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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를 활용한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방법론에 대한 연구
Allocating Revenues to Metropolitan Railroad Operator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8 no.2, 2010년, pp.7 - 19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도시기반연구본부) ,  이창주 ((주)LG CNS 공공) ,  김찬성 (한국교통연구원 국가교통DB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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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가 가지고 있는 쾌적성, 편리성 그리고 정시성의 장점은 도시철도의 등장 이후 그 이용률을 어느 수준까지 꾸준히 증가시켜왔다. 이에 따라 지자체를 비롯한 수도권은 지하철의 새로운 도입을 포함한 도시철도의 연장을 점차 증가시켜왔으며, 현재 수도권의 경우 2010년 현재 총 5개의 운영 기관이 총 14개 노선을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도시철도의 장점은 2004년 서울시 통합 대중교통개편과 2007년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편리성과 연계성 측면에서 더욱 더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교통 통합요금제의 시행은 그 동안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의 수입금 정산 문제를 버스와 도시철도 문제로까지 확대시켜 좀 더 정확하고 복잡한 정산 방식의 필요성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문제를 다루었다. 구체적으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된 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로부터 수도권 도시철도 이용자료(O/D) 구축을 시작으로 일반화 비용 추정, 수입금 정산 알고리즘 제안, 끝으로 이를 반영한 사례 연구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여기서 본 연구에서의 O/D 추출과정의 정확성 검증을 위해 일정기간 동안의 (주)한국스마트카드사에서 철도 운영기관에 지급한 수입금과 본 연구에서 도출된 철도부문의 O/D(수입금)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일반화 비용 추정을 위해 설문조사와 환승역 실태 조사를 시행하였고, 본 연구에서 구축한 유사 경로 검증을 위해 실제 도시철도 이용자의 통행경로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을 통해 현재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문제뿐만이 아니라 향후 도입될 경전철 및 민자 철도의 수입금 정산 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ers of metropolitan railroad is increased continuously because of its various advantage such as comfortableness, convenience and punctuality. Thus, several local government including Seoul considered new installation or extension of railroads and four railroad operators maintain seventeen lines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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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절에서는 2007년 11월 대중교통 카드(RF Card) 한 달 자료로부터 추출된 O/D와 일반화비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그 현실성과 활용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다수경로 탐색을 기반으로 한 수입금 정산 방법론이 어떤 면에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개선하는 지 분석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승역의 방향별 환승 도보시간을 산출하기 위해 실제 조사자를 투입하여 55개의 환승역에서 직접 조사를 수행한다. 조사된 환승 도보시간은 조사 자가 이전 노선의 열차 중앙에서부터 환승할 다음 노선의 열차 중앙까지의 환승객의 이동에 맞춰 직접 도보로 시간을 측정한다.
  • 본 절에서는 2007년 11월 대중교통 카드(RF Card) 한 달 자료로부터 추출된 O/D와 일반화비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그 현실성과 활용성을 검증하도록 한다. 또한 본 연구의 다수경로 탐색을 기반으로 한 수입금 정산 방법론이 어떤 면에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개선하는 지 분석하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된 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연락운임 정산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하도록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활용 가능한 수입금 정산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론은 기존 관련 연구의 가장 큰 문제점이었던 단일경로 통행배정에 따른 경쟁 노선의 운영기관과의 수입금 배분 문제를 다수경로(유사경로) 통행배정을 통해 해결하였으며, 연락구간의 부정확한 수송 실적(인・Km) 산출에 따른 현실 적용성 문제를 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와 실측 자료를 통해 해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통합 환승할인요금제 시행 이후 대중교통 운영기관 간 수입금 정산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특히, 대중교통체계 개편 이후 본격적으로 도입된 대중교통 카드(RF Card) 자료를 적극 활용하여 수도권 도시철도 운영기관 간 연락운임 정산에 관한 방법론을 제시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즉 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실제 도봉산역에서는 총 8방향의 환승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중교통체계 개편 전 수입금 정산 방안에서는 모든 방향에서 발생하는 환승시간을 단순히 3개 역을 통과하는 것과 같은 효용이라고 가정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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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을 위해 필요한 것은? 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을 위해서는 우선 통행 자의 정확한 경로추적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승객이 이용 가능한 다수의 경로를 일반화 비용을 통해 탐색하고, 승객에게 대등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수의 유사경로에 통행량을 배분하는 신성일 외(2005)가 제안한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모형을 활용하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철도에서의 기관 간 운임정산의 구분은? 기본적으로 철도에서의 기관 간 운임정산은 자선구간 운임정산과 연락구간 운임정산으로 구분된다. 자선구간의 경우 자 기관의 노선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든 수입금은 자 기관에 귀속되어야 하지만 두 개 이상의 기관이 운영하는 역을 이용할 경우 해당 기관에 전체 요금의 10%를 철도 시설 이용 수수료로 지불해야 한다.
자선구간의 경우 두 개 이상의 기관이 운영하는 역을 이용할 경우 해당 기관에 전체 요금의 10%를 철도 시설 이용 수수료로 지불해야하는 예는? 자선구간의 경우 자 기관의 노선만을 이용하기 때문에 모든 수입금은 자 기관에 귀속되어야 하지만 두 개 이상의 기관이 운영하는 역을 이용할 경우 해당 기관에 전체 요금의 10%를 철도 시설 이용 수수료로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면 중앙선과 3호선을 이용 가능한 옥수역에서 철도공사의 중앙선을 이용하기 위해 서울메트로 소속의 3호선 옥수역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는 연락 구간 운임 정산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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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개발연구원(1987), "수도권 전철?지하철연락 운임정산을 위한 조사연구(착수보고서)". 

  2. 신성일(2004), "교통망에 적합한 K 비루프 경로 탐색 알고리즘",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21-131. 

  3. 신성일.노현수(2004), "K 링크 비루프 최적경로 탐색알고리즘과 복합대중교통망에의 활용", 교통정책연구, 교통개발연구원. 

  4. 신성일.노현수.조종석(2005), "수도권 도시철도 수입금 정산 분석 모형",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157-167. 

  5. 윤지현.김성수(2007), "서울시의 대중교통 통합거리비례요금제 하에서 운영기관 간 요금정산방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5권 1호, 대한교통학회, pp.37-47. 

  6. 한국교통연구원(1995, 1998), "수도권 전철과 지하철의 운임제도 개선 및 연락운임 정산". 

  7. Dimirios A. T and Constantinos A.(1986), "Allocating Revenues to Public Transit Operators Under an Integrated Fare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29-37. 

  8. Lee M.(2004), "Transportation Network Models and Algorithms Considering Directional Delay and Prohibition for Intersection Movement", Ph.D. Thesis,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9. Rinks D. B.(1986), "Revenue Allocation Methods for Integrated Transit Systems",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 20A, No.1, pp.3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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