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소득 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관광 및 레져 활동이 늘어나면서, 단순한 이동과 접근 기능 외에도 안전하고 쾌적하면서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도로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로를 경관도로(scenic road)라고 하는데 경관도로는 '단순히 이동과 접근을 위한 기능이 아닌, 도로 자체가 통행의 목적이 되는 도로로서 도로 주변의 환경을 보전하거나 인공적인 시설의 설치를 통해 도로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도로'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평가 항목의 선정 및 평가모형의 구축에 있다. 합리적인 경관도로 선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의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0.382, 도로내부의 경관적 가치는 0.154, 도로의 특성 0.269, 경관도로의 관리는 0.196의 중요도를 나타내었다. 이를 전문가 집단별로 분류하면 도시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0.507)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교통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의 특성(0.434)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관도로를 평가하는 심의위원의 구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향후 평가항목 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평가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지역별, 형태별, 규모별, 기능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경관과 도로의 유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민의 소득 수준 향상과 여가시간의 증가로 관광 및 레져 활동이 늘어나면서, 단순한 이동과 접근 기능 외에도 안전하고 쾌적하면서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도로를 요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도로를 경관도로(scenic road)라고 하는데 경관도로는 '단순히 이동과 접근을 위한 기능이 아닌, 도로 자체가 통행의 목적이 되는 도로로서 도로 주변의 환경을 보전하거나 인공적인 시설의 설치를 통해 도로의 가치를 증대시키는 도로'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평가 항목의 선정 및 평가모형의 구축에 있다. 합리적인 경관도로 선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방법의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0.382, 도로내부의 경관적 가치는 0.154, 도로의 특성 0.269, 경관도로의 관리는 0.196의 중요도를 나타내었다. 이를 전문가 집단별로 분류하면 도시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0.507)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반면 교통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의 특성(0.434)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경관도로를 평가하는 심의위원의 구성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향후 평가항목 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평가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지역별, 형태별, 규모별, 기능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경관과 도로의 유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mulate an evaluation model and to select evaluation factors for designing scenic roads and designating existing roads as scenic roads. The definition of a "scenic road" contains the purpose not just of travel or access but visiting itself. The value of a scenic ro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mulate an evaluation model and to select evaluation factors for designing scenic roads and designating existing roads as scenic roads. The definition of a "scenic road" contains the purpose not just of travel or access but visiting itself. The value of a scenic road can be enhanced through the preservation of natural environment along the road or the installation of artificial facilities. In order to promote objective scenic road selection and evaluation, the authors use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which is a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ethod. The weighting value was 0.382 for the value of landscape along the road, 0.154 for the value of landscape in the road, 0.269 f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and 0.196 for the management of the roa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ormulate an evaluation model and to select evaluation factors for designing scenic roads and designating existing roads as scenic roads. The definition of a "scenic road" contains the purpose not just of travel or access but visiting itself. The value of a scenic road can be enhanced through the preservation of natural environment along the road or the installation of artificial facilities. In order to promote objective scenic road selection and evaluation, the authors use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which is a multi-criteria decision making method. The weighting value was 0.382 for the value of landscape along the road, 0.154 for the value of landscape in the road, 0.269 f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and 0.196 for the management of the r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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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관도로 또한 사업의 선정기관에서 막대한 예산을 들여 경관도로를 조성한 후, 이를 제대로 운영하고 관리하지 못한다면 차라리 안하느니만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경관도로를 신청하고자 하는 기관의 경관도로 운영과 관리에 대한 프로그램 및 관련 제도, 기관의 운영능력에 대한 준비 등을 평가함으로써 경관도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증대시키는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
하지만 평가 시 어느 항목에 무게를 두고 고려해야 할지는 쉽사리 판단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인 AHP기법을 사용하여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산정하고자 한다. AHP기법은 분석과정이 간단하여 요소나 대안의 중요도 평가 과정에서 쌍대비교를 함으로써 의사 결정자의 선호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며, 분석 과정의 특성상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기가 용이하다.
경관도로는 사람이 보는 시점이 어디에 위치하는가에 따라 도로의 주변풍경을 보는 것과 외부에서 해당 도로를 바라보는 것으로 분류된다. 또한 도로가 갖는 기능성과 안전성, 가시성 등의 도로 특성은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사람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그리고 경관도로로서 선정된 도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관리하고, 문제점이 발생되면 개선하기 위한 노력 등을 평가하는 것은 경관도로의 선정이 일회성으로 끝날 우려가 있는 점을 해소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선정하기에 적합한 평가항목과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경관도로가 지녀야 할 가치들 간의 상호 중요도를 산정함으로써 현재 중앙정부 및 각 지자체 등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관도로를 주안점을 어디에 두고 계획하여야 되는지 참고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새로이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선정기준과 평가 방법의 선행 단계로 평가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의 경관도로 선정기준 및 경관도로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고, 도출된 평가항목을 통해 AHP 분석을 활용하여 평가항목간의 중요도 특성 분석 및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우수한 지역자원을 개발하고 창출할 때 유효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
- 풍경가도를 방문하는 사람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지역자원을 가지고 있을 것
- 풍경가도를 방문하는 사람의 만족도가 높을 것
제안 방법
평가항목은 1단계로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도로 내부의 경관적 가치, 도로의 특성, 도로의 관리로 분류하였으며, 2단계로 역사/문화, 자연환경, 인공시설물, 위락요소 및 관광자원의 연계, 도로의 형태적 특징, 야간 조명 경관, 기능성, 안전성, 가시성, 법제도 마련, 관리기관의 운영능력으로 분류하였다. 3단계로는 역사문화재, 지역의 생활양식, 도로의 기본 속성, 전망시설, 편의시설, 교통사고건수, 교통혼잡도로 분류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설문 대상 전문가는 도시분야와 교통분야 전문가로 분류하였으며, 각각 26부와 27부가 회수된 것 중에서 비일관성 비율 10% 이하인 10부와 12부, 총 22부를 가중치 산정에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도시분야와 교통분야의 전문가들은 경관도로의 중요도를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과 같다.
도로의 특성은 도로의 기하구조 등을 나타내는 도로의 기본속성과 이용자를 위한 전망 시설, 편의시설의 설치 여부를 묻는 기능성과 교통사고건수, 혼잡도 등 이용자의 안전성, 그리고 도로 부속시설물들에 의해 경관을 조망하는데 방해가 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가시성으로 분류된다. 도로의 관리는 경관도로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법률 및 관련계획의 마련 여부와 해당 도로를 관리하는 기관의 관리운영 능력을 평가한다.
도로의 구조와 관련 시설의 설치여부를 측정하는 것으로서 도로의 기하구조 등을 측정하는 도로의 기본속성부문, 전망대ㆍ조망시설, photo view 등의 설치여부를 측정하는 전망시설 부문, 안내소 및 주차시설 등의 편의시설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한다.
도로의 안전성을 측정하는 평가항목으로 해당 도로에서 발생된 교통사고 여부를 평가한다. 최근 3년간 당해 경관도로로 지정을 원하는 구간 상에서 발생된 연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사고 발생건수를 통해 도로구간의 안전도를 측정한다.
2단계와 3단계는 1단계에서 제시된 항목의 세부 속성들로서 분류하였다.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에서는 경관도로의 자원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인 역사/문화, 자연환경, 인공시설물, 위락요소로 분류하였다. 역사/문화는 대상도로가 위치한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를 나타내는 것으로써 다시 역사문화재와 지역의 생활양식(축제, 향토지적재산 등)으로 구분된다.
쌍대비교 척도는 9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두 항목 간 상대적 중요도의 측정결과를 종합하여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간 상대적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전체 가중치를 종합하면 <표 5>와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경관도로를 새로이 계획하거나 또는 기존의 도로를 경관도로로 지정하기 위한 선정기준과 평가 방법의 선행 단계로 평가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해외의 경관도로 선정기준 및 경관도로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고, 도출된 평가항목을 통해 AHP 분석을 활용하여 평가항목간의 중요도 특성 분석 및 평가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도로의 용량에 비해 과도한 교통량이 발생될 때에는 안전측면 뿐만 아니라, 경관도로 자체의 쾌적성을 떨어뜨리는 단점이 있다. 주요 경관 조망지점에서의 도로폭에 따른 교통량을 측정함으로써 교통혼잡도를 산정하여 평가한다.
도로의 안전성을 측정하는 평가항목으로 해당 도로에서 발생된 교통사고 여부를 평가한다. 최근 3년간 당해 경관도로로 지정을 원하는 구간 상에서 발생된 연평균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망사고 발생건수를 통해 도로구간의 안전도를 측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경관도로 선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방법 중에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평가모형을 구축하고 항목간의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평가항목은 1단계로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도로 내부의 경관적 가치, 도로의 특성, 도로의 관리로 분류하였으며, 2단계로 역사/문화, 자연환경, 인공시설물, 위락요소 및 관광자원의 연계, 도로의 형태적 특징, 야간 조명 경관, 기능성, 안전성, 가시성, 법제도 마련, 관리기관의 운영능력으로 분류하였다. 3단계로는 역사문화재, 지역의 생활양식, 도로의 기본 속성, 전망시설, 편의시설, 교통사고건수, 교통혼잡도로 분류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평가항목은 1단계로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도로내부의 경관적 가치, 도로의 특성, 경관도로의 관리로 분류하였다. 이는 경관도로의 대상이 바로 해당 도로임에 따라 도로를 중심으로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대상자가 AHP조사와 관련하여 주 내용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거나 뚜렷한 주관이 없을 때에는 객관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비일관성비율(CR: inconsistency ratio)이 커져서 유효한 자료로 활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관도로의 선정과 관련하여 경관분야를 담당하는 도시계획분야의 전문가와 도로 등 교통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단별, 분야별 고려를 통하여 최종 설문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e-mail, 우편접수 및 직접면담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총 53부의 설문지 중 비일관성비율이 10% 이하인 22부를 최종적으로 가중치 산정에 사용하였다.
미국은 ‘국립 경관도로 계획(NSBP : National Scenic Byway Program)’을 통해 경관도로를 선정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고고학적 가치, 문화적 가치, 역사적 가치, 자연적 가치, 여가적 가치, 경관적 가치를 근거로 최소한 하나 이상의 가치가 포함된 도로를 전미도로(All-American Roads)와 국립 경관도로(National Scenic Byway)로 선정한다. 선정된 도로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를 정하여 기금 등을 지원하는데 그에 대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3단계로는 역사문화재, 지역의 생활양식, 도로의 기본 속성, 전망시설, 편의시설, 교통사고건수, 교통혼잡도로 분류하여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설문 대상 전문가는 도시분야와 교통분야 전문가로 분류하였으며, 각각 26부와 27부가 회수된 것 중에서 비일관성 비율 10% 이하인 10부와 12부, 총 22부를 가중치 산정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관도로의 선정과 관련하여 경관분야를 담당하는 도시계획분야의 전문가와 도로 등 교통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단별, 분야별 고려를 통하여 최종 설문대상자를 선정하였다. 조사방법은 e-mail, 우편접수 및 직접면담을 통해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총 53부의 설문지 중 비일관성비율이 10% 이하인 22부를 최종적으로 가중치 산정에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경관도로 선정과 평가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다기준 의사결정방법 중에 하나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활용하여 평가모형을 구축하고 항목간의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평가항목은 1단계로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도로 내부의 경관적 가치, 도로의 특성, 도로의 관리로 분류하였으며, 2단계로 역사/문화, 자연환경, 인공시설물, 위락요소 및 관광자원의 연계, 도로의 형태적 특징, 야간 조명 경관, 기능성, 안전성, 가시성, 법제도 마련, 관리기관의 운영능력으로 분류하였다.
성능/효과
172로써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 주변의 경관적 가치 0.252, 도로 내부의 경관적 가치 0.119, 도로의 특성, 0.434, 경관도로의 관리 0.195로 도로의 특성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다시 말해 경관도로를 평가하는 심의위원을 선정할 시 어느 집단에 무게가 실리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평가항목은 지속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도로의 선정 시 활용된 평가항목은 사후 모니터링 시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한다.
196으로 나타났다. 이를 전문가 집단별로 분류하면 도시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 주변의 경관적 가치가 0.507, 도로 내부의 경관적 가치는 0.175, 도로의 특성 0.146, 경관도로의 관리는 0.172로써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를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통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 주변의 경관적 가치 0.
전체 가중치를 종합해보면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 0.382, 도로내부의 경관적 가치는 0.154, 도로의 특성 0.269, 경관도로의 관리 0.196으로 나타났다. 이를 전문가 집단별로 분류하면 도시분야 전문가 집단에서는 도로 주변의 경관적 가치가 0.
다음으로 도시분야와 교통분야의 전문가들은 경관도로의 중요도를 어떻게 판단하고 있는지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과 같다. 흥미로운 사실은 대분류 평가항목에서 도시분야 전문가들은 도로주변의 경관적 가치에 대한 중요도가 0.507로써 다른 부문에 비해 압도적인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반대로 교통분야 전문가들은 경관적 가치보다는 도로의 특성(0.434)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관도로를 선정할 때 도시계획 전문가들은 경관자원요소, 특히 도로 주변부의 경관자원이 중요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반대로 교통 분야의 전문가들은 경관도로를 선정할 시 경관자원요소에 비해 도로 자체의 기능과 안전 부문에 더 많은 무게를 실어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후속연구
AHP분석기법은 다기준 의사결정 기법의 한가지로서 의사결정 문제를 인간의 사고체계와 일치토록 계층구조화하고, 쌍대비교를 통해서 문제를 단순화하며, 정량 및 정성적 항목의 통합화를 가능케 하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의사결정의 일관성을 검증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판단할 수 있으며, 최종적인 결과를 계량화된 수치로 제공함으로써 추가적인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다.
첫째, 지역별ㆍ형태별ㆍ규모별ㆍ기능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경관과 도로의 유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경관도로를 선정한 후에는 해당 도로에 대해 다양한 지원을 펼치게 된다.
그러나 본 연구의 평가모형을 평가기법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향후 평가항목 별로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둘째, 지역별, 형태별, 규모별, 기능별로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니는 경관과 도로의 유형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평가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경관도로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경관도로를 지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 및 관리할 수 있는 계획의 수립과 함께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 차원에서의 지원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기준의사결정 기법인 AHP기법을 사용하여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산정하고자 한다. AHP기법은 분석과정이 간단하여 요소나 대안의 중요도 평가 과정에서 쌍대비교를 함으로써 의사 결정자의 선호 정보를 얻기가 용이하며, 분석 과정의 특성상 정량적 요소와 정성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기가 용이하다.
경관자원을 구성하는 요소인 자연경관 및 인공경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경관자원을 구성하는 요소는 크게 자연경관요소와 인공 경관요소로 나누어진다. 자연경관은 산림ㆍ계곡ㆍ능선ㆍ 논ㆍ밭 등의 녹지경관과 하천, 호수, 해안을 조망할 수 있는 수변경관으로 분류되며, 인공경관은 사적지, 전통 취락지 등의 역사문화경관과 주거지역 및 위락지역 등 생활경관이 있다(정태일ㆍ오덕성, 2003).
역사문화란 무엇인가?
역사문화는 지역이 오랫동안 생활을 영위해 오면서 형성되어온 정체성과 고유의 생활양식으로써, 그 자체가 보전해야 할 대상이며, 지역활성화 차원에서 활용되어야 할 유ㆍ무형의 것 모두를 가리킨다. 역사문화재는 눈으로 가시되는 것인 반면 지역적 특성은 실제로 보이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17)
김응철(2007), "경관도로 등 신개념의 도로사업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2호, 한국도로학회, pp.115-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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