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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주행여건과 선호매체를 고려한 경로전환 판별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Discriminant Model for Changing Routes considering Driving Conditions and Preferred Medi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6, 2010년, pp.147 - 158  

최윤혁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고한검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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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 온실가스 저감과 도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교통정보 제공을 통한 수요분산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정보제공전략 수립과 운전자 경로전환 행태와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선결적으로 필요한 바,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소통상황을 포함한 주행여건과 운전자의 정보매체 선호특성을 고려하여 경로전환 판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CART 분석을 이용한 집단구분에서는 주행여건에 따라 3개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그리고, CHAID 분석을 통해 경로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주행여건과 선호매체 요인들을 통계적으로 유의한 집단으로 구분하여, 경로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판별분석을 통해 주행여건과 선호매체가 경로전환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고, 경로전환 예측 판별모형식을 개발하였다. 판별모형식 구축 결과, 경로전환은 주행여건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판별적중률(Hit Ratio)은 64.2%로 도출되어 본 판별식은 일정수준 이상의 높은 판별력을 가지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n the distribution of traffic demands have been proceeding by providing traffic information for reducing greenhouse gases and reinforcing the road's competitiveness in the transport section, however, since it is preferentially required the extensive studies on the driver's behavior chang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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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로전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중요성 측면에서, 본 연구는 도로의 소통상황을 포함한 주행여건과 운전자의 정보매체 선호특성을 고려하여 경로전환 판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로교통상황과 선호매체에 따른 경로전환 여부를 조사하였다.
  • 특히 운전자의 경로전환이 소통상황에 따라 다르며, 소통상황에 따라 경로전환에 이용되는 교통정보매체가 달라진다는 것이 밝혀졌으므로, 이를 통합하여 소통상황, 선호매체, 경로전환의 관계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최윤혁 등(2009, 2010)의 후속연구로, 소통상황과 경로전환, 소통상황과 교통정보매체 이용특성 등 단편적으로 고려되었던 운전자 경로전환 특성을, 도로의 소통상황 뿐만 아니라, 통행거리, 기상여건 등을 포함한 주행여건 하에서 선호매체의 특성에 따라 총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판별식은 Wi라는 가중치에 의해 여러 형태를 취할 수 있으나, 이 중 의미 있게 집단을 분류할 수 있는 식을 찾는 것이 판별분석의 목적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집단간의 분산/집단내의 분산’이라는 비율을 극대화하는 조건을 만족시켜 주는 가중치와 판별식을 찾아냄으로서 집단 내부의 대상들은 가능한 유사하게, 집단간은 가능한 상이한 성격을 갖는 집단으로 분류해주게 된다.
  • 전술한 것과 같이 본 연구는 도로교통상황별로 운전자의 선호매체에 대한 변수를 입력하였을 때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의 경로전환 가능성을 찾는 것이 주목적이고, 또한 일반적으로 설문 시 보통 이상 혹은 이하로 답변한 응답자가 특정한 선호도를 갖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보통의 선호도를 갖는 응답자에 대해 다소 보수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경로전환 분석에서 보통 수준의 선호도를 보인 운전자를 경로전환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나, 이를 ‘경로전환 가능’에 포함하였을 경우, 다른 요인들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 추후 검토할 필요가 있다.
  • 혼잡 완화 및 정체 해소를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통정보 제공전략 및 교통관리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운전자 경로전환 행태와 영향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선결적으로 필요한 바, 본 연구는 도로의 소통상황을 포함한 주행여건과 운전자의 정보매체 선호특성을 고려하여 경로전환 판별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판별분석은 다변량 정규분포를 가정하고, 또한 각 집단의 공분산이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성립된다. 집단에 대한 공분산행렬의 동질성을 Box검정을 통해 분석한 결과, Box검정의 유의확률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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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HIAD는 무엇인가? CHIAD(Chi-Squared Automatic Interaction Detection)는 다지트리(Multiway Tree) 구조로서, 목표변수를 설명변수의 범주들을 이용하여 전체 자료를 둘 이상의 하위노드(Child Node)로 반복적으로 분할하는 분석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설명변수의 범주의 쌍에 대한 목표변수의 유의한 차이가 없으면 설명변수의 범주들을 병합하며, 유의적이지 않은 쌍들이 없을 때까지 과정을 계속한다.
의사결정나무분석법의 장점은? 분류모델의 대표적인 분석방법인 의사결정나무분석법(Decision Tree Pruning Method)은 의사결정규칙을 도표화하여 관심 대상이 되는 집단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분류하거나 예측하는 분석방법이다. 특히 분석과정이 나무구조에 의해서 표현되기 때문에, 분류 또는 예측을 목적으로 하는 다른 방법들인 신경망, 판별분석, 회귀분석 등에 비해 분석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선형성 등의 가정을 필요치 않는 비모수적인 모형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예측이나 분류에 널리 쓰이고 있는 분석방법으로, CHAID, Exhaustive CHAID, CART(CRT3)), QUEST 방법 등이 있다.
CART는 무엇인가? CART(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는 이진트리(Binary Tree) 구조로서, 순수도(Purity)4)가 가장 크도록 부모마디와 자식마디를 구분하여, 목표변수(종속변수)를 가장 잘 분리하는 설명변수와 그 분리 시점을 찾는 분석방법이다. 즉, CART는 자식마디의 불순도 가중합을 나타내는 지니계수(Gini Index)를 최소화하며, 이를 통해 부모마디와 자식마디가 구분되는 구조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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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최윤혁.최기주.고한검(2010) "소통상황에 따른 정보매체별 우회이용률 분석", 대한교통학회지,제28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39-49. 

  2. 손승녀(2010) "행동예측이론에 의한 운전자 경로전환 모형개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최윤혁.최기주.고한검(2009) "도로 소통상황과 우회율과의 상관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7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57-71. 

  4. 김일평(2008) "우회행태분석을 통한 교통정보 제공전략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최윤혁.최기주(2008), "고속도로 우회교통량 추정방법론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79-88. 

  6. 최윤혁.최기주.오승훈(2007) "운전자 경로전환 의사결정에 작용하는 정보매체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27권 6D호, 대한토목학회. 

  7. 김혜란.전경수.박창호(2004) "관측 교통정보를 이용한 통행중 경로전환행태 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37-144. 

  8. 최기주.장정아.김성현.김종식(2004) "VMS 우회정보 제공에 따른 우회율 분석(국도3호선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6D호, 대한토목학회. 

  9. 최기주.장정아(2004) "게임이론에 기반한 VMS 운영모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2D호, 대한토목학회. 

  10. 강병서.김계수(2009), "사회과학 통계분석", 한나래아카데미. 

  11. A. J. Khattak, Xiaohong Pan, Billy Williams, Nagui Rouphail, Yingling Fan(2008) "Traveler Information Delivery Mechanisms: Impact on Consumer Behavior",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69. 

  12. A. J. Khattak, Koppelman, F. S., and Schpfer, J. L.(1993) "Stated preferences for investigating commuter's diversion propensity",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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