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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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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초의 위성발사체 나로호(KSLV-I)의 1차 비행시험이 2009년 8월 25일 전라남도 고흥의 나로우주센터에서 실행되었다. 다량의 연료를 싣고 장거리를 비행하는 우주발사체의 특성상 비행중의 비정상 상황에 대한 대비는 매우 중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KSLV-I 발사운영의 안전확보를 위해 진행된 비행안전 업무를 기술하였다. 비행시험 전, 비행시의 비정상 상황으로 인한 위험도 분석을 위한 비행안전 분석이 진행되어 정량적인 위험성을 평가하였으며, 발사시에는 비행안전시스템을 운영하여 위험에 대비하였다. 비행중 추적데이터를 이용한 순간낙하점 계산과 비행상황 감시는 정상적으로 운영되었으며, 비행종단시스템의 동작없이 비행시험을 완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rst Korean satellite launch vehicle, KSLV-I(Korea Space Launch Vehicle-I), was launched for its first flight test on Aug. 25, 2009 from Naro Space Center located in south Jolla province. Because launch vehicles usually fly long range with large amount of propellants aboard, preparation of c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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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SLV-I의 발사운영을 위해 진행한 비행안전업무를 개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위성발사체는 그 특성상 대량의 연료를 싣고 장거리를 비행하며, 고온/고압/초저온/진공 등의 극한 상황에서 시스템이 동작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위험성에 대한 대비는 항상 준비되어야 하며, 우주발사체 선진국의 경우에도 시험 및 발사와 관련된 지상안전 및 비행안전 문제는 발사 운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1].
  • 본 논문에서는 KSLV-I의 첫 비행시험을 위하여 준비 운영된 비행안전 업무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우선 KSLV-I의 발사를 위해 진행된 비행안전분석에 대하여 기술한 후, 비행안전 발사운영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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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 분석이란 무엇인가? 우주발사체의 비행안전 분석은 정상 및 비정상 비행(조기연소종료, FTS 작동, 폭발 및 파괴등) 으로 인해 발생되는 낙하물 또는 파편들의 낙하점 및 낙하분산영역을 계산하여 인명, 선박 그리고 항공기 등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것으로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우주발사체 운영국에서는 발사허가 등의 과정에서 반드시 요구되는 분석이다[3,4].
발사위험영역 중 발사장 부근의 선박 및 항공기 제한구역이란 무엇인가? 발사위험영역은 발사장 부근의 선박 및 항공기 제한구역과 페어링 및 1단 낙하영역 부근의 선박/항공기 위험 영역이 있다. 발사장 주변의 선박 및 항공기 제한구역은 발사초기 실패로 인한 선박/항공기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통행을 금지시키는 영역이다. 선박제한구역은 발사장 부근영역에 선박이 1대라도 존재할 경우 선박 충돌확률에 관한 안전 기준을 초과하는 점들을 연결하여 영역을 설정한다.
비행안전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비행안전의 궁극적인 목적은 비행중인 로켓에 비정상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지상에 미치는 피해가 없도록 통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사전에 위험영역을 선정하여, 발사전에 해상/공중/주민 소개 및 위험통보가 되도록 하며, 발사운영중 에는 비행상황을 감시하여 필요시 비행종단시스 템을 이용하여 비행을 조기에 종료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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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ehler, C.R., and Starbuck, F.R., Range Safety Requirements, Range Safety Office of Patrick Air Force Base, 1997. 

  2. 고정환, 김정래, 박정주, 방희진, 최동민, 송상섭, "KSR-III 비행안전 시스템 운영",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7호, 2004, pp. 91-97. 

  3.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Code of Federal Registration Parts 401, 406, 413, et al. Licensing and Safety Requirements for Launch: Final Rule,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Aug. 25, 2006. 

  4. Space Licensing and Safety Office, Flight Safety Code, Commonwealth of Australia, Department of Industry, Science and Resources, Australia, June 19, 2001. 

  5. 최규성, 고정환, 심형석, 노웅래, "우주발사체 비행안전 분석시스템 개발", 항공우주기술, 제7권 제2호, 2008, pp. 1-8. 

  6. 심형석, 고정환, 최규성, "비행안전분석을 위한 KSLV-I 파편 생성 특성 추정", KARI-MDT-TM-2007-004, 한국항공우주연구원, 2007. 

  7. 최규성, 고정환, 심형석, 노웅래, "우주발사체 비행안전 운영을 위한 비행종단한계선 설정 방법론",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8, pp. 334-337. 

  8. 심형석, 고정환, 최규성, 노웅래, 윤석영, "나로우주센터 비행안전 정보시스템 구축", 제9회 우주발사체기술 심포지움, 2008, pp. 255-258. 

  9. 안재명, 노웅래, 박정주, 조광래, "과학로켓의 순간낙하점 계산 알고리듬과 비행안전시스템에의 적용",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8권 제6호, 2000, pp. 8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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