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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당대(唐代) 사마승정(司馬承禎)의 "천은자(天隱子)"에 대한 연구(硏究)
A Study on Chuneunja(天隱子) written by Samaseungjung(司馬承禎) 원문보기

大韓韓醫學原典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classics, v.23 no.5, 2010년, pp.1 - 9  

이남구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최한백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송민아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  김정완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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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uneunja(天隱子) was publication that described the life nurturing(養生) of Taoism, consisted of 8 chapters. It was comparative primary writing and contained important contents in related to the life nurturing of Taoism. It belonged to the life nurturing of Taoism that influenced by Confucianism and B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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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전래의 여러 養生 方法 중에서 迷信的이거나 現實的이지 못한 부분은 버리고, 現實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다면 人類健康에 큰 공헌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이를 위해서는 先人들이 남겨준 古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요구되는데 본 論文에서는 養生을 全的으로 다루고 있는 天隱子를 연구하여, 道家의 養生思想과 그 具體的인 養生方法을 파악해보고 그 현대적 의의를 되새겨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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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天隱子는 어떤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가? 『天隱子』는 道家 養生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는 書籍으로, 모두 八章(神仙章, 易簡章, 漸門章, 齋戒章, 安處章, 存想章, 坐忘章, 神解章)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작자인 天隱子는 어느 時代 사람인지 알려져 있지 않으며, 唐代에 司馬承禎이 이 冊을 撰集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오고 있다.
司馬承禎은 어느 쪽 사람이며 언제 태어나 언제 사망하였는가? 그런데 작자인 天隱子는 어느 時代 사람인지 알려져 있지 않으며, 唐代에 司馬承禎이 이 冊을 撰集하여 지금까지 전해져 오고 있다. 司馬承禎은 唐代河內溫(지금의 河南縣 西쪽) 사람으로, 西紀 655年에 태어나 735年에 사망하였다. 字는 子微이고 自號는 白雲子이며 道號는 道隱인데, 嵩山道士인 潘師正이라는 사람을 따라 符籙과 辟穀, 導引을 배웠다.
漸進的으로 공부하는 방법 중 무엇을 存想이라고 하는가? 마음을 거두어 本性을 回復시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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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李南九. 醫方集解 勿藥元詮篇에 대한 연구. 方劑學會誌 1997. 5(1) PP.99-115. 

  2. 金福海 李南九. 梁代 陶弘景의 養性延命錄에 대한 연구. 方劑學會誌 1998. 6(1) PP.245-284. 

  3. 唐.司馬承禎 撰. 明.周履靖 校正. 馬濟人 主編. 天隱子(氣功養生叢書). 上海古籍出版社. 1990. 

  4. 舊唐書(四部備要). 北京 中華書局. 1989. P.1558. 

  5. 原本集註周易. 서울 明文堂. 1973. P.355, 

  6. 周楣聲 疏注. 黃庭經醫疏. 서울 一中社. 1992. P.47. 

  7. 陳可冀 周文泉 主編. 中國傳統老年醫學文獻精華. 北京 科學技術文獻出版社. 1987. PP.106-107. 

  8. 李聰甫 主編. 傳統老年醫學. 湖南科學技術出版社. 1988. PP.114-115. 

  9. 方春陽 主編. 中國養生大成. 吉林科學技術出版社. 1992. P.731. 

  10. 蕭天石著. 道家養生學槪要. 自由出版社. 民國68年. PP.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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