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식과 발생 단원과 연계한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남학생들의 성지식 및 성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ex Education Program related to the Unit of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on Middle School Boys'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s Sex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2 no.2, 2018년, pp.148 - 164  

김선영 (조선대학교) ,  박수빈 (나주 금천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성교육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과학 '생식과 발생' 단원과 연계하여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수정과 생명의 소중함, 낙태, 사람의 발생 과정, 성병과 에이즈, 성적 행동에 있어 자기결정의 중요성과 그 책임을 주제로 총 7차시로 개발되었다. 총 90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교과서의 탐구와 읽기자료를 활용하여 강의를 통한 전통적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 학생들은 통제집단에 비해 성지식에 대한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특히 실험집단 학생들은 성지식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 중 임신 및 출산, 성건강 영역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반면, 수업처치 후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성태도에는 차이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험집단 학생들은 성태도 하위 영역 중 '자기결정과 선택', '이성과 사랑'에서 통제집단에 비해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또한, 피어슨 상관관계 조사 결과, 성태도는 성지식과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성태도와 가장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은 '자기결정과 선택'이었다. 중학교 과학의 생식과 발생 단원과 연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중학생들이 올바른 성지식과 성태도를 함양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the sex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reproduction and development' unit of the middle school science, and examined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boys'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s sex. The sex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six topics of the structure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차시 생식기관의 구조와 기능 수업에서 학생들은 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성에 대해 생각해 본 후,남녀 학생들의 신체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졌다. 또한, 남녀 생식기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건강한 성을 위한 실천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 2차시 수정과 생명의 소중함 수업에서 학생들은 불임관련 신문기사를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수정과 임신 과정에 대해 학습하였다. 또한, 내가 태어날 확률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생명 탄생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가졌다. 학생들은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시험관 아기, 인공수정, 불임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찾고, 탄생과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표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3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교과의 ‘생식과 발생’ 단원과 연계한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후 성지식과 성태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남학생들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성에 관한 정보습득 경로, 가정에서의 성교육 경험, 학교에서의 성교육 경험에 관해 답하도록 하였다. 또한, 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에서 성교육을 받았는지, 어떤 내용이었는지 응답하도록 하였다.
  • 성교육은 성지식과 더불어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맞는 가치관 및 태도 변화를 이끌 수 있어야 한다(Jung & Han, 2017; MEST; 2011), 따라서 본 연구는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남학생들의 성교육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중학교 3학년 과학 ‘생식과 발생’ 단원의 교과내용과 연계하여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한 후 중학교 남학생들의 성에 대한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는 학교 성교육이 성지식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성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예를 들어, 10대 임신 어떻게 생각하는가?,청소년기의 신체적 특징은? 등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관련 자료를 조사하고 발표, 토론하는 기회를 가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가치관 실태는 어떠한가?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성지식, 성태도 및 성윤리를 정립하는 것은 청소년기 동안 요구되는 중요한 발달 과제 중 하나이다(Im & Lee,2007). 최근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가치관이 정립되기도 전에 대중매체, 영화, 인터넷에 의한 성 정보에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성범죄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미혼모, 원조교제, 낙태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Gu etal.
성이란 무엇인가? 성(性)은 인간이 자손을 잇게 함으로써 인류를 존속시키도록 해주며, 성을 매개로 하지 않고 생명은 잉태될 수 없다. 성은 생물학적 요소와 더불어 윤리적, 사회적, 문화적 차원으로 구성된 총체적 개념이며, 개인의 발달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및 사회구조에 영향을 미친다(Han, 2001; SIECUS, 2004). 건강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성지식, 성태도 및 성윤리를 정립하는 것은 청소년기 동안 요구되는 중요한 발달 과제 중 하나이다(Im & Lee,2007).
학교에서의 성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MEST(2011)는 ‘학교 성교육 내실화 방안’에 따라 학년별 성교육 시수를 10시간 이상 확보하여 운영토록 하고 있다. 그러나 성교육이 주로 자율 활동 시간에 운영되어 시수확보가 어려우며, 독립된 성교육 과목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담당 교사도 배정되지 않고 있어 학교 성교육은 학생들의 요구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Choi, 2004; Lee,2016; MEST,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hoi, H. (2004). The Research analysis of the science textbooks of the middle school considering students' knowledge and demands on the sex education the science curriculum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Christopher, F. S., & Roosa, M. W. (1990). An evaluation of an adolescent pregnancy prevention program: is "just say no" enough?. Family relations, 39(1), 8-72. 

  3. Drolet, J. C., & Clark, K. (1994) The sexuality education challenge. Scotts Valley, CA: ETR Associates. 

  4. Gokengin, D., Yamazhan, T., Ozkaya, D., Aytug, S., Ertem, E., Arda, B., & Serter, D. (2003).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risk behaviors of students in Turkey. Journal of school health, 73(7), 258-263. 

  5. Gu, J., Park, C., & Lee, N. (199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x education in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 GyeongNam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9(2), 131-142. 

  6. Han, S. (2001).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sex education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4(2), 289-300. 

  7. Han, Y., & Park, I. (1996). The effects of sex education on the degree of sex 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s of middle school boys.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 1, 23-40. 

  8. Im, J. H., & Lee, H. Y. (2007). The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sex educational programs in the middle school students. Ease-West Nursing Research Institute, 12(2),118-129. 

  9. Jung, S., & Han, K. (2017). Analysis on contents of sexuality education in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basic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9(2), 171-195. 

  10. Kang, S., & Cho, B. (2013) The effects of storytelling techniques in the sex education on sound sexual value of middle school students- Focused on the contents of the unit of 'understanding of adolescents' in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in middle school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15-36. 

  11. Kim, J. Y., & Chung, Y. L. (2008) The effect of STS approaches on secondary school sex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2(3), 941-956. 

  12. Kye, S., & Moon, I. (1999). The study on change in sex-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through sex education : focusing on the 1st grade students in girls' junior high school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16(2), 137-155. 

  13. Lee, H. (2013). Analysis on the perception and the demand of school sex-education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1(4), 239-268. 

  14. Lee, J. (2002). A study on science teachers' attitude and demand for sex education and science instruction relevant to sex education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5. Lee, K. (2016). Analysis of teachers' recognition of and demands of training of school sex education standar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4), 41-71. 

  16. Lou, C., Cheng, Y., Gao, E., Zuo, X., Emerson, M. R., & Zabin, L. S. (2012). Media's contribution to sexu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for adolescents and young adults in three Asian cities.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50(3), S26-S36. 

  17. McManus, A., & Dhar, L. (2008). Study of knowledge, perception and attitude of adolescent girls towards STIs/HIV, safer sex and sex education:(a cross sectional survey of urban adolescent school girls in South Delhi, India). BMC women's health, 8(1), 12. 

  18. Mellanby, A. R., Phelps, F. A., Crichton, N. J., & Tripp, J. H. (1995). School sex education: an experimental programme with educational and medical benefit. BMJ, 311, 414-417. 

  1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11). 초.중.고등학생들의 건강한 성가치관 형성을 위한 학교 성교육 내실화 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chool sex education for the formation of healthy sex valu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eoul, Korea: Author. 

  2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1). 함께 풀어가는 성이야기 (중등학교용) [Story on sex resolving together (for secondary school)]. Seoul: SunMyung. 

  21. Oh, H. (2002). A content analysis of sex education related subjects in highschool textbooks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Korea. 

  22. Park. K.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STS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guidance of sex education at a high school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23. Park, S. R. (2012). An analysis of the contents of middle school subjects related to sex education and a study of parents' awareness of the contents of sex education in home economics: With a focus on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Korea. 

  24. Roh, M. J. (2003). Effect of sex education program on the improvements of sex knowledge and sex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Master's thesis). Kongju University, Korea. 

  25. Ryu, J. E. (2012).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on sex education among prim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6. Scholer, A. M. (2002). Sexuality in the Science Classroom: one teacher's methods in a college biology course. Sex Education: Sexuality, Society and Learning, 2(1), 75-86. 

  27. Sexuality Information and Education Council of the United States [SIECUS]. (2004)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3rd ed.). Washington, DC: Author. 

  28. Song, B., Sung, M., & Kim, C. (2005). Sexual knowledge of the male high school students in a rural area of Gangwon provi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2(3), 374-381. 

  29. Yang, Y (2012).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s, and need for sex education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e, 18(3), 159-169. 

  30. Yoo, D. H. (2009). The comparative analysis and suggestion on the sex education in the 3rd grade of middle school biology textbook by 7th curriculum (Master's Thesis). Sangmyung University,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