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장금 이영애와 겨울연가 배용준의 한류 스타 메뉴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anryu Star Menu Such as Lee Young-Ae in 'A Jewel in the Palace' and Bae Yong-Joon in 'Winter Sonata'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6 no.2, 2010년, pp.243 - 257  

송수익 (대원대학 호텔조리계열) ,  김정수 (문경대학 호텔외식조리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한식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에서 배용준의 사랑을 주제로 한 퓨전화가 이영애의 대장금을 주제로 한 전통한식보다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가별 차이는 없었다. 이는 한국의 전통음식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전통성을 현대적 관점에서 조화롭게 개발하는 것이 그만큼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한식 퓨전화를 통한 국제표준 메뉴로서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의 일정한 균형과 믿음을 줄 수 있는 신뢰가 우선시됨을 알 수 있고, 이러한 요인이 뒷받침될수록 현지 국제적으로 상승 효과를 안고 성공적인 정착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result of this study, it can be concluded as follows. Fusion food based on Bae Yong-Joon's love in star marketing using Hansik was higher than traditional Hansik based on Lee Young-Ae's A Jewel in the Palace in terms of preference; and there was no difference by nations. This means tha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같은 관련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스타 마케팅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한된 영역이 광고, 영화 출연 등에서 벗어나 인지도가 높은 스타일수록 그 나라의 문화를 접목한 활용을 통해 상품 개발을 확장시킴으로써 범위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가능성을 바탕으로 개념 분리되어 수행된 선행요인들을 통합시켜 스타 마케팅의 고유 속성으로 상품의 유형성, 균형성, 경쟁력, 고객에 대한 신뢰성에 따라 국제화 및 표준화, 현지인 출국의 현지화에 따라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 관계의 인과성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위의 6가지 속성을 바탕으로 각 선행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신뢰성 있는 변수를 반영하여 Khan(1991), Swinyard & Struman(1986)이 사용한 음식, 서비스, 메뉴, 장소 및 분위기 4개 요인을 PZB(1988)가 제시한 서비스 품질 속성에 맞게 메뉴 개발 속성 요인으로 채택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이와 같은 절충론적인 기존 연구들은 극단적인 표준화나 극단적인 현지화는 어디까지나 이론적으로나 가능하며, 현실적으로는 국제화에 직면하는 환경요인에 따라 국제화 또는 표준화 혹은 현지화 정도를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한 바 다음 장에서 이를 활성화 전략으로 반영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타 이미지를 외식사업에 연계 체인화 하는데 있어서 과연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속성이 적합한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선행 연구를 통해〈Fig.
  • 본 연구는 한식 세계화에 발맞추어 한류 스타 마케팅 기법을 통해 전통적인 궁중요리와 한식퓨전화가 한식 세계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이다
  • 기본적인 내면 조사를 위해 국적, 성별, 연령, 결혼 여부, 월평균 소득, 직업 정도에 따라 만족도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이를 통해서 한식 세계화에 발전과 능률적인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용뿐만 아니라 한국 외식사업을 홍보하고 소개하는 마케팅에 대중스타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스타 마케팅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가설 설정

  • H1 : 한식 메뉴 개발 요인은 국제화 전략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한식 메뉴 개발 요인은 표준화 전략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한식 메뉴 개발 요인은 현지화 전략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타 마케팅의 협의적 개념은 무엇인가? 즉, 스타가 팬들에 대해 행사하는 카리스마, 즉 상업적 잠재력을 활용하려는 전략이다. 예전의 스타 마케팅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이라는 식의 구전 마케팅을 전략으로 TV의 극중 장면에 특정 제품을 배치하여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간접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던 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과 의류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연예인에게 자사 의류를 협찬해서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 협찬’의 개념이 합쳐지면서 파생된 제한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협의의 개념에다 스타의 초상권과 관련된 사업으로 화보집, 캐리커처, IP 사업, 음성사서함, 스타 브랜드를 내세운 외식 체인점 등이 포함된 다의적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박노보 2006).
스타 마케팅의 성공은 무엇에 달려있는가? 스타 마케팅의 성공은 스타(potential endorser)와 효과적인 추천자(endorser)로 팬(potenial tourist)을 이렇게 충성도 있는 고객으로 만드느냐에 달려있다(Erdogan 1999). 최근 일본 내에서 드라마「겨울연가」의 대히트로 주인공 욘사마의 열풍과 드라마 촬영지로서의 남이섬의 재탄생으로 이어지는 이른바 한류 관광의 연결고리들은 대중스타가 가져온 스타 마케팅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의 스타 마케팅은 무엇을 포함한 다의적 의미로 확대되고 있는가? 예전의 스타 마케팅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이라는 식의 구전 마케팅을 전략으로 TV의 극중 장면에 특정 제품을 배치하여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간접적으로 브랜드를 홍보하던 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과 의류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연예인에게 자사 의류를 협찬해서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 협찬’의 개념이 합쳐지면서 파생된 제한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협의의 개념에다 스타의 초상권과 관련된 사업으로 화보집, 캐리커처, IP 사업, 음성사서함, 스타 브랜드를 내세운 외식 체인점 등이 포함된 다의적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박노보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