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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롤러 접촉압력에 대한 Camber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Camber Effect on Contact Pressure Between Cam and Roller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6 no.1, 2010년, pp.56 - 60  

천서현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돈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조용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ct pressure occurs whenever two surfaces contact between cam and roller. Especially excessive pressure peaks occur at the ends of the contact region. Such as scuffing or pitting will be induced when these operating conditions continuously occur on the surface. Camber effect is given to reduce 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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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캠과 롤러의 실린더 접촉을 수치적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접촉해석[1]을 통하여 접촉압력 분포를 계산하였다. 그리고 롤러 형상을 변화시켜 camber 양에 따른 접촉압력의 변화를 보고자 한다[3]. 또한 캠과 롤러의 접촉상태에 따라 접촉압력 분포가 달라지기 때문에 tilting을 고려한 접촉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손상을 줄이고자 롤러의 형상 변화를 통한 접촉압력 분포를 구하여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우선 캠과 롤러의 실린더 접촉을 수치적으로 모델링 하였으며 접촉해석[1]을 통하여 접촉압력 분포를 계산하였다.
  • 또한 캠과 롤러의 접촉상태에 따라 접촉압력 분포가 달라지기 때문에 tilting을 고려한 접촉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은 롤러뿐만 아니라 많은 기계부품들이 접촉함에 있어서 camber 효과가 접촉압력 분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 본 연구에서는 camber와 tilting을 고려한 형상변화에 따른 캠과 롤러의 접촉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영향 함수를 이용한 접촉해석을 사용 하였다. 접촉해석의 수치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두 개의 구에 대한 접촉해석 절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Fig.
  • 캠과 롤러 사이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을 camber effect를 줌으로써 롤러의 형상이 평판일 때와 camber를 줬을 때의 접촉압력 값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여기서 Fig.

가설 설정

  • 5와 같이 부적합 탄성체의 접촉영역은 탄성체의 다른 크기에 비해 매우 작으므로 두 탄성체는 반 무한체로 생각할 수 있다. 이때 탄성체 1과 2의 표면을 매끄럽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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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캠과 롤러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캠과 롤러에서 발생하는 접촉압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우선 캠과 롤러의 접촉 모델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두 물체는 서로 선(line) 접촉을 하고 있으며 Fig.
일반적인 두 탄성체의 접촉해석은 무엇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일반적인 두 탄성체의 접촉해석은 상당표면과 강체면의 접촉으로 생각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영향 함수를 이용한 접촉해석을 사용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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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ove, A. E. H, "The Stress Produced in a Semi-Infinite Solid by Pressure on Part of the Boundary," Proc. Roy. Soc. London, Vol. A228, p. 377, 1929. 

  2. P.M. Johns and R. Gohar, "Roller Bearings Under Radial and Eccentric Load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14, No. 3, pp. 131-136, 1981. 

  3. Kim. Seok-Nam, Kondo. Kyohei and Akasaka. Takashi, "Contact Pressure Distribution of Radial Tire In Motion With Camber Angle," 대한기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A, Nov. 02, pp. 387-394, 2000. 

  4. K.L.Johnson, Contact Mechanics, Chap. 4, pp.84-152,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85. 

  5. Robert L.Norton, Design of Machinery, chap. 8, pp.345-351 , McGrawHill, London, 1999. 

  6. 김태완, 윤기찬, 조용주, "접촉해석을 이용한 볼 베어링의 Shoulder Height 설계," 한국윤활학회지, 제24권, 제5호, pp. 228-23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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