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의 개선방안 연구
Improving the Estimation Method of Traffic Congestion Cost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1, 2010년, pp.63 - 74  

조진환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황기연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학계와 연구원 등에서 기존의 교통혼잡비용 산정 방식과 내용에 대한 수정 요구가 증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혼잡비용에 대해 살펴보고, 교통혼잡비용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개선방안으로 교통혼잡비용에 사회적 외부비용을 추정에 포함하는 방안, 온실효과비용, 환경오염 비용 등을 교통혼잡비용의 추정에 합산하는 방안, 교통혼잡비용의 산정방법에 비 반복정체의 문제, 혼잡판단 기준속도의 문제, 혼잡시간대의 추정 문제, 통행속도 문제 등에 대한 대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통혼잡비용 추정 개선 방안이 여러 가지 현실적용에 있어서의 어려움이 있는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교통혼잡비용의 변화의 기초 자료로 제공하였다는 사실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re has been increasing demand from academic society in Korea for the improvement of current traffic congestion cost estimation metho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better way to estimate congestion cost followed by in-depth review regarding traffic congestion. The key impr...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92년 이후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통혼잡비용 추정의 산정대상 및 범위 등 중요 요소를 살펴보고, 교통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캐나다, 일본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을 제시하고, 교통혼잡비용의 정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1992년 이후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교통혼잡비용 추정의 산정대상 및 범위 등 중요 요소를 살펴보고, 교통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미국, 캐나다, 일본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을 제시하고, 교통혼잡비용의 정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지역간 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의 추정은 혼잡 시간이 하루 10시간, 그리고 60%의 차량통행이 혼잡비용을 유발한다는 가정을 두고 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지역 간 도로는 해당 지역의 위치에 따라 각기 특색이 달라 일률적으로 적용하는데 문제가 있어, 본 연구에서는 실제 각 지역간 도로의 통행특성에 따라 교통혼잡비용 추정에 적용되는 시간대와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통행량을 재구성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통혼잡비용의 추정방법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교통혼잡비용의 계속적이고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정책지표도 제시하였다. 기존의 산정방식에 대한 현실적인 보완 방안으로 교통혼잡비용을 항목에서 고정비용 제외, 대상도시 규모를 단계적으로 중소도시까지 확대 적용, 첨단교통정보수집 기술의 적용으로 교통공학적 한계의 극복, 도시부 도로를 도심, 이외지역, 그리고 도시고속도로로 차등화 하여 혼잡비용을 개선하는 방안들을 대안으로 제시하였으며, 좀 더 기술적, 이론적 보완이 필요한 방안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1일 혼잡시간대는 10시간으로 가정하고 있으며, 혼잡시간대의 교통량은 1일 전체 교통량의 60%에 해당하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 캐나다의 경우에는 The cost of urban congestion in Canada라는 보고서를 통해 전국 9 대도시에 대한 상습적 교통정체에 대한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하고 있다. 캐나다의 특징은 첨두시간에 발생하는 혼잡에 대해 일정부분 수용하지만, 그 정도가 심해져 더 이상 수용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혼잡비용을 추정한다. 기준속도는 제한속도의 50%, 60%, 70%의 한계치로 설정하여 가정하고, EMME/2 예측모형을 통한 결과를 이용하여 교통혼잡비용을 추정했다.
  • 현재 지역간 도로의 혼잡시간대는 10시간으로 전체 교통량의 60%에 해당되는 것으로 가정하고, 각 시간대별 통행 속도는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 사례의 경우 오전과 오후 첨두 시간 6시간 30분으로 산정하는 것에 비해 다소 많은 것 같지만, 우리나라의 상황을 감안할 때 수용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교통투자 효율성 지수를 만들 필요가 있으며 교통투자효율성 지수는 교통시설이 완성되는 시간을 평균 3년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혼잡비용은 어디에 사용되는가? 교통혼잡비용(Traffic congestion cost)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의 정도를 정량화 및 객관화하여 화폐가치로 환산한 수치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혼잡을 완화 시키기 위해 정책대안을 수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향후 교통시설의 투자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통혼잡비용은 대상 구간도로의 공간적․시간적 범위, 선정방법과 다양한 가정의 영향을 받으므로, 분석자의 범위설정과 분석방법에 따라 산출된 교통혼잡비용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교통혼잡비용은 조사된 교통량을 1일 시간대별 분포에 따라 1일 교통혼잡비용을 계산한 후, 연간지수를 곱하여 구할 수 있는 이유는?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시간은 일정하지 않으므로 교통혼잡이 발생할 때마다 교통혼잡비용을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교통혼잡비용은 조사된 교통량을 1일 시간대별 분포에 따라 1일 교통혼잡비용을 계산한 후, 연간지수를 곱하여 구할 수 있다.
교통혼잡비용이란? 교통혼잡비용(Traffic congestion cost)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의 정도를 정량화 및 객관화하여 화폐가치로 환산한 수치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혼잡을 완화 시키기 위해 정책대안을 수립하는 과정에 필요한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향후 교통시설의 투자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교통혼잡비용은 대상 구간도로의 공간적․시간적 범위, 선정방법과 다양한 가정의 영향을 받으므로, 분석자의 범위설정과 분석방법에 따라 산출된 교통혼잡비용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경환(2006), 수도권집중의 사회적 비용에 대한 재인식, 서울경제, 2006(2). 

  2. 김동효.안강기(1998), 교통혼잡비용의 이론적 정립과 사례연구, 교통정책연구, 5(1), 교통개발연구원. 

  3. 김상태.이기훈(2002), 도로 혼잡비용 추정 이론과 사례 (1999년 설날 연휴 고속도로 경부구간의 경우),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27-38. 

  4. 김성수(1998), 교통혼잡비용의 이론적 정립과 사례연구에 대한 소견, 월간교통, 5(1). 

  5. 김태식(2003), 미국, 일본, 한국의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비교 및 시사점. 월간교통, 68. 

  6. 김상태(2001), 교통혼잡비용 추정 및 저감방안 연구: 설날연휴 고속도로 경부구간의 경우,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건설교통부(2007), 건설교통 통계연보. 

  8. 교통개발연구원(1987), 고속국도 유료화제도와 통행료 설정 방법에 관한 연구. 

  9.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3), 서울시 교통혼잡비용 산정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10. 윤장호.여홍구(2006), 상호의존적 교통시장하의 최적 도로혼잡통행료 연구 (이론적 고찰),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39-148. 

  11. 에너지경제연구원(1991), 수도권 승용차 연료소비실태 분석 및 절감대책에 연구. 

  12. 한국개발연구원(2001), 도로부분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연구. 

  13. 한국교통연구원(2007), 2005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분석. 

  14.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6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산출과 추이분석. 

  15. 한국교통연구원(2007), 교통혼잡비용 추정방법 개선. 

  16.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2), 육상교통수단의 환경성 비교분석. 

  17. 홍갑선(2007), 교통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북북서. 

  18. 황기연.엄진기.이종운.조용학(2000), 동대문 의류밀집상가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사례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7-17. 

  19. TDM Encyclopedia(2007), Victoria Transport Policy Institute. 

  20.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2007), The 2007 Urban Mobility Report. 

  21. Transport Canada Environmental Affairs(2006), The cost of urban congestion in Canada.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