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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도로의 평가모형 구축 및 중요도 인식 분석
The Establishment of an Evaluation Model and Analysis of Perceived Differences between Appraisers for Scenic Road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31 - 40  

김형철 (경원대학교 도시계획학과) ,  조응래 (경기개발연구원) ,  장승일 (경원대학교 도시계획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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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소득 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관광 및 레져 활동이 늘어나면서, 단순한 이동과 접근 기능 외에도 안전하고 쾌적하면서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도로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로를 경관도로(scenic road)라고 하는데 경관도로는 '단순히 이동과 접근을 위한 기능이 아닌, 도로 자체가 통행의 목적이 되는 도로로서 도로 주변의 환경을 보전하거나 인공적인 시설의 설치를 통해 도로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도로'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평가 항목의 선정 및 평가모형의 구축에 있다. 합리적인 경관도로 선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의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0.382, 도로내부의 경관적 가치는 0.154, 도로의 특성 0.269, 경관도로의 관리는 0.196의 중요도를 나타내었다. 이를 전문가 집단별로 분류하면 도시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0.507)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교통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의 특성(0.434)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관도로를 평가하는 심의위원의 구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향후 평가항목 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평가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지역별, 형태별, 규모별, 기능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경관과 도로의 유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mulate an evaluation model and to select evaluation factors for designing scenic roads and designating existing roads as scenic roads. The definition of a "scenic road" contains the purpose not just of travel or access but visiting itself. The value of a scenic ro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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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관도로 또한 사업의 선정기관에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 경관도로를 조성한 후, 이를 제대로 운영하고 관리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경관도로를 신청하고자 하는 기관의 경관도로 운영과 관리에 대한 프로그램 및 관련 제도, 기관의 운영능력에 대한 준비 등을 평가함으로써 경관도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
  • 하지만 평가 시 어느 항목에 무게를 두고 고려해야 할지는 쉽사리 판단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인 AHP기법을 사용하여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산정하고자 한다. AHP기법은 분석과정이 간단하여 요소나 대안의 중요도 평가 과정에서 쌍대비교를 함으로써 의사 결정자의 선호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며, 분석 과정의 특성상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기가 용이하다.
  • 경관도로는 사람이 보는 시점이 어디에 위치하는가에 따라 도로의 주변풍경을 보는 것과 외부에서 해당 도로를 바라보는 것으로 분류된다. 또한 도로가 갖는 기능성과 안전성, 가시성 등의 도로 특성은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리고 경관도로로서 선정된 도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관리하고, 문제점이 발생되면 개선하기 위한 노력 등을 평가하는 것은 경관도로의 선정이 일회성으로 끝날 우려가 있는 점을 해소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선정하기에 적합한 평가항목과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경관도로가 지녀야 할 가치들 간의 상호 중요도를 산정함으로써 현재 중앙정부 및 각 지자체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관도로를 주안점을 어디에 두고 계획하여야 되는지 참고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새로이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선정기준과 평가 방법의 선행 단계로 평가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의 경관도로 선정기준 및 경관도로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고, 도출된 평가항목을 통해 AHP 분석을 활용하여 평가항목간의 중요도 특성 분석 및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우수한 지역자원을 개발하고 창출할 때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 - 풍경가도를 방문하는 사람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자원을 가지고 있을 것
  • - 풍경가도를 방문하는 사람의 만족도가 높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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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인 AHP기법을 사용하여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산정하고자 한다. AHP기법은 분석과정이 간단하여 요소나 대안의 중요도 평가 과정에서 쌍대비교를 함으로써 의사 결정자의 선호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며, 분석 과정의 특성상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기가 용이하다.
경관자원을 구성하는 요소인 자연경관 및 인공경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관자원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자연경관요소와 인공 경관요소로 나누어진다. 자연경관은 산림ㆍ계곡ㆍ능선ㆍ 논ㆍ밭 등의 녹지경관과 하천, 호수, 해안을 조망할 수 있는 수변경관으로 분류되며, 인공경관은 사적지, 전통 취락지 등의 역사문화경관과 주거지역 및 위락지역 등 생활경관이 있다(정태일ㆍ오덕성, 2003).
역사문화란 무엇인가? 역사문화는 지역이 오랫동안 생활을 영위해 오면서 형성되어온 정체성과 고유의 생활양식으로써, 그 자체가 보전해야 할 대상이며,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활용되어야 할 유ㆍ무형의 것 모두를 가리킨다. 역사문화재는 눈으로 가시되는 것인 반면 지역적 특성은 실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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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응철(2007), "경관도로 등 신개념의 도로사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2호, 한국도로학회, pp.115-127. 

  2. 송기한.홍상연.정성봉.전경수(2002), "다기준 평가항목간 중복도를 반영한 AHP 기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5-22. 

  3. 이종학외 3(2004), "도로경관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국도로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도로학회, pp. 393-398. 

  4. 이재영.임윤택(2006), "AHP를 이용한 도시내 도로사업 평가모형구축 및 중요도 인식특성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1권 2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227-236. 

  5. 임성한외 2(2005), "관광부도로의 판별 및 교통 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6권 제1호, pp.81-92. 

  6. 정태일.오덕성(2003), "우리나라 경관관련 법.제도 및 계획 속에 나타난 경관유형과 제어요소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9권 제10호, 대한건축학회, pp.111-120. 

  7. 강원발전연구원(2006), "경관도로 정의 정립 및 도입 필요성 연구". 

  8. 강원발전연구원(2008), "경관을 고려한 각종 개발가이드라인 설정 연구". 

  9. 경남발전연구원(2007), "Scenic byway 개발방안에 관한 기초연구". 

  10. 국토해양부(2008), "경관도로 정비사업 업무편람," 

  11. 과학기술부?건설교통부(2006), "수자원분야 다기준의사결정분석 지침서". 

  12. 한국개발연구원(2001), "예비타당성 조사수행을 위한 다기준 분석방안 연구". 

  13. Bates USA Midwest(2000), "Strategic Brand Analysis for National Scenic Byways". 

  14. FHWA(1995), "National Scenic Byways Program", Federal Register, Vol.60, No.96. 

  15. National Scenic Byways Online(2007), "National Scenic Byways Legislation". 

  16. NSBP 홈페이지,http://www.bywaysonline.org 

  17. 일본 풍경 가도 홈페이지, http://www.mlit.go.jp/road/sisaku/fukeikaid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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