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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 창업 성공 요인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ing Busines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on Manag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215 - 231  

김상호 (대경대학 호텔조리학부) ,  박진환 ((주)신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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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외식업체의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본 조사는 대구시내에 소재하는 270개의 일반음식점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수행되었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총 23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취적 성향을 가진 창업가들은 자신의 사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의사 결정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결단력을 보이며 도전적으로 업체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처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기준 중 기본적으로 음식의 맛이 좋아야 한다는 전제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요인이 외식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상품 요인에 있어서 음식의 품질과 건강지향성 또한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선택에 있어서도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무엇보다도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음식의 맛과 질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의 일관성, 건강을 지향하는 식자재의 구매 및 메뉴 개발을 하여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ing business of food service industry on management performance giving executive suggestion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to 270 restaurant founders in Daegu city. 237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selected to take a regression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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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상기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하여 창업과 외식산업 성공 요인으로 제시된 내용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대구 지역에서 일반음식점을 운영 중인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기존의 대부분 연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식업의 성공 요인을 탐색하거나 또는 창업 예비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자의 특성 등을 살펴본 연구들이 많았다.
  • 이상에서 살펴볼 때, 외식업체에서 상품 요인들은 창업의 성공 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상품 요인들 중 가장 해심이 되는 음식 품질과 요즈음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웰빙 트랜드와 관련하여 음식의 건강지향성에 중심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기존의 대부분 연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식업의 성공 요인을 탐색하거나 또는 창업 예비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자의 특성 등을 살펴본 연구들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
  • 경영 관리는 계획하고 실천하고 통제하는 반복적인 과정이며, 이에는 생산 관리, 기술 혁신, 자금 통제, 마케팅, 종업원 관리, 전문가 상담 등이 있다(황보윤 2008).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 성공 요인인 경영관리에 대하여 종업원과 마케팅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창업 성공 요인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특성이나 산업환경, 사업 아이템의 선정, 창업 자금 조달, 기업의 전략, 경영 관리 등의 내·외부 기업 환경적 요인들이 창업의 성공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0년 이후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들은 그 관심분야가 조직역량과 문화, 기업가 정신, 가용자원, 외부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로 그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곽지은 2009).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 중 특히 심리적 특성과 경영 관리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외식산업의 창업 성공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및 경영 관리와 더불어 점포 환경 요인, 상품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 지역에서 일반음식점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는 창업자를 대상으로 외식 창업의 성공 요인들이 경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점포 환경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마케팅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건강지향성 추구는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상품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와 같이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볼 때, 외식업체에서 실행되는 마케팅 활동들이 창업의 성공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 또한 김윤자(2002)는 종업원의 서비스와 친절이 외식 창업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포 환경 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그 중에서도 진취적 성향과 모호성에 대한 인내력을 선택하여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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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이란 무엇인가? 1986년에 제정되어 2001년 3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창업이라는 것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창업자는 무엇인가? 1986년에 제정되어 2001년 3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창업이라는 것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중 주목을 받았던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 중에서도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들 심리적 특성 중에서도 성취 욕구(need for achievement), 통제 소재(locus of control), 위험감수성(risk taking), 모호성에 대한 인내(tolerance of ambiguity)가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아왔는데, 이러한 특성들은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척도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과 그 기업을 운영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김영수 1996; 박정기 2002; Park KY 2009; Kim DJ et al 2009; Park DS & Ku EH 2007; Lee JW 2000; McCelland 1961; Collins & Moore 1964; Palmer 1971; Norton 1975; Sexton & Bowman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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