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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4, 2010년, pp.129 - 139
This study proposes a model for measuring the connectivity of nodes in road networks. The connectivity index between two nodes is characterized by the number of routes, degree of circuitousness, design speed, and route capacity between the nodes. The connectivity index of a node is then defined a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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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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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네트워크 분석의 주요 분석 대상은? | 사회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사람들이 맺는 인간관계, 웹의 연결형태, 병의 전염경로, 바이러스의 전파형태 등이 주요 분석 대상이 된다. 여기서 네트워크는 물리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가 아닌 개념적인 연결 상태를 네트워크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노드와 링크의 용량제약이 없으며 링크는 단순히 연결된 상태만을 나타낸다. | |
교통 네트워크의 구분은? | 교통 네트워크는 도로 네트워크와 대중교통 네트워크로 구분할 수 있다. 도로 네트워크는 지형 공간상에 실제로 설치된 도로 구간을 링크로, 도로 구간 간의 결절점을 노드로 모형화하는 반면, 대중교통 네트워크는 지형 공간상에 설치된 물리적 시설이 아닌 대중교통 노선의 운행계통을 네트워크로 표현한다. | |
도로를 더 건설함으로써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자 한 것에 대한 결과는? | 교통 측면으로 한정하자면 차가 막히는 지역에 도로를 더 건설함으로써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자 한 것이다. 그러나 교통시설의 공급은 추가적인 통행수요를 유발하고 이로 인해 교통 혼잡은 더욱 가중되어 공급의 추가가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되지 못함을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대도시와 달리 지방에서는 도로가 어느 정도 막히는지와 같은 교통 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의 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에, 어느 지역으로 직접 연결된 도로가 있는지와 같은 절대적인 교통 시설의 부족에 관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부각되어왔다. |
국토해양부(2008), 교통체계효율화법 전부 개정(안) 입법예고
국토해양부(2009),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정성봉.박준식(2009),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통SOC 투자평가방법 개선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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