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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아동의 문장따라말하기와 문장산출 능력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formance of Sentence Repetition and Sentence Production in School-age Childre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2 no.1, 2010년, pp.127 - 133  

허현숙 (한림대학교 대학원 언어청각) ,  이윤경 (한림대학교 언어청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entence repetition and sentence production in school-age children. The participants included 120 school-age children through 1st to 6th grades who were then divided into three grade groups (lower grade: 1st to 2nd grades, i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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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과 같이 문장따라말하기가 자발화의 구문능력을 반영할 뿐 아니라 언어장애아동의 판별에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특정 연령과 장애집단을 대상으로만 연구되었으며 문장따라말하기와 구문능력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전반에 걸친 아동을 대상으로 문장따라말하기 능력과 문법오류판단과 복문만들기로 구성된 문장산출 능력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문장따라말하기 능력이 학령기아동의 구문능력을 잘 반영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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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장따라말하기와 문장산출 수행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것은? 마지막으로 문장따라말하기와 문장산출 수행력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문장따라말하기 점수, 문법오류판단 점수, 복문만들기 점수, 그리고 문법오류판단과 복문산출 점수를 합산한 문장산출 점수 간의 적률상관분석(Pearson correlation)을 실시하였다.
문장따라말하기 과제란? 문장따라말하기 과제(sentence repetition task)는 검사자가 검사문장을 들려주고 아동이 그대로 따라말 할 때의 반응정확도와 오류유형을 통해 언어처리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검사는 절차와 채점이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 목적에 맞게 문장길이와 복잡도를 조절하여(Carrow, 1974) 임상현장에서 자주 사용된다(Fujiki & Brinton,1978).
문장따라말하기 과제의 특징은? 문장따라말하기 과제(sentence repetition task)는 검사자가 검사문장을 들려주고 아동이 그대로 따라말 할 때의 반응정확도와 오류유형을 통해 언어처리능력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 검사는 절차와 채점이 간단하고 빠른 시간에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 목적에 맞게 문장길이와 복잡도를 조절하여(Carrow, 1974) 임상현장에서 자주 사용된다(Fujiki & Brinton,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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