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미지황환(六味地黃丸)의 제방원칙(制方原則) 및 배합원리(配合原理)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rules and the principles of the six-drugs mixing forming the prescription of Yukmijihwanghuan(六味地黃丸)원문보기
The conclusions after studying the rules and the principles of the six-drugs mixing forming the prescription of Yukmijihwanghuan(六味地黃丸) are as follows: 1. Yukmijihwanghuan cares for the three viscera; the liver, the spleen and the kidney and the three entrails; the urinary bladder, the gall bladder,...
The conclusions after studying the rules and the principles of the six-drugs mixing forming the prescription of Yukmijihwanghuan(六味地黃丸) are as follows: 1. Yukmijihwanghuan cares for the three viscera; the liver, the spleen and the kidney and the three entrails; the urinary bladder, the gall bladder, and the stomach and it strengthens them as well. The drug can be used mainly for the cure of the Three Yang Channels of Foot and the Three Yin Channels of Foot. 2. The three drugs of Yukmijihwanghuan; Rehmanniae Radix, Dioscoreae Rhizoma, Corni Fructus altogether has the tonifying effect and the other three; Alismatis Rhizoma, Moutan Cortex, Poria has the purging effect. The first three kinds of drugs tonifies and the last three kinds of drugs purges. While these two groups of drugs are pitted against each other, they also balance each other harmoniously increasing the curative effect(remedial[curative] value). 3. Yukmijihwanghuan cools off the lung which is under metal category, helps the spleen, an earth category to be strong. It also adds the Water Qi to the kidney so that it stabilizes the Fire Qi. 4. Yukmijihwanghuan helps the kidney strongly, helps the urine to be excreted well, cools down the Fire Qi and makes dry things wet. 5. Rehmanniae Radix, the principal drug of Yukmijihwanghuan and Corni Fructus, the minister drug of the medicine have a taste of thick and are materially heavy. The two drugs do the descending action that it tonifies Yin Qi and adds Essence of Life. The other ingredients of Yukmijihwanghuan; Moutan Cortex, Poria, Alismatis Rhizoma have effects on lowering the Fire Qi. If Fire Qi descends, then Water Qi ascends. Yukmijihwanghuan has an efficacy of lowering Fire Qi and increasing Water Qi.
The conclusions after studying the rules and the principles of the six-drugs mixing forming the prescription of Yukmijihwanghuan(六味地黃丸) are as follows: 1. Yukmijihwanghuan cares for the three viscera; the liver, the spleen and the kidney and the three entrails; the urinary bladder, the gall bladder, and the stomach and it strengthens them as well. The drug can be used mainly for the cure of the Three Yang Channels of Foot and the Three Yin Channels of Foot. 2. The three drugs of Yukmijihwanghuan; Rehmanniae Radix, Dioscoreae Rhizoma, Corni Fructus altogether has the tonifying effect and the other three; Alismatis Rhizoma, Moutan Cortex, Poria has the purging effect. The first three kinds of drugs tonifies and the last three kinds of drugs purges. While these two groups of drugs are pitted against each other, they also balance each other harmoniously increasing the curative effect(remedial[curative] value). 3. Yukmijihwanghuan cools off the lung which is under metal category, helps the spleen, an earth category to be strong. It also adds the Water Qi to the kidney so that it stabilizes the Fire Qi. 4. Yukmijihwanghuan helps the kidney strongly, helps the urine to be excreted well, cools down the Fire Qi and makes dry things wet. 5. Rehmanniae Radix, the principal drug of Yukmijihwanghuan and Corni Fructus, the minister drug of the medicine have a taste of thick and are materially heavy. The two drugs do the descending action that it tonifies Yin Qi and adds Essence of Life. The other ingredients of Yukmijihwanghuan; Moutan Cortex, Poria, Alismatis Rhizoma have effects on lowering the Fire Qi. If Fire Qi descends, then Water Qi ascends. Yukmijihwanghuan has an efficacy of lowering Fire Qi and increasing Water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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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숙지황의 신장의 정혈을 대보하는 것으로 군약을 삼되 반드시 택사의 신과 방광의 사기와 탁기를 나누어 소도시키는 작용으로 좌약을 삼고 산수유의 보간하고 고정하는 효능은 곧 목단피의 능히 궐음과 소양혈분 상화를 청설하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받쳐주고 산약은 비음을 자양하고 복령은 비습을 삼설하여서로 조화하고 서로 구제하며 건조하지도 않고 차지도 않으니 이에 왕도의 처방이 된다.
움직여 머무르지 않으니 신장의 작용이 된다. 따라서 신장이 오액을 주관하니 만약 음수가 지키지 않으면 진수가 부족하게 되고 양수가 흘러가지 않으면 삿된 물이 역행하기 때문에 지황을 군약으로 삼아 봉장하고 칩거하는 근본을 보호하고 택사를 좌약으로 삼아 물길이 막히는 것을 소통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신장이 허약할 때 그 어미를 보하지 아니하고 그 꼭대기의 근원으로 인도하지 아니하면 또한 봉장·칩거의 작용을 견고하게 하지 못한다.
이에 저자는 역대 문헌을 통해 六味地黃丸 중의 여섯 가지 약물의 性味·功效를 중심으로 六味사이의 制方原則과 ․配伍意義 등을 연구하여 보고하는 바이다.
가설 설정
5. 六味地黃丸은 壯水之主하여 以鎭陽光하는 공효가 있다. 味厚한 熟地黃·山茱萸로 滋腎하고 鹹寒한 澤瀉로 瀉水中之火하며 또 이 三味는 모두 潤劑로 潤腎한다.
제안 방법
즉 補하되 不生熱하고 三腑를 兼通해서 함께 음양·장부·기혈을 협조하게 하는 공효를 달성하도록 하였다.
약물 配伍의 요령을 분석해보면 모든 의가들이 장부의 특성으로 立論하여 육미지황환은 사실상 오로지 신장을 위해서 만든 것으로 숙지황의 純陰·重味·潤下하는 성질로 신장의 성질에 배합시켰고 다시 기타의 五味를 배합하여 함께 重味·潤下의 효과를 달성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즉 산수유의 酸澁한 성질로 범람하는 것을 수렴하여 함께 자음하는 功效를 달성하였고 산약의 潤性으로 金을 생하여 腎水之母를 보익하고 水之上源이 잘 소통되도록 하였으며 목단 피는 심신에 들어가 水火旣濟를 이루도록하고 복령은 淡泄降陽해서 中土를 調和하며 토가 능히 수를 제압하도록 하였고 택사는 淸熱存陰하게 하였다. 이 다섯 가지는 木·土·金·水의 각 방면에서 함께 滋腎하고 淸熱하며 堅陰하고 潤燥하며 泄火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성능/효과
1. 六味地黃丸은 肝·脾·腎의 三臟과 膀胱·膽·胃의 三腑를 調補하여 足六經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데 熟地黃이 味苦入腎하고 澤瀉가 味鹹入膀胱하고 山茱萸가 味酸入肝하고 牧丹皮가 味辛入膽하며 山藥이 味甘入脾하고 茯苓이 味淡入胃하는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2. 六味地黃丸은 五臟과 六腑를 모두 다스리는데 熟地黃이 入腎하고 山茱萸가 入心肝하고 山藥이 入肺脾하며 澤瀉가 瀉膀胱水邪하고 牧丹皮가 淸血分之熱하고 茯苓이 靑氣爲分熱 하는 원리로 설명할 수 있다.
3. 六味地黃丸은 熟地黃·山藥·山茱萸의 三味는 補하고 澤瀉·牧丹皮·茯苓의 三味는 瀉하여 三補三瀉의 대립이 함께하며 處方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6. 六味地黃丸의 君藥인 熟地黃과 臣藥인 山茱萸山藥은 味厚體豊重하여 下降作用을 하여 補陰益精한다. 牧丹皮는 降火滋陰하고 茯苓의 淡泄은 降陰中之陽하고 澤瀉의 鹹泄은 降陰中之陰하여 六味 모두는 降火의 作用이 있는데 火降하면 水上升하게 되어 六味丸은 降火升水의 효능이 있다.
배오의 내용을 분석해보면 『吳醫滙講』은 숙지황이 入腎하고 산수유가 色赤入心하고 味入肝하며 山藥이 色白入肺하고 味入脾하는 것으로 三藥이 五臟을 함께 다스릴 수 있다는 것을 설명했는데 腎이 先天之本이 되고 藏精하는 성질이 있으며 또한 오장사이의 先克衍化의 관계가 있음을 중시하였다. 동시에 장부의 응용에 대하여 오장을 마땅히 보해야하고 육부는 마땅히 소통시켜야 한다는 이론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서 厚味로 滋補할 때 쉽게 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목단피로 血分之熱을 淸하고 택사로 膀胱을 淸하고 복령으로 氣分之熱을 淸해서 補하되 膩滯하지 않게 하고 滋養하되 생열하지 않게 한다는 것을 논술했다. 즉 補하되 不生熱하고 三腑를 兼通해서 함께 음양·장부·기혈을 협조하게 하는 공효를 달성하도록 하였다.
이상의 내용으로 配伍의 요령을 분석해 보면 六味의 약성중 여러 약이 味厚沈降하는 것은 腎의 성질에 응하는 것이고 五藥은 함께 숙지황을 도와서 降下하여 補陰滋腎하는 목표를 달성한다. 그러나 氣의 升降은 升이 있으면 반드시 降이 있으니 육미의 효과는 바로 陰氣를 降下시켜 陽氣가 반드시 上升하도록 하는데 있는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육약은 어디에 활용할 수 있는가?
육미환중의 육미약의 성미로부터 내용을 분석해 보면 육약은 三臟三腑 足六經의 치료에 활용할 수가 있다. 『黃帝內經』에서 “五臟者는 藏精氣而不瀉也라 故로 滿而不能實也오 六腑者는 傳化物而不藏也라 故로 實而不能滿也라”하였다.
육미의 분류는 어떻게 되는가?
육미는 고미·산미·감미·함미·산미·담미이다. 음양 응상대론에서 이르기를 정이 부족한 자는 오미로써 보한다고 하였으니 오장의 정은 모두 신기가 폐장하는 기능에 의뢰하기 때문에 지황환이라고 명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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