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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
Road Speed Prediction Scheme Considering Traffic Inci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25 - 37  

박송희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최도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복경수 (원광대학교 SW융합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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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혼잡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면서 도로 속도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도로 속도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연결된 도로들이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서 예측 도로의 속도 데이터 뿐만 아니라 연결된 도로들의 속도 데이터도 이용한다. 또한, 돌발 상황으로 인한 혼잡을 예측하기 위해 속도의 변화량을 분석한다. 연결된 도로와 타겟 도로의 속도 데이터를 LSTM의 입력 데이터로 이용하여 1차적으로 도로 속도를 예측한다. 교통 돌발 상황으로 도로의 규칙적인 흐름이 깨지며 발생하는 예측 오차를 줄이기 위해 이벤트 가중치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 도로 속도를 예측한다. 다양한 성능 평가를 통해 제안된 방법의 우수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cial costs of traffic congestion increase, various studies are underway to predict road speed. In order to improve the accuracy of road speed prediction, unexpected traffic situations need to be considered. In this paper, we propose a road speed prediction scheme considering traffic incidents a...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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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에서는 LSTM 모델을 이용하여 5분 후의 도로 속도를 예측하였다. 도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하여 예측 속도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타겟 도로의 과거 속도와 교통량의 변화가 타겟 도로의 속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웃 도로들의 속도와 교통량의 변화가 타겟 도로의 속도에 미치는 영향을 독립적으로 반영하여 예측하였다.
  • 교통 돌발 상황의 영향으로 급격한 속도 변화가 일어나는 구간을 뒤늦게 완만한 곡선으로 예측하여 예측 오차가 증가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1차 예측 속도를 보정하여 최종 속도를 예측한다. 교통사고나 도로공사 등의 돌발 상황으로 인해 도로 의 규칙적인 흐름이 깨지는 경우 도로 속도가 급격히 감소한 후에 바로 회복되는 패턴을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 기법은 이웃 도로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이웃 도로들로부터 수집한 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을 통해 최적의 가중치를 갖는 LSTM 모델을 제안하였다.
  • CNN 모델을 이용한 기존 도로 혼잡도 예측 기법은 도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였으나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 요소들을 특정 값으로 산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기법들이 갖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예측을 위해 타겟 도로와 이웃 도로들의 속도 데이터를 활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 기법을 RNN-P 기법이라 표기한 다. 본 논문에서는 예측 정확도를 평가하기 위해 예측 한 속도와 실제 속도를 기반으로 RMSE를 계산하였다. RMSE 값이 작을수록 예측 정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 속도 변화량을 통계 분석하여 속도가 급변할 때 발생하는 감소-회복 패턴의 판단 기준 을 정의하였으며 감소 가중치와 회복 가중치를 정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벤트 가중치를 반영하였을 때의 결과와 반영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를 비교하여 자체적인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벤트 가중치를 반영하지 않은 결과는 1차 속도 예측 단계까지 수행한 제안 기법을 이용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웃 도로의 영향을 반영하여 도로 속도를 예측하기 위해 LSTM 학습 모델을 생성한다. 오프라인 처리에서 학습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 속도 데이터와 교통량 데이터를 각각 이용하여 예측한 속도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타겟 도로와 이웃 도로의 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여 예측한 도로 속도가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타겟 도로와 이웃 도로의 영향과 교통 돌발 상황을 고려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을 제안한다. 타겟 도로와 이웃 도로들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하여 시 계열 데이터 학습에 적합한 LSTM(Long Short-Term Memory)[13] 모델을 이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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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도로속도는 교통 상황의 중요한 지표이며 도로의 속도에는 다양한 요소가 영향을 미친다. 도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는 도로의 속도, 도로가 수용할 수 있는 교통량, 시간에 따른 교통 흐름, 연결된 도로의 영향, 사고, 공사, 날씨 그리고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 등이 있다. 이와 같이 많은 요소들이 교통 혼잡에 영향을 주므로 각 요소들 또는 결합된 요소들이 교통 혼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RNN이란 무엇인가?  제안하는 기법에서 1차 속도 예측을 위한 학습 도구 로 사용한 LSTM의 우수성을 입증하기 위해 RNN을 이 용한 도로 속도 예측 기법과 성능 비교를 수행한다. RNN은 시간의 연결성을 고려하여 시계열 예측이 많이 활용되는 기계 학습 기법이다. 하지만 RNN은 시간 격 차가 커지면 초기 데이터의 영향이 사라지는 기울기 손실 문제가 발생한다.
돌발 상황을 추가적으로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통 혼잡 비용이 증가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해 교통 혼잡도와 속도를 예측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도로 속도 예측 기법에서는 돌발 상황이 발생한 경우 예측 정확도가 크게 저하되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가장 최신의 도로 속도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하지만 예측 시점이 멀어지는 경우, 현재 시점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최신의 도로속도 데이터를 반영하더라도 현재 시점과 예측 시점 사이에 발생하는 돌발 상황으로 인한 오차를 줄이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돌발 상황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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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이창현, "지속 가능한 도시교통 관리방안 연구," 서울특별시, 2014. 

  2. 최기주, "교통정보 현황 분석 및 정확성 개선방안 연구," 교통정보플랫폼포럼, 2015. 

  3. 유영중, 문상호, 박성호, "도심 도로의 속도 예측을 위한 KNN 알고리즘 분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7권, 제2호, pp.245-253, 2017. 

  4. 유영중, 조미경,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한 단기 교통정보 예측 모델,"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pp.765-773, 2009. 

  5. M. Fouladgar, M. Parchami, R. Elmasri, and A. Ghaderi, "Scalable deep traffic flow neural networks for urban traffic congestion prediction," Proc.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Neural Networks, pp.2251-2258, 2017. 

  6. 박송희, 최도진, 복경수, 유재수, "타겟 및 이웃 도로의 교통 정보를 이용한 속도 예측 기법," 한국정보과학회 201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pp.142-144, 2019. 

  7. R. Jia, P. Jiang, L. Liu, L. Cui, and Y. Shi, "Data driven congestion trends prediction of urban transportation," IEEE Internet of Things Journal, Vol.5, No.2, pp.581-591, 2018. 

  8. Z. Liu, Z. Li, K. Wu, and M. Li, "Urban traffic prediction from mobility data using deep learning," IEEE Network, Vol.32, No.4, pp.40-46, 2018. 

  9. F. H. Tseng, J. H. Hsueh, C. W. Tseng, Y. T. Yang, H. C. Chao, and L. D. Chou, "Congestion prediction with big data for real-time highway traffic," IEEE Access, Vol.6, pp.57311-57323, 2018. 

  10. Z. Duan, Y. Yang, K. Zhang, Y. N, and S. Bajgain, "Improved deep hybrid networks for urban traffic flow prediction using trajectory data," IEEE Access, Vol.6, pp.31820-31827, 2018. 

  11. H. Z. Moayedi and M. A. Masnadi-Shirazi, "Arima model for network traffic prediction and anomaly detection," Proc. International Symposium on Information Technology, pp.1-6, 2008. 

  12. C. Zhou and P. C. Nelson, "Predicting traffic congestion using recurrent neural networks," Proc. World Congress on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2002. 

  13. S. Hochreiter and J. Schmidhuber, "Long short-term memory," Neural computation, Vol.9, No.8, pp.1735-1780, 1997. 

  14. F. V. Jensen, "An introduction to Bayesian networks," UCL Press, 1996. 

  15. A. Krizhevsky, I. Sutskever, and G. E. Hinton, "ImageNet classification with deep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60, No.6, pp.84-90, 2017. 

  16. T. Mikolov, M. Karafiat, L. Burget, J. Cernocky, and S. Khudanpur, "Recurrent neural network based language model," Proc, Annu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peech Communication Association, pp.1045-14048, 2010. 

  17. W. Zaremba, I. Sutskever, and O. Vinyals, "Recurrent neural network regularization," CoRR abs/1409.2329, 2014. 

  18. K. Chen, Y. Zhou, and F. Dai, "A LSTM-based method for stock returns prediction: A case study of China stock market," Proc.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Big Data, pp.2823-2824, 2015. 

  19. F. Altche and A. de La Fortelle, "An LSTM network for highway trajectory prediction," Proc.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353-359, 2017. 

  20. https://pandas.pydata.org/pandas-docs/s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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