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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내비게이션 기반 절토사면 데이터 관리시스템
Slope Navigation based on the Cut Slope Data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18 no.4, 2010년, pp.71 - 77  

배상우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승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종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구호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이윤래 (경복대학 컴퓨터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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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절토사면유지관리시스템은 국도를 따라 위치한 절토사면의 붕괴를 예방하고자 고안된 체계적인 유지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안전한 도로 관리를 추구하기 위한 시스템을 수행할 목적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2006년부터 전국 모든 절토사면에 대한 현황 파악 및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오고 있다. IT 기술 응용의 일환으로 GIS기술과 내비게이션 기술을 이용하여 절토사면관리시스템(SLOPE-Navi.)을 개발하였다. 내비게이션 절토사면 데이터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이전에 구축된 자료에 대한 점검 및 검증을 수행하여, 28,707개의 절토사면 기초조사 자료 및 정밀조사 자료를 내비게이션 지도 내에 수록하였다. 내비게이션 절토사면 데이터 관리시스템은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절토사면 DB 관리 및 운용으로 붕괴 사고 예방 및 대책 수립을 위한 현장관리시스템으로 활용성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t Slope Management System(CSMS) is a systematic maintenance and management system designed to prevent the collapse of cut slopes located along national roads. In order to implement safe road operation system, KICT has started the inventory of cut slopes and developed a cut slope database since 200...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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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현장성을 고려하여 개발한 시스템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쉬운 조작으로 인해 관리자가 직접 휴대하여 현장에서 절토사면의 정보를 파악함으로써 긴급 상황 발생 시 절토사면에 맞는 적절한 응급복구 및 대체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기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으로써 기능 뿐 아니라 자료 입력부터 통계/분석 조회까지 가능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통해 점검/진단 및 유지관리 단계에 필요한 절토사면에 대한 모든 정보를 체계적으로 획득ㆍ구축 하고 상태평가 및 보수보강 우선순위 등의 진단/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무선 통신 기술을 접목하여 양방향 통신을 이용한 위험 발생 등 실시간 절토사면 정보를 송수신하여 대처할 수있는 절토사면 데이터베이스 활용 시스템으로서의 최적화 된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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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OPE-Navi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SLOPE-Navi,는 절토사면정보를 사용자가 편리하게 입출력하기 위한 PC용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과 제공된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휴대 단말기(내비 게이션)용 DB 조회시스템 및 기존 자료 및 신규발생자료를 검증, 업데이트하기 위한 업데이터 시스템으로 구성된다(그림 1). 표 1은 시스템의 구성 및 환경요소, 기능에 대해 정리하였다.
SLOPE-Navi.란 무엇인가? SLOPE-Navi.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누구나 손쉽게 절토사면 데이터를 관리 및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현되어 사용상의 편리성, 데이터의 안정성, 시스 템의 확장성이 최대한 반영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비위상적 분석과 위상적 분석이란 각각 무엇인가? 두 번째 분석 프로세스는 비위상적 분석과 위상적 분석으로 나누어진다. 비위상적 분석은 연동 데이터의 질의(SQL: Structured Query Language)를 통한 데이터 분석, 위치정보(위경도, 주소)의 좌표 변환, 도로상의 지점 대 지점의 거리 계산, 상하행선/일련번호에 따른 절토사면의 정확한 위치 분석을 말하며, 위상적 분석은 동일한 위치의 중첩 분석, 시/종점에 따른 거리 분석, 도로 레이어 및 사면 레이어의 재분류, 네트워크 분석으로 처리하는 루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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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권오성, 정상, 홍남경, 이종현, 최지용, 2009, 국가차원의 체계적 사면재해예방 및 유지관리시스템 운용, 한국지반공학회, 25, pp.22-29. 

  2. 김승현, 2006,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절토사면유지관리, 건설기술정보, pp.26-29. 

  3. 안대훈, 최우경, 서재용, 김성현, 전홍태, 2007, "A Study on Optimal Path Searching using Fuzzy, GAS and TSP " ISIS 2007. 

  4. Papadias, D., Zhang, J., Mamoulis, N., and Tao, Y., 2003, "Query Processing in Spatial Network Databases," In Proc. Int'l Conf. on Very Large Data Bases, VLDB, pp.802-813. 

  5. M. Abboud, L. Mariya, A. Jaoude, and Z.Kerbage, 2004, "Real Time GPS Navigation System," 3rd FEA Student Conferenc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American University of Beirut. 

  6. 김재훈, 정성원, 박성용, 2003,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서의 디지털 로드맵 데이타베이스를 위한 근접 최단 경로 재계산 방법" 한국정보과학회, 30, 296-309. 

  7. 황선근, 이성혁, 김현기, 김정무, 2003 "Web GIS를 이용한 철도 지반정보 관리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9, "2009년도 도로절토사면 유지관리시스템 운영", 국토해양부 pp.17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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