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이 남자중학생의 에이즈에 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ctivity-oriented AIDS Prevention Education on the Knowledge and Attitudes of Middle School Boys 원문보기

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7 no.4, 2010년, pp.17 - 27  

이현점 (마산중학교 보건실) ,  황선경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AIDS between an activity-oriented and a lecture-oriented AIDS prevention education in middle school boys. Methods: Each of 60 middle school boys in M city, Gyeongsangnam-do, was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or contr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활동중심의 에이즈예방교육은 스스로 주어진 내용을 파악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게 되고, 한번 듣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예방법과 차별 및 편견을 간접 체험해보는 교육으로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어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지식전달의 에이즈예방교육이 아닌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중심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갖게 하고자한다.
  • 본 연구는 남자 중학생에게 적합한 활동중심 에이즈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기존의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과 비교를 통하여 대상자의 지식과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남자중학생을 대상으로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향상시키고자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과 강의 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비교하여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이를 현장교육에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경남 마산지역의 1개 남자 중학교 3학년 120명(실험군 60명, 대조군 60명)을 대상으로 2009년 11월 20일부터 2010년 2월 8일까지의 기간동안 사전조사를 실시 한 후 실험군에게 활동 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대조군에게는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실시하여 교육 직후와 교육 7주후 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학생들과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학생들 간의 교육 전, 교육 직후와 7주 후에 에이즈에 대한 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측정하여 활동중심 에이즈예방 교육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과 강의중심 에이즈 예방교육이 남자중학생의 에이즈예방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는 유사 실험연구로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남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활동 중심 에이즈예방 교육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기존에 실시하고 있는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에 비해 지식과 태도의 변화가 더 효과적인지를 비교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보다 실용적인 에이즈 예방교육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1가설: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 전후 에이즈에 대한 지식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1가설: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 전후 에이즈에 대한 지식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2가설: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전후 에이즈에 대한 태도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2가설: 활동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강의중심 에이즈예방교육을 받은 대조군은 교육 전후 에이즈에 대한 태도 변화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 세계에서 HIV 감염자 수는 몇 명인가? 오늘날 인류가 직면한 최대의 위협이라는 에이즈(Acquired Immuno-Deficiency Syndrome: 후천성면역결핍증)는 2007년 말 현재 전 세계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감염자 수가 3,320만 명, 이 중 15세 미만 어린이가 210만 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UNAIDS[Joint United Nations Programme on HIV/AIDS], 2008), 심각한 현실은 현재 감염자의 80%가 자신의 감염 여부를 모르고 있으며 새로운 감염자의 50%는 24세 이하의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대책이 시급하다(세계보건기구, 2009; 질병관리본부, 2008).
에이즈 예방교육은 무엇이 중요한가? 에이즈 예방교육은 에이즈예방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을 감염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건강행위를 실천하는 태도와 감염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불식하는 태도의 변화가 중요하다(Rosy 등, 2007). 감염인들의 삶을 긍정적으로 생각해주고 지지해주는 것은 그들의 건강과 사회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Ayranci, 2005).
학교에서의 에이즈예방교육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집단생활을 하고 신체적, 생리적 성숙과 더불어 정신적, 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을 경험하며 성인기를 준비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에이즈예방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권관우 등, 2002; Adjuwon 등, 2006; Kennedy 등, 2000; UNICEF 등,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강명옥. 중학생의 에이즈관련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에이즈교육방법별 비교.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2006;9(1):21-34. 

  2.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원미사,2007. 

  3. 곽소영. 한국 에이즈 퇴치운동과 게이 섹슈얼리티 : 무료 콘돔 배포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9. 

  4.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성교육 활성화 지도지침. 서울: 여성교육 정책담당관실, 2005. 

  5. 권관우, 이경무, 김훈수, 김정순, 정경균. 성과 에이즈에 관한 보건교육 방법별 효과 측정.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0;17(2):111-124. 

  6. 권관우, 이경무, 변진옥. 에이즈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의 차별에 관한 연구. 보건과 사회과학 2002;12:199-218. 

  7. 김병혁 외 12명. 서울시 고등학생의 성지식, 에이즈 지식 정도 및 성교육에 따른 에이즈 인식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의과대학교, 의료관리학교실, 2009. 

  8. 김성아. 일부 고등학생들의 에이즈교육을 통한 지식과 태도 변화. 대한보건교육학회지 2000;14(2):216-228. 

  9. 김수경. 일부 중학생들의 에이즈에 대한 지식 및 태도[석사학위논문]. 서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2. 

  10. 대한에이즈예방협회. 2008년 말 신규 에이즈 감염 현황. 서울: 대한에이즈예방협회. http://www.aids.or.kr/front/library/library_infectee_info.asp. 2009. 

  11. 대한적십자사. 청소년 또래 성교육. 서울: 대한적십자사, 2008. 

  12. 박효정, 안봉순, 이정옥, 이혜자. 건강한 성 행복한 삶.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8 

  13. 배선미. 에이즈보건교육이 초등학생의 에이즈에 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서울: 경희대학교대학원, 2002. 

  14. 변진옥. 한국 남성 HIV감염자의 경험: 현상학적 접근[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3. 

  15. 세계보건기구. 에이즈통계 현황. http://www.who.int/topics/hiv_aids/en. 2009. 

  16. 손애리, 권동석, 최찬호. 에이즈 예방 청소년 동료지도자 프로그램 평가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03;20(3):281-299. 

  17. 우옥영 외 7명. 생활속의 보건. 서울: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9. 

  18. 우해자, 김정남, 박경민. 성교육이 중학생의 컴퓨터와 비디오 접촉에 미치는 효과.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1;12(3):795-813. 

  19. 윤현숙. 에이즈교육이 여고생들의 에이즈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석사학위논문]. 광주: 전남대학교 대학원, 1997. 

  20. 이지용. 남자고등학생들의 HIV/AIDS에 대한 지식과 태도 조사[석사학위논문]. 논산: 건양대학교 대학원, 2009. 

  21. 임혜정. 에이즈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방법 중 강의식과 동료교육의 효과 비교[석사학위논문]. 서울: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2005. 

  22. 질병관리본부.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신념 및 행태조사. 서울: 질병관리본부, 2008. 

  23. 질병관리본부. 2008년 국내감염자 현황. 서울: 질병관리본부,2009. 

  24. 한국에이즈정보센터. http://www.aidsinfo.or.kr/Board/Html/Main.html.2009. 

  25. 한국에이즈퇴치연맹. 전 국민의식조사 보도자료-국민들 감염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여전히 심각!. 서울: 한국에이즈퇴치연맹, 2002. 

  26. 황인선. 에이즈보건교육을 통한 청소년의 에이즈지식과 태도 변화[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27. Adjuwon AJ, Olaleye A, Farmoju B, Ladipo O. Sexual behavior and experience of sexual coercion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in three states in north eastern Nigeria. BMC Public Health 2006;6(1):310. 

  28. Ayranci U. HIV/AIDS knowledge and attitudes in a Turkish population: an epidemiological study. BMC Public Health 2005;5(9):95-101. 

  29. Hingson RW, Strunin L, Berlin BM, Heeren T. Beliefs about AIDS. Use of alcohol and drugs and unprotected sex among Massachusetts adolescents.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1990;80(3):295-299. 

  30. Joffe H. Social representations and health psychology. Social Science Information 2002;41(4):559-580. 

  31. Kennedy MG, Mizuno Y, Hoffman R, Baume C, Strand J. The impact of tailoring a model HIV prevention program for local adolescent target audiences. AIDS Education and Prevention 2000;12(3):225-238. 

  32. Stoff DM. Mental health research in HIV/AIDS and aging: problems and prospects. AIDS 2004;18(1):3-10. 

  33. Rosy C, Ghosh SN, Sunil KS. Need assessment of an alcohol and HIV prevention for youth in North Western Himalayas.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2007;33(1):5-14. 

  34. UNAIDS. 2007 Report on the global AIDS epidemic. http://www. unaids.org/en# National. 2008. 

  35. UNICEF. Young people and HIV/AIDS: opportunity in crisis. http://www.unicef.org/ newsline/IV_10REV67.pdf# National.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