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외식업체의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본 조사는 대구시내에 소재하는 270개의 일반음식점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수행되었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총 23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취적 성향을 가진 창업가들은 자신의 사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의사 결정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결단력을 보이며 도전적으로 업체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처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기준 중 기본적으로 음식의 맛이 좋아야 한다는 전제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요인이 외식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상품 요인에 있어서 음식의 품질과 건강지향성 또한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선택에 있어서도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무엇보다도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음식의 맛과 질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의 일관성, 건강을 지향하는 식자재의 구매 및 메뉴 개발을 하여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현재 운영 중인 외식업체의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본 조사는 대구시내에 소재하는 270개의 일반음식점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수행되었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총 23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취적 성향을 가진 창업가들은 자신의 사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의사 결정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결단력을 보이며 도전적으로 업체 경영 환경의 변화에 대처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기준 중 기본적으로 음식의 맛이 좋아야 한다는 전제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요인이 외식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상품 요인에 있어서 음식의 품질과 건강지향성 또한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의 선택에 있어서도 건강과 관련된 부분이 중요한 고려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무엇보다도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음식의 맛과 질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의 일관성, 건강을 지향하는 식자재의 구매 및 메뉴 개발을 하여 기존 업체들과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ing business of food service industry on management performance giving executive suggestion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to 270 restaurant founders in Daegu city. 237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selected to take a regression an...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ing business of food service industry on management performance giving executive suggestion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to 270 restaurant founders in Daegu city. 237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selected to take a regression analysis to test the hypotheses. The results of the test are as follows. First, the founder's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 has influence on business result. Concretely speaking, those who have enterprising characteristics proved to have influence on management performance. Second, physical surroundings, service and marke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performance. Service factor among them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on business performance. Third, food quality and health-orientation factor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business performance. Consequently, it is important to develop recipes for improving health and high-quality food materials because of well-being trends among people.
This study analyzes the effects of success factors for starting business of food service industry on management performance giving executive suggestions. For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to 270 restaurant founders in Daegu city. 237 copies of questionnaire were selected to take a regression analysis to test the hypotheses. The results of the test are as follows. First, the founder's personal characteristic factor has influence on business result. Concretely speaking, those who have enterprising characteristics proved to have influence on management performance. Second, physical surroundings, service and marketing factors had significant effects on business performance. Service factor among them wa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on business performance. Third, food quality and health-orientation factors had significant influence on business performance. Consequently, it is important to develop recipes for improving health and high-quality food materials because of well-being trends among peop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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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상기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외식업체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를 토대로 하여 창업과 외식산업 성공 요인으로 제시된 내용들을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현재 대구 지역에서 일반음식점을 운영 중인 창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창업 성공 요인을 파악하여 신규 창업자들에게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기존의 대부분 연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식업의 성공 요인을 탐색하거나 또는 창업 예비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자의 특성 등을 살펴본 연구들이 많았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외식업체에서 상품 요인들은 창업의 성공 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상품 요인들 중 가장 해심이 되는 음식 품질과 요즈음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웰빙 트랜드와 관련하여 음식의 건강지향성에 중심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기존의 대부분 연구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외식업의 성공 요인을 탐색하거나 또는 창업 예비자들을 대상으로 창업자의 특성 등을 살펴본 연구들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는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
경영 관리는 계획하고 실천하고 통제하는 반복적인 과정이며, 이에는 생산 관리, 기술 혁신, 자금 통제, 마케팅, 종업원 관리, 전문가 상담 등이 있다(황보윤 2008).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 성공 요인인 경영관리에 대하여 종업원과 마케팅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창업 성공 요인에 대한 초기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특성이나 산업환경, 사업 아이템의 선정, 창업 자금 조달, 기업의 전략, 경영 관리 등의 내·외부 기업 환경적 요인들이 창업의 성공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00년 이후의 창업 성공 요인에 관한 연구들은 그 관심분야가 조직역량과 문화, 기업가 정신, 가용자원, 외부 네트워크 등 다양한 분야로 그 관심이 확산되고 있다(곽지은 2009).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 중 특히 심리적 특성과 경영 관리 요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외식산업의 창업 성공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술한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 및 경영 관리와 더불어 점포 환경 요인, 상품 요인, 서비스 요인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 지역에서 일반음식점을 창업하여 운영하고 있는 창업자를 대상으로 외식 창업의 성공 요인들이 경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점포 환경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서비스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마케팅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2: 건강지향성 추구는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상품 요인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와 같이 선행 연구들을 종합하여 볼 때, 외식업체에서 실행되는 마케팅 활동들이 창업의 성공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또한 김윤자(2002)는 종업원의 서비스와 친절이 외식 창업의 중요한 성공 요인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요인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포 환경 요인이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그 중에서도 진취적 성향과 모호성에 대한 인내력을 선택하여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이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정한다.
제안 방법
Stuart & Abetti(1987)는 기업의 성공을 주관적 성공과 객관적 성공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하였다. 기업의 성공을 매출액, 고용성장률, 수익성, 자기 자본 수익률, 종업원 대비 매출액과 자산 대비 매출액 등의 계량적 성공과 기대 목표의 달성정도, 생존 확률, 외부 자본 조달 능력, 종업원 만족도, 사회에의 기여 등 주관적 성공의 2가지 지표로 조사를 실시하여 기업의 성공을 실증적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기입자의 경우에도 정확하게 기입되지 않은 경우가 대다수여서 이를 분석에 이용하기에는 다소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주관적인 지표만을 이용하였다.
외식산업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으로는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과 운영적 특징으로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이 음식점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본 연구는 [Fig.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증 분석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기본 모형은 Brady & Cronin(2001), Young et al(2007), Jeong SH & Kim HR (2001), 강대훈(2005), 배금연(2006), 김경애(2007), 황보윤(2008)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외식업체의 특성에 맞게 재설계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 모형은 Brady & Cronin(2001), Young et al(2007), Jeong SH & Kim HR (2001), 강대훈(2005), 배금연(2006), 김경애(2007), 황보윤(2008)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외식업체의 특성에 맞게 재설계하였다.
외식산업에서의 창업 성공 요인으로는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창업가의 심리적 특성과 운영적 특징으로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들 요인이 음식점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본 연구는 [Fig.
첫째, 본 연구에서는 외식 창업 성공 요인들로서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상품 요인, 마케팅 요인들이 외식업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조사를 통해 검증한다.
대상 데이터
일반음식점의 업종은 한식, 양식, 중식, 일식으로 한정하였으며, 월매출액은 1~2천만원 내외의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창업년도가 2007년 이전에 설립된 업체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첫째, 편의추출법에 의존한 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에 한계를 갖는다. 본 연구는 현재 외식업에 종사하고 있는 창업 경영자들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지인들의 도움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으므로 이러한 상황에서 확률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한 표집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본 조사는 외식 창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총 270부를 배부하여 251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설문지 중 창업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은 창업년도가 2007년인 6부는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또한 기입이 불성실하게 되어있는 8부를 제외한 총 237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조사는 외식산업 중 주점업과 다과점업은 제외하고 대구시에 소재하는 일반음식점의 창업 경영자들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일반음식점의 업종은 한식, 양식, 중식, 일식으로 한정하였으며, 월매출액은 1~2천만원 내외의 업체를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여 측정항목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Cronbach's alpha 값을 통한 내적 일관성 분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측정문항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0을 사용하여 측정항목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Cronbach's alpha 값을 통한 내적 일관성 분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측정문항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타당성(validity)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 1.0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맥스(Varimax)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법을 이용하여 회전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통계패키지 SPSS 15.0을 사용하여 측정항목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Cronbach's alpha 값을 통한 내적 일관성 분석방법을 이용하였고, 측정문항의 타당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타당성(validity)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였고, 고유값(eigen value) 1.
이론/모형
0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맥스(Varimax) 방법에 따른 직각회전법을 이용하여 회전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연구자의 의도대도 8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마케팅 분야에서 척도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 내적일관성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 성과를 이들 중 주관적 성과지표를 사용하였다. 주관적 성과지표는 외식업체 창업자가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의 성공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어지는 지표를 말한다.
성능/효과
넷째, 점포 환경 요인도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점포 환경 요인에는 점포의 입지, 주차시설, 내부 인테리어와 설계, 음식점 주변 환경 등이 해당된다.
다섯째, 상품 요인에 있어서 음식의 품질과 건강지향성은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체는 무엇보다도 타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음식의 맛과 질뿐만 아니라 맛과 품질의 일관성, 경쟁업체에 비하여 차별화된 메뉴가 있어야 한다.
둘째, 창업 성공 요인 채택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의 외식업 창업 성공 요인들에는 다소 누락된 부분들이 발생하였다.
둘째,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 또한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취적 성향을 가진 창업가들은 자신의 사업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의사 결정 상황에서 빠른 판단과 결단력을 보이며, 도전적으로 업체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처한다.
본 연구에서 통제 소재 항목들은 제거가 되었으며, 성취 욕구와 위험 감수 항목들은 하나의 요인인 진취적 성향(enterprising propensity)이라고 명명하였다. [Table 3]은 측정항목에 대한 요인 분석 결과를 나타낸다.
6 수준이면 신뢰성을 보증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3]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항목간 상관관계가 낮아 신뢰성을 저해하는 항목을 제거한 후 측정한 알파계수의 값이 0.642에서 0.932까지인 것으로 나타나 내적 일관성이 확보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케팅 요인의 경우도 외식 창업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에도 수많은 점포가 개·폐업을 하는 상황에서 고객들이 새롭게 창업한 음식점에 대한 정보를 얻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광고와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외식업체의 경영 성과를 분석하는데 있어 객관적인 지표로 측정하고자 하였지만, 실제 창업자들이 자신의 업체의 내부사정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많았다. 설문내용을 통하여 자신들의 상황이 밖으로 드러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 투자액과 매출액 등의 기입을 꺼려하여, 미기입자가 많았다.
첫째, 가설에서 제시한 5가지 요인, 즉,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과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모두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 기준 중 기본적으로 음식의 맛이 좋아야 한다는 전제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요인이 외식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서비스 요인은 고객이 음식점을 이용하는데 있어 종업원이 정확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와 관련된 것으로 외식업체에서의 서비스 요인은 종업원의 행동, 태도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이상에서 살펴볼 때, 외식업체에서 상품 요인들은 창업의 성공 요인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 상품 요인들 중 가장 해심이 되는 음식 품질과 요즈음 사회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웰빙 트랜드와 관련하여 음식의 건강지향성에 중심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1-2를 제외하고 가설 1에서 가설 5까지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은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외식 창업 업체의 경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가설 1-2인 “창업자의 모호성에 대한 인내력은 경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를 제외하고 가설 1에서 가설 5까지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은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또한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외식 창업 업체의 경영 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외식업체의 창업 성공 요인이 무엇인가를 이론적으로 밝히는데 기여하였다고 사료된다.
첫째, 가설에서 제시한 5가지 요인, 즉, 창업자의 진취적 성향과 음식점의 점포 환경 요인, 서비스 요인, 마케팅 요인, 상품 요인은 모두 외식 창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서비스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소비자들의 외식업체 선택 기준 중 기본적으로 음식의 맛이 좋아야 한다는 전제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요인이 외식 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성공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새롭게 외식업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신규 창업자들은 입지 결정에 있어서 보다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리고 주차 부분에서의 한계를 주차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장치를 구축한다든지, 주변 환경이나 전망에서 약점이 있다면 고객들의 시선을 외부가 아니라 점포 안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내부 설계와 인테리어를 통해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대구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대상 외식업체들이 반드시 외식업 내의 모든 업소들을 대표한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전국의 외식업체 전체에 일반화시키기 에는 한계를 가질 수 있다.
또한 그 중요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여러 업종들 간의 공통적인 성공 요인과 특징적인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 방향으로는 외식업 창업 성공 요인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는 음식점 중심으로 업종에 상관없이 분석을 하였는데 대상 업종의 유형에 따라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성공 요인들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또한 그 중요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이란 무엇인가?
1986년에 제정되어 2001년 3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창업이라는 것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창업자는 무엇인가?
1986년에 제정되어 2001년 3월에 개정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의하면 “창업이라는 것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말하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 중 주목을 받았던 특성은 어떤 것이 있는가?
그 중에서도 창업자의 심리적 특성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성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이들 심리적 특성 중에서도 성취 욕구(need for achievement), 통제 소재(locus of control), 위험감수성(risk taking), 모호성에 대한 인내(tolerance of ambiguity)가 특히 많은 주목을 받아왔는데, 이러한 특성들은 기업가 정신(entrepreneurship)의 척도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사업을 시작하는 과정과 그 기업을 운영해 나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김영수 1996; 박정기 2002; Park KY 2009; Kim DJ et al 2009; Park DS & Ku EH 2007; Lee JW 2000; McCelland 1961; Collins & Moore 1964; Palmer 1971; Norton 1975; Sexton & Bowman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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