 감사원 이달말부터 '지하철 안전' 특별 감사. 

  35. 서울신문 (2005. 12. 9), 지하철 공기 더 깨끗해진다. 

  36. 서울신문 (2006. 8. 10), Zoom in 서울: 모든 지하철역에 스크린도어. 

  37. 세계일보 (2003. 12. 18), 모든 지하철승강장 안전펜스...2005년까지 신규역사엔 '스크린도어' 설치. 

  38. 한국경제 (2009. 7. 13), 스크린도어 설치해도 지하철 자살 안 줄어: 미설치역서 자살시도 잇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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