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상류부 선형특성을 반영한 지방부 왕복 4차로 연속류 도로의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Operating Speed Prediction Models Reflecting Alignment Characteristics of the Upstream Road Sections at Four-Lane Rural Uninterrupted Flow Facilit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5, 2010년, pp.141 - 153  

조원범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  최재성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상엽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의 구성요소 중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관련한 것으로서 지방부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기존 연구들과는 대상도로, 속도 조사방법론 및 선형유형 구분에서 그 차별점이 있다. 기존의 대다수 연구들은 평면곡선부 및 평면직선부 중앙의 지점속도를 측정하고 이 자료를 활용하여 각각의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감가속이 평면직선부에서만 발생하고 평면곡선부에서는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다는 주행행태에 대한 전통적인 가정에 기반한 것으로서, 구축된 모형에 의해 예측된 주행속도가 과대 과소추정 되거나 또는 실제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제대로 묘사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는 한계가 있다. 이와 비교하여 본 연구는 현장에서 약100m 간격으로 연속 조사된 속도자료를 활용하여 실제 도로상에서 관측되는 주행속도 프로파일을 작성하였으며, 연속적인 속도변화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모형구축에 활용될 자료를 추출하였다. 주행속도 예측모형은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에 따라 6가지 선형유형으로 구분되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주행속도 조사방법 및 선형유형 구분은 주행속도 예측모형에 활용되는 자료 및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모형의 신뢰도를 제고함과 더불어, 연속적인 속도 변화 흐름을 상세하게 분석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가감속 행태 분석 등 향후 주행행태 관련 분석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설계속도 기반의 현 도로설계기준을 주행속도 기반의 기준으로 보완하는데 활용되어 도로설계자 또는 정책결정자가 아닌 실제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의 관점에서 도로가 설계될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is about the development of operating speed prediction models aimed for an evaluation of design consistency of four lane rural roads. The main differences of this study relative to previous research are the method of data collection and classification of road alignments. The previous stud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왕복 4차로 연속류를 공간적 범위로 한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적인 자료수집 및 추출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이 조합된 조건에 따라 모 형식을 구분하여 개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운전자가 해당구간을 주행하며 적응한 전반적인 해당도로의 선형구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선형지수(alignment index)를 개발하여 모형의 독립변수로 적용하였다.
  • 이와 비교하여 본 연구는 연속류인 일반국도 왕복 4차로 도로에서 약 100m 간격(일부구간 제외)으로 연속 조사( 참조)된 주행속도 자료를 활용하여 주행 속도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연속적인 속도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모형구축에 활용될 자료를 추출하는 과정을 수행하여 자료의 적정성 및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그림 5>~<그림 9>은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을 위해 추출된 선형제원 분포를 나타낸 것으로서, 추출된 자료를 이용한 주행속도 예측모형이 다양한 선형조건을 가진 도로에 적용 가능한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주행행태 예측모형 구성요소 중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관련한 것으로서 지방부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의 조합에 따른 6가지 선형유형에 대한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는 차별화 된 자료수집 방법 및 자료선별 방법을 개발하여 자료의 신뢰성을 제고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주행속도에 영향을 주는 선형설계요소로서 해당선형뿐만 아니라 상류부 선형의 영향을 반영할 수 있는 선형지수(alignment index)를 개발, 적용하여 기존에 연구가 활발하지 못했던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한 주행속도 예측모형식을 개발하고 모형의 실무활용범위를 확장하였다는데 또 다른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선형지수를 개발하고 모형식에 반영하고자 하였으나 동일한 개념의 기초변수와 다중공선성이 발생하는 등 통계적인 문제점들로 인해 그 적용이 매우 제한적이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선형지수를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선형유형별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보완하고, 추가로 지역보정계수 등을 개발하여 모형의 공간적 적용성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주행속도 프로파일은 도로 선형 변화에 따른 운전자 주행속도 변화를 연속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서, 속도가 변화하는 특성을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해주는데 그 장점이 있다. 주행속도 프로파일은 주행속도 예측모형과 감가속도, 운전자 주행행태에 대한 기본 가정을 토대로 구성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도로설계기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으로 어떤 평가 방법이 합리적인가? 이러한 기존의 도로설계기준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도로 기하구조 안전성 평가 방법으로서 주행속도 기반의 설계일관성(design consistency) 평가가 합리적 대안으로서 평가되고 있다. 주행속도 기반의 설계일관성은 현 도로설계기준의 이론적 근거인 개별선형의 주행역학적 안전성뿐만 아니라 연속된 개별선형의 조합 및 전반적 도로설계가 운전자의 기대(expectancy)와 얼마나 일치하는가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개념이며, 본 연구에서 개발된 주행속도 예측모형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도로 기하구조 안전성 평가방법이다.
도로의 선형설계요소가 차량의 성능한계 및 운전자 속도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 주행속도 예측이 용이한데 이러한 예로는? 따라서 주행속도는 도로의 선형설계요소가 차량의 성능한계 및 운전자 속도선택에큰 영향을 미치는 경우 예측이 용이하다. 예로 평면곡선부에서 평면곡선반경이 일정범위 이하(예로 300m 이하)로 작은 경우 운전자는 평면곡선반경의 크기에 따라 속도를 조절하게 되며 따라서 현장에서 관측되는 개별차량들의 속도가 평면곡선반경의 크기 변화에 대응하여 일정 패턴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난다. 반면, 평면곡선반경이 일정범위 이상(예로 800m 이상)일 경우는 평면곡선반경의 크기가 운전자의 속도선택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게 되며, 기타 선형설계요소 및 도로 운영요소, 전반적인 해당도로의 선형구성 등 다수의 요인이 운전자의 속도선택에 영향을 주게 된다. 왕복 2차로 도로의 평면곡선부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분야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Leisch 등(1977), Lamm 등(1987, 1999), Krammes 등(1995), 정준화 (2001),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등)된 반면, 평면직선부와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한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까지 확장되지 못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다.
도로설계 시 안전성 및 쾌적성 확보를 위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항목 중 하나는? 도로에서 관측되는 운전자의 주행행태(주행속도 및 가감속행태)는 도로선형 및 도로환경에 대한 운전자의 기대심리(expectancy) 및 자동차의 주행역학적 거동을 대표하는 주요요소로서, 도로설계 시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항목이다. 때문에 각종 도로 및 도로시설 설계기준은 속도를 기준으로 각 설계요소들의 규정값을 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2. 김용석.조원범(2004), "주행속도 기반 도로 평면선형 설계 안전성 평가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25-32. 

  3. 김용석.조원범(2005), "도로 설계속도, 주행속도, 제한속도의 관계 분석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35-42.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7), "도로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 개발(5차년도)", 최종보고서, 건기연 2007-090. 

  5. 김용석.조원범(2010), "지방부 도로에서 평면선형 설계관리의 필요성", 한국도로학회논문집, 제12권 제2호, 한국도로학회, pp.25-31. 

  6. 정준화(2001),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의 평면선형 안전성 평가 모형 개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7. Figueroa, A., and Tarko, A.(2005), "Free-flow Speed Changes in the Vicinity of Horizontal Curves",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Chicago, Illinois. 

  8. Figueroa, A., and Tarko, A.(2005), "Speed factors on four-lane highways in free-flow conditions", TRB 84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 Fitzpatrick, K., Elefteriadou, L., Harwood, D., Collins, J., McFadden, J., Anderson, I., Krammes, R., Irizarry, N., Parma, K., Bauer, K. and Passetti, K.(1999), "Speed Prediction for Two-Lane Rural Highways", Report FHWA-RD-99-171, FHW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0. Fitzpatrick, K., Carlson, P., Brewer, M., Wooldridge, M. and Miaou, S. (2003), "Design Speed, Operating Speed and Posted Speed Practices", NCHRP Report 504, TRB, National Research Council. 

  11. Gibreel, G., Easa. S., Hassan, Y., and El-Dimeery, I. (1999), "State of the Art of Highway Geometric Design Consistency",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July/August, pp.305-313. 

  12. Gutierrez, I.(1997), "A Model for Estimating Operating Speeds on Combined Horizontal and Vertical Alignments on Rural Two-Lane Highways," Ph D Thesis, Texas A&M University. 

  13. Huafeng Gong, Nikiforos Stamatiadis(2008), "Operating Speed Prediciton Models for Horizontal Curves on Rural Four-Lane Highways", TRB 87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14. Krammes, R., and Garnham, M.(1995), "Worldwide Review of Alignment Design Policies",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Practices, Conference Proceedings, Boston, Massachusetts, Chapter 19, pp.1-17. 

  15. Krammes, R., Fitzpatrick., K,. Blaschke. J., and Fambro. D.(1996.), "Speed : Understanding Design, Operating, and Posted Speed", Texas Transportation Inst., College Station. 

  16. Lamm, R. and Choueiri, E.(1987), "Recommendations for Evaluating Horizontal Design Consistency Based on Investigations in the State of New York",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2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Research Council, Washington, D.C., pp.68-78. 

  17. Lamm, R., Psarianos, B., & T. Mailaender.(1999),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McGraw-Hill, NewYork, USA. 

  18. Leisch, J.E., and Leisch, J.P.(1977), "New Concepts in Design Speed Applic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31,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19. McLean, J.(1981), "Driver Speed Behaviour and Rural Road Alignment Design", Traffic Engineering & Control, Vol. 22, Printerhall Limited, London, England. 

  20. Ottesen, J. and R. Krammes. (2000) "Speed-profile model for a design-consistency evaluation procedure in the United Stat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701, pp.76-85. 

  21. Polus, A., Poe, C. and Mason Jr, J.(1995) "Review of international design speed practices in roadway geometric design"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Geometric Design Practices, Conference Proceedings, Boston, Massachusetts, Chapter 5, pp.1-8. 

  22. Zuriage, A., Garcia, A., Torregrosa, F., and D'Attoma, P.(2010), "Use of GPS Data to Model Operating Speed and Deceleration on Two-Lane Rural Roads", TRB 89th Annual Meeting,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