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 패션 밈(meme)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contemporary fashion mem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8 no.3, 2020년, pp.330 - 343  

김고운 (명지대학교 패션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fines the concept of the fashion meme, which has recently emerged as a fashion trend, influential fashion keyword. After analyzing the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memes from prior studies, examples of fashion memes were collected from online community and social network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패션 밈의 특성 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한 게시물의 수집을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사례뿐 아니라 집합행동으로서의 패션 밈의 여론형성과 공유, 확산을 살피기 위하여 게시물에 대한 반응을 포함하는 코멘트 즉 댓글을 함께 수집하고 그 양상을 분석하였다. 국내의 연구자료 역시 개인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익명 혹은 닉네임을 중심으로 댓글의 소통이 이루어지는 인터넷 커뮤니티, 그 중에서도 패션을 중심 주제로 모인 네이버 카페 등을 선정하여 유머 게시판, 소통 게시판 등을 중심으로 게시물을 검색, 댓글의 반응과 여론을 확인하여 밈 확산의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게시물과 댓글은 1차적으로 이미지의 형태로 캡쳐 및 저장하였으며, 게시글과 댓글을 텍스트의 형태로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주목받는 패션 트렌드이자 영향력있는 패션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밈 패션(meme fashion)의 개념을 정의하고 밈 패션의 양상과 표현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적 밈의 개념과 특성을 분석한 후, 온라인 커뮤니티 및 사회연결망서비스를 대상으로 밈 패션의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관련 기사, 저널 등을 중심으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 패션 밈은 최근의 현상이자 주목받는 대상으로 이를 조사한 선행연구는 부재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새롭게 부상하는 시대를 반영하는 현상이자 집합 행동으로서 패션 밈의 사례를 조사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여 특징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최근 주목받는 패션 트렌드이자 영향력 있는 패션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밈 패션의 개념을 정의하고, 밈 패션의 형성 및 확산의 양상과 표현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통적 밈의 개념과 특성을 분석한 후, 패션 및 일상에 대한 의견과 사진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와 인터넷 게시판들을 대상으로 자료 및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또한 온라인상의 밈 패션 관련기사, 저널 등을 바탕으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였다.
  • 패션 밈은 사용자 개인이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개성표현, 유희를 위해 생산․공유해오던 구조가 보다 확장되어, 디자이너와 브랜드의 창의성의 발현이자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축을 위한 매개로 적극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일시적인 현상을 넘어 동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지속적인 트렌드이자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음에도 관련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온라인에 게재된 패션 밈의 2차원적 이미지 분석에서 나아가 확장된 패션 밈 문화를 향유하는 사용자와 생산자의 양태를 밝히고, 패션 밈이 확산되고 수용되는 실질적인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패션 밈에 대한 심층적이고 다각화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 이에 연구자는 집합행동의 일종이자 사이버 공간 내 새로운 주요 트렌드로 부상한 패션 밈의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도출하였다. 특히 생산 및 수용 주체의 다변화라는 특징을 중심으로 패션 밈 생산자의 내포된 목적과 패션에 대한 태도를 중심으로 패션 밈을 분류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 수집한 패션 밈의 사례를 분석할 결과, 패션 밈의 유형의 분류는 ‘비상업적 - 상업적’, ‘반패션적 - 친패션적’의 기준을 중심축으로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Bauckhage, C. (2011). Insights into internet memes. Proceeding of the 5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42-49. 

  2. Bhattacherjee, A. (2001).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25(3),351-370. doi:10.2307/3250921 

  3. Castano Diaz, C. M. (2013). Defining and characterizing the concept of internet Meme. CES Psicologia, 6(2), 82-104. 

  4. Castells, M. (2009). Communication powe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5. CBS NEWS. (2011). 20 presents the World Wide Web has given us. Retrieved May 4, 2019, from https://www.cbsnews.com/pictures/20-presents-the-world-wide-web-has-given-us/10/ 

  6. Choi, H. J. (2009). A study on expression of the plane property considered as meme phenomena after 20th century - Centered on social/cultural phenomena and visual art.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0(5), 517-532. 

  7. Chung, K. H., & Lee, M. S. (2015).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strategies of high fashion brands in the era of social media: Focusing on the applications and design components of SN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1(4), 593-608. 

  8. Chung, K. H., Lee, M. S., & Jeremy, S. B. (2018). A study on the everydayness of high fashion on social media platform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4(3), 533-554. 

  9. Dawkins, R. (1976). The selfish gene (Y. N. Hong, Trans). Seoul: Eulyoo.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10. Excelrow. (2016, November). 여러 가지 잡담 [A variety of small talk] [blog post]. Retrieved October 17, 2019, from https://m.blog.naver.com/kewnetal/220854344415 

  11. Fisher, L. A. (2017, March). High fashion memes are now a thing thanks to Gucci. BAZZAR, Retrieved April 15, 2019, from https://www.harpersbazaar.com/fashion/designers/news/a21477/gucci-memes/ 

  12. Hwang, J. H. (2004). The identity and collective action of cyber community - Focusing on DCinside, SLRclub and Reddevil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6(6), 105-138. 

  13. Ibrahim, Y. (2016). Tank man, media memory and Yellow Duck patrol: Remembering Tiananmen on social media. Digital Journalism, 4(5), 582-596. 

  14. Jacquemus. (2018, March). When I try to be LA BOMBA... Instagram, Retrieved May 4, 2019, from https://www.instagram.com/p/BgRQ9zTFYfl/?utm_sourceig_embed 

  15. Jo, D. G. (2016). Study of cyberculture and the diffusion of internet memes. Philosophy.Thought? Culture, 21, 215-234. 

  16. Jung, B. R. (2013). Why people keep spreading 'meme' on YouTube? - Predicting and explaining continuance intention to generate and share a parod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17. Jung, B. R., & Kim, S. C. (2013). Predicting and explaining YouTube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generate and share a parody.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4(4), 131-167. 

  18. Kwon, H. N., & Lee, H. J. (2018). The implications of artistic expression using Instagram.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9(3), 27-41. 

  19. Lee, G. E. (2014). A study on the fashion brand marketing using social media: Focused on the application of Pinterest and Insta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Lee, G. Y. (2019, September). "사딸라"에 지갑이 열리다.. 버거킹 광고에 숨은 행동경제학의 원리 [Wallet opens in "four US dollars." ..Principle of Behavioral Economics Hidden in Burger King Advertising]. Consumer evaluation, Retrieved March 3, 2020, from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9763 

  21. Lee, H. (2013). Analysis of the ‘Gangnam style' music video through the concepts of kitsch and mem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11), 148-158. doi:10.5392/JKCA.2013.13.11.148 

  22. Lee, K. H. (2017). Study of acceptance factor of 'JJAL BANG' broadcast images - Focused on audiences in their 20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6), 425-438. doi:10.14400/JDC.2017.15.6.425 

  23. Lee, S. Y., & Hyun, D. W. (2009). Flow experience in UCC: Comparative study on flow experience among UCC producers, distributers, and viewer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3(6), 177-195. 

  24. Lee, Y., Na, S. M., & Lee, J. Y. (2015). Instagram of fashion brand's current use and customer attitude based on user attributes. Journal of the Korean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7(4), 201-217. 

  25. Lim, H. S. (1999). 집합행동과 사회운동의 이론 [Theories of collective behavior and social movement]. Seoul: Korea University Press. 

  26. Lyst. (2018). Year in fashion 2018: The trends that mattered. Lyst, Retrieved April 5, 2019, from https://www.lyst.com/year-in-fashion-2018/ 

  27. Maik. (2018, May). Originelle cosplays von sine Benja phorn. langweiledich.net, Retrieved May 1, 2019, from https://www.langweiledich.net/mit-essen-nachgebaute-promi-outfits 

  28. Manikonda, L., Venkatesan, R., Kambhampati, S., & Li, B. (2015). Trending chic: Analyzing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fashion brands. Cornell University, Retrieved May 15, 2019, from https://arXivpreprintarXiv:1512.01174 

  29. McInnis, K. (2018, November). Meme fashion: Changing our clothes and breaking the internet. BBC NEWS, Retrieved April 15, 2020, from https://www.bbc.com/news/newsbeat-46138024 

  30. Melucci, A. (1989). Nomads of the present: Social movements and individual needs in contemporary society.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31. Meme Snake. (2019, February). It's called fashion sharon. Amino, Retrieved May 11, 2020, from http://aminoapps.com/p/nf5xs8 

  32. Memezila. (2020, Aprilr). Fashion memes. Memezila, Retrieved May 4, 2020, from https://memezila.com/1/Fashion-Memes-2073 

  33. Meyrowitz, J. (1984). The adultlike child and the childlike adult: Socialization in an electronic age. Daedalus, 113(3), 19-48. 

  34. Meyrowitz, J. (1986). No sense of place: The impact of electronic media on social behavior.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35. Nam, H. J. (2016, May). 베트멍을 패러디하는 브랜드 '베트밈' [The brand 'Vetememe' parodies Vetements]. Vogue, Retrieved May 1, 2019, from http://www.vogue.co.kr/?p71458 

  36. Newsis. (2020, May). 전국민 1일 3깡 [3 ggang a day for the whole nation]. Donga.com, Retrieved May 20, 2020, from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200520/101132267/1 

  37. Nichols, A. (n.d.). 50 Fashion disasters turned into hilarious memes [Pinterest]. Retrieved May 4, 2019, from https://www.pinterest.co.kr/pin/9359111712701340/ 

  38.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 495-507. doi:10.1177/002224378001700405 

  39. Park, H.-J. (2000). Information society and civil society - Social and cultural attitude of netizen on cyber space. Journal of Regional Studies, 8(2), 227-257. 

  40. Pompe, J. L. (2017, March). Watch out!/GUCCI NE FAIT PAS MONTRE DE BEAUCOUP D'ORIGI NALITE. Joe La Pompe, Retrieved May 20, 2019, from https://www.joelapompe.net/2017/03/27/orientgucci-watches-show-off/ 

  41. Sarkar, M. (2019, September). You can laugh all you want but, meme fashion sells. Fashion is Psychology, Retrieved May 5, 2020, from https://fashionispsychology.com/you-can-laugh-all-you-want-but-meme-fashion-sells-heres-why/ 

  42. Shiff, L. (2018, February). Gucci vs. Guccy - What??? Lorena's Worth, Retrieved May 15, 2019, from https://lorenasworth.com/blogs/fashion-news/guccivs-guccy-what-fashion-bag 

  43. Shifman, L. (2012). An anatomy of a YouTube meme. New Media & Society, 14(2), 187-203. doi:10.1177/1461444811412160 

  44. Shin, J. C., & Yoon, J. S. (2017). Bio art: An ensemble of bio aesthetic memeplexes. Journal of Basic Design & Art, 18(3), 195-205. 

  45. Shirky, C. (2010). Cognitive surplus: Creativity and generosity in a connected age. London: Penguin Books. 

  46. Xu, W. W., Park, J. Y., Kim, J. Y., & Park, H. W. (2016). Networked cultural diffusion and creation on YouTube: An analysis of YouTube memes.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60(1), 104-122. doi:10.1080/08838151.2015.1127241 

  47. Yoon, A., Lee, E., & Lee, H. (2018). Consumer perceptions of images in fashion instagram by information providers (Brand vs Consumers): Focusing on credibility, usefulness, enjoy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2(3), 379-396. doi:10.5850/JKSCT.2018.42.3.3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