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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알루미늄 합금의 미끄럼마모 특성에 미치는 상대재 경도의 영향
Analysis of Sliding Wear Properties for Aluminum Alloy According to the Hardness Values of the Mating Tool Steel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6 no.2, 2010년, pp.105 - 110  

이한영 (계명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조용재 (계명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과(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태준 (계명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과(현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  박원규 (계명대학교 대학원 재료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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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order to investigate the wear behavior of aluminum alloy depended on different hardness of the mating tool steel, sliding wear tests were conducted. It was found that the wear characteristics pattern of aluminum alloy for sliding speed was not affected by the hardness of the mating tool steel.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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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열처리를 통해 경도(HRC)를 3수준으로 한 합금 공구강을 상대재로 알루미늄 합금의 미끄럼 마모특성을 각각 조사하고 시편과 상대재의 마모면을 관찰하여 알루미늄 합금의 미끄럼 마모특성에 미치는 상대재의 경도의 영향을 해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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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경량소재로 알려진 알루미늄은 높은 전기 및 열전도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공성 및 내식성 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구조용 재료로써의 알루미늄의 적용은 아주 제한적인 것이 사실이다.
구조용 재료로써 알루미늄의 적용이 아주 제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구조용 재료로써의 알루미늄의 적용은 아주 제한적인 것이 사실이다. 이는 알루미늄의 강도가 낮아 내마모성이 열악할 뿐만 아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표면처리기술 등도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1]. 그래서 최근은 알루미늄의 조직을 미세화[2]하거나 합금성분을 조정[3]하기도 하고 graphite[4], carbon fiber[5], TiB2[6] 등을 첨가하여 복합재료화 하는 방법을 통해 고강도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알루미늄의 마모에 대한 속도특성 곡선 형태는 무엇에 영향을 받았는가? 1) 알루미늄의 마모에 대한 속도특성 곡선 형태는 상대재 경도와 무관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미끄럼 속도구간(고속도 시험구간과 저속도 시험구간)에 따라 마모율에 미치는 상대재의 경도의 영향이 상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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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 Nakada, "Thick Surface Hardening Technology for Al alloy," J. Jpn. Soc. Trib., Vol. 42, No. 2, pp. 123-128, 1997. 

  2. A.K.Prasada Rao, K.Das, B.S.Murty and M.Chakraborty, "Microstructure and the Wear Mechanism of Grainrefined Aluminium During Dry Sliding Against Steel Disc," Wear, Vol. 264, pp. 638-647, 2008. 

  3. Md Aminul Islam and A.S.M.A Haseeb, "A Comparative Wear Study on Heat-treated Aluminiumlothium Alloy and Pure Aluminium," Mat. Sci. Eng. A ,Vol. 268, pp. 104-108, 1999. 

  4. F.Akhlaghi and A.Zare-Bidaki, "Influence of Graphite Content on the Dry Sliding and Oil Impregnated Sliding Wear Behavior of Al2024-graphite Composits Produced by in Situ Powder Metallurgy Method," Wear, Vol. 266, pp. 37-45, 2009. 

  5. Liu Lei, Li weiwei, Tang Yiping, Shen Bin and Hu Wenbin,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of Short Carbon Fiber Reinforced Aliminium Matrix Composites," Wear, Vol. 266, pp. 733-738, 2009. 

  6. A.Mandal, B.S.Murty and M.Chakraborty, "Sliding wear Behavior at T6 Treated A356- $TiB_2$ in-situ Composites," Wear, Vol. 266, pp. 865-872, 2009. 

  7. Karl-Heinz zum Gahr, "Microstructure and Wear of Materials," pp.378-380, Elsevier, Now York, 1987. 

  8. I.M.Hutchings, "Tribology," pp. 82-86, CRC press, London, 1992. 

  9. K.Egawa, "Effects of Hardnesses of Hardened Steels on Frictional Wear(1st Report)," J. JSLE, Vol. 19, No. 12, pp. 897-904, 1974. 

  10. K.Egawa, "Effects of Hardnesses of Hardened Steels on Frictional Wear(2nd Report)," J. JSLE, Vol. 19, No. 12, pp. 905-911, 1974. 

  11. K.Egawa, "Effects of Hardnesses of Hardened Steels on Frictional Wear(3rd Report)," J. JSLE, Vol. 26, No. 8, pp. 576-581, 1981. 

  12. K.Egawa, "Effects of Hardnesses of Hardened Steels on Frictional Wear(4th Report)," J. JSLE, Vol. 26, No. 11, pp. 771-778, 1981. 

  13. K.Egawa, "Characteristics of Frictional Wear of Mild Steel," J. JSLE, Vol. 26, No. 6, pp. 424-428, 1981. 

  14. N.C.Welsh, "The Dry Wear of Steel I. the General Pattern of Behavior," Phil. Trans. R. Soc. A, Vol. 257, pp. 31-50, 1965. 

  15. N.C.Welsh, "The Dry Wear of Steel II. Interpretation and Special Features," Phil. Trans. R. Soc. A, Vol. 257, pp. 51-70, 1965. 

  16. 이한영, 김근영, "미끄럼접촉을 하는 탄소강의 경도차조합에 따른 마모특성 변화연구," 한국윤활학회 제37회 추계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pp. 85-90, 2003 

  17. H.Y.Lee, "Analysis of Sliding Wear Mode on Annealed Steel by X-ray Diffraction Technique," Wear, Vol. 256, pp. 657-66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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