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에서 3~7세 아동의 말소리발달
Phonological development of children aged 3 to 7 under the condition of sentence repetitio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1, 2020년, pp.85 - 95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박나래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장문수 (서경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  신문자 (조선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하지완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초록

아동이 산출하는 말소리를 평가할 때 단어와 문장을 유도하여 산출한 말소리를 분석하고, 자발화를 이용하여 분석하기도 한다. 단어 검사와 자발화 검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평가 방법으로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가 있다.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를 통한 아동의 말소리 평가는 자발화와 유사한 특성을 보이면서 단어와 같이 제한된 시간 안에 다양한 음소를 평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모음문맥에서 자음을 배치하고 모든 음소가 3회 이상의 출현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된 11개의 문장 따라말하기를 통해 연령과 성별에 따라서 단어단위 음운지표와 개정자음정확도의 발달을 살펴보았다. 전국에 거주하는 3세부터 7세까지 아동 535명을 대상으로 UTAP2에 새롭게 포함된 11개 문장 따라말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말소리발달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 PCC-R, PWC, PMLU, PWP을 구하였다. 아동은 연령별 6개월 단위로 10개의 집단을 구분하고 각 지표에 대해 연령집단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모든 지표에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치가 상승하였으며 연령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였다. 성별에 따른 차이와 연령과 성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전국에서 자료를 수집하였고, 연령집단을 6개월로 나누어 보았으며, 집단별 데이터를 충분히 수집하였다는 점과 단어와 자발화 검사의 한계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문장 따라말하기라는 새로운 말소리 평가 방법의 연령별 준거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ntence repetition is a way of evaluating speech sound production to improve the limitation of word tests and spontaneous speech analysis. Speech sounds produced by children can be evaluated using several indicators. This study examined the progression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revi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운발달 검사는 무엇을 평가하는가? 음운발달 검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출판되어 있는 말소리 평가도구의 단어문맥에서 대상자의 말소리산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단어문맥 검사는 말소리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관찰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어린 연령에도 천정점수에 이르는 등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한다.
단어문맥 검사의 단점은 무엇인가? 음운발달 검사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출판되어 있는 말소리 평가도구의 단어문맥에서 대상자의 말소리산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단어문맥 검사는 말소리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관찰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어린 연령에도 천정점수에 이르는 등 제한적인 정보만을 제공한다. 따라서 아동의 말소리산출 능력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자발화 또는 문장 따라말하기 등 다른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장 따라말하기 검사의 결과를 평가하는 지표는 무엇인가? 단어수준 및 자발화 검사와 마찬가지로, 문장 따라말하기 검사에서도 분절음 혹은 단어단위 수준으로 말소리산출 능력을 분석하여 객관적인 측정결과를 도출해낸다. 그 지표로, 분절음단위 분석에는 자음 정확도(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PCC), 개정자음정확도(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revised: PCC-R),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 등을, 단어단위의 분석에는 단어단위 정확률 (proportion of whole-word correctness: PWC), 평균음운길이 (phonological mean length of utterance: PMLU), 단어단위 근접률 (proportion of whole-word proximity: PWP) 등을 들 수 있다(Kim & Shin,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ng, J. H. (2017). Determining severity of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Master's thesis). Korean Nazarene University, Cheonan, Korea. 

  2. Choi, M. S., & Kim, S. J. (2013). Morphological influences on liquid acquisition in Korean children's spontaneous speech.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8(1), 76-85. 

  3. DuBois, E. M., & Bernthal, J. E. (1978). A comparison of three methods for obtaining articulatory response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3(3), 295-305. 

  4. Ha, J. W., Kim, S. J., Kim, Y. T., & Shin, M. J. (2019). Developmental analysis in Korean children's speech production using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whole-word measurement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4(2), 469-477. 

  5. Ha, S., & Hwang, J. (2013). Speech measures from phonological analyses of spontaneous conversations in children between 18-47 months of age.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8(4), 425-434. 

  6. Ingram, D. (2002). The measurement of whole-word productions. Journal of Child Language, 29(4), 713-733. 

  7. Ingram, D., & Ingram, K. D. (2001). A whole-word approach to phonological analysis and intervention.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32(4), 271-283. 

  8. Johnson, J. P., Winney, B. L., & Pederson, O. T. (1980). Single word versus connected speech articulation testing. Language, Speech and Hearing Services in Schools, 11(3), 175-179. 

  9. Kang, R., Kim, D., Kim, H., Lee, M., Lee, J., & Kim, S. (2019). Development of the sounds /s/, /s*/ for Korean 3-year-old children. Proceedings of 2019 Joint Conference of the Korean Academy of Speech-Language Pathology and Audiology and the Korean Speech-Language & Hearing Association (pp. 269-270). 

  10. Kenny, K. W., Prather, E. M., Mooney, M. A., & Jeruzal, N. C. (1984). Comparisons among three articulation sampling procedures with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7(2), 226-231. 

  11. Kim, M. J., Pae, S. Y., & Lee, S. E. (2005). The development of the '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 Concurrent validity. Communication Science & Disorders, 10(1), 82-96. 

  12. Kim, M. J., Pae, S. Y., & Park, C. I. (2007). Assessment of phonology and articulation for children: APAC. Seoul, Korea: Human Brain Research and Consulting. 

  13. Kim, S. J. (2016). Developing the 3 sentence screening test for speech sound disorders and prevalence in 6-year-old children.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1(4), 580-589. 

  14. Kim, S. J., Jang, K. W., Hwang, D. H., & Chang, M. S. (2016). Development of Korean speech sound analysis tool (KSAT). Proceedings of the 2016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Speech Sciences (KSSS) (pp. 121-122). 

  15. Kim, S. J., Kim, J. M., Yoon, M. S., Chang, M. S., & Cha, J. E. (2012). Alveolar fricative sound errors by the type of morpheme in the spontaneous speech of 3- and 4-year-old childre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4(3), 129-136. 

  16. Kim, S. J., & Shin, J. Y. (2015). Speech sound disorders. Seoul, Korea: Sigmapress. 

  17. Kim, Y. E., & Seok, D. I. (2007).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normal and functional articulation/phonological disorders children by measure of whole-word.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6(3), 79-92. 

  18. Kim, Y. T., Hong, G. H., Kim, K. H., Jang, H. S., & Lee, J. Y. (2009).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 Seoul: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19. Kim, Y. T., & Shin, M. J. (2004).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U-TAP). Seoul, Korea: Hakjisa. 

  20. Kim, Y. T., Shin, M. J., Kim, S. J., & Ha, J. W. (2020). Urimal Test of Articulation and Phonology 2 (UTAP2). Seoul, Korea: Hakjisa. 

  21. Park, H., & Seok, D. I. (2012). Phonological whole-word measures in children aged 2 to 4 years. Journal of Speech-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21(1), 53-70. 

  22. Park, H., & Son, E. N. (2012). A study of the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preschool children by measures of whole-word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21(4), 19-34. 

  23. Park, H. J., Hwang, H. J., & Park, H. (2011). A study on phonological characteristics of two-years-old children by measures of wholeword. Journal of Speech-Language and Hearing Disorders, 20(1), 123-135. 

  24. Park, K., & Kim, S. J. (2015). A comparison of phonological error patterns in the single word and spontaneous speech of children with speech sound disorders.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7(3), 165-173. 

  25. Park, E. H., & Yoon, M. S. (2016). Speech sound development of toddlers in spontaneous speech: Segmental level and whole word level analysi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16(2), 111-130. 

  26. Seok, D. I. (2006). A whole-word approach to phonological analysis with normal children aged from 3 to 5 years, Journal of Speech & Hearing Disorders, 15(1), 15-28. 

  27. Seok, D. I., Park, S. H., Shin, H. J., & Park, H. J. (2008). Korean Standard Picture of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Test (KS-PAPT). Seoul, Korea: Hakjisa. 

  28. Shin, M., Ha, J. W., Kim, Y. T., & Kim, S. J. (2019). Regional differences in Korean children's development of speech produc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1(3), 57-67. 

  29. Shriberg, L. D., & Kwiatkowski, J. (1982). Phonological disorders III: A procedure for assessing severity of involvement.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Disorders, 47(3), 256-270. 

  30. Woo, H. K., & Kim, S. J. (2013). Coda sounds acquisition at word medial position in three and four year old children's spontaneous speech.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3), 73-81. 

  31. Yoon, M. S., Kim, J. M., & Kim, S. J. (2013). Phonological whole-word measures of spontaneous speech in children two to four years of age.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22(4), 69-8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